정부와 한달 간 협상…현실적 대안 없으면 총파업 돌입

화물운송노동자들이 총파업을 포함한 물류대란을 예고했다.

화물운송노동자들은 지난 10일 부산에서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경유가 인하와 표준요율제(최저운송료 보장) 시행 등을 골자로 한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가 한달 안에 이와 같은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파국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화물연대 김달식 본부장은 “화물운송노동자들은 경유가 상승과 운송료 문제로 인해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으나 해결책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은 전혀 없는 상태”라며 ,정부와의 한달 간 협상을 진행, 정부가 현실 해결을 위한 방침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김종인 운수노조 위원장은 “화물운송노동자의 투쟁은 국가 물류체계를 제대로 바꾸어가는 것이며 국민경제를 살리는 투쟁”이라며 “화물노동자가 투쟁하면 약속을 하고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파기하는 작태를 보이고 있는 정부에게 다시금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화물운송노동자 6,000여명은 경유가와 운송료 문제뿐만 아니라 미국소 운송과 대운하 백지화 등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화물운송노동자관계자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미국소 운송거부, 물류제도를 제대로 만들기 위한 대운하 백지화, 국민의 기본생활을 인한 경유가 인하 등은 화물노동자의 요구이자 국민의 요구”라며 “화물노동자의 단결과 노동자의 힘을 모아 죽을 각오로 투쟁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비장한 결의를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