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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Activity-Based Costing) 기준에 의한 『물류비 계산 및 물류비 절감방법』과 프로그램 활용 매뉴얼
제 1 장 물류비의 정의 및 계산에 관한 제 기준
물류신문 | news@klnews.co.kr   2008년 04월 14일 (월) 10:26:05

 ABC(Activity-Based  Costing) 기준에 의한『물류비 계산 및 물류비 절감방법』과 프로그램 활용 매뉴얼

목    차

제 1 편 물류비 계산과 효율화 수법

제 1 장 물류비의 정의 및 계산에 관한 제 기준
제 2 장 물류 활동기준원가계산(ABC)
제 3 장 물류효율화 수법과 물류비 절감
제 4 장 물류비 용어설명

제 2 편 물류ABC 프로그램 활용

제 5 장 프로그램 설치와 사용방법
제 6 장 물류비 계산과 활용을 위한 데이터 가공 방법
제 7 장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효율화 대책과 절감액

제 3 편 물류 원가기획

제 8 장 물류원가기획

ABC(Activity-Based Costing) 기준에 의한『물류비 계산 및 물류비 절감방법』과 프로그램 활용 매뉴얼

제 1 장 물류비의 정의 및 계산에 관한 제 기준

 학 습 목 표

 

 물류활동과 물류비에 관한 정의와 국가물류비, 기업물류비 산정방법과 활용실태를 살펴본다. 또한 기존에 공표된 물류비 계산, 활용과 관련된 기준을 통하여 해당기업의 실정에 적합한 물류비 계산,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우리나라와 일본의 국가물류비, 기업물류비 산정활용 방법을
    비교 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우리나라와 일본의 국가물류비, 기업물류비 산정활용 방법을     비교 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련대상정보 : 한국교통연구원(2006), 2004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분석
                일본로지스틱스시스템협회(2007.3) http://www.logistics.or.jp
                한국생산성본부(1989), 기업물류비계산준칙
                건설교통부(1997),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 지침.
                국제물류지원단(2007), 2006년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및 기업물류비
                                      산정지침보고서
                박석하(2006), 원가관리실무, 도서출판 범한.

목  차

1. 물류비 
2. 국가물류비 
 (1) 개요 
 (2) 국가물류비 산정방식 
 (3) 각국의 국가물류비 추이분석  
 (4) 국가 물류비 단순비교의 불합리성  
 (5) 국가물류비 추계상 유의할 점 
3. 기업물류비
 (1) 관리회계방식  
 (2) 재무회계 방식  
 (3) 기업물류비 산정기준 모델   
 (4) 일본로지스틱스시스템협회(JILS) 물류비실태조사표  
 (5)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지침(건교부 기준)  
 (6) 기업물류비 계산 준칙(생산성 본부) 
 (7) 우리나라 2006년물류비 실태조사 조사표(국제물류지원단) 

1. 물류비

 물류란 물자(원재료, 부품, 상품, 제품 등을 포함하며, 이하 같다)의 조달, 제조 또는 생산, 가공, 판매, 반품, 폐기, 회수 과정에서 수행되는 물자의 운송 보관활동과 이에 부대되는 활동 및 관련정보의 처리할동 과 관리활동을 말한다(기업물류비계산에 관한 지침).
 미국로지스틱스관리협의회(CLM)에서는 "물류“를 원재료, 반제품 및 완성품의 산출지점에서부터 소비지까지의  능율적인 이동을 계획하고, 실시하고, 통제할 목적으로 2~3가지 이상의 활동을 통합하는 것으로 보고, ”로지스틱스“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원재료, 반제품, 완성품 및 그것과 관련있는 정보를 산출지점에서부터 소비지점까지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동 및 보관하는 것을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물류비란 물류활동의 실태를 화폐가치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물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발생하거나 소비한 경제가치로서, 계정과목에 관계없이 물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발생하거나 소비된 경제가치는 전부 대상이 된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공포한 「기업물류비계산준칙(제4조)」에 의하면 물류비라 함은 특정 제조업자의 제조와 판매활동(유통업자의 경우 유통과 판매활동)에 수반되는 물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발생하거나 소비한 경제가치를 말하며,
 건설 교통부에서 고시한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 지침(제2조)」에 의하면 물류비란 물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발생하거나 소비한 경제가치를 말한다. 이 정의에서 물류비는 재무제표의 계정과목에 관계없이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모된 모든 경제가치를 말한다.
 고찰하면, 기업물류비는 Closed-loop Supply Chain에서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거나 소비된 모든 경제가치를 말한다.

 물류활동의 대상기준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포괄하느냐에 따라 물류비의 범위가 달라지게 된다. 협의의 범위로는 물류활동을 전통적인 물류관리를 중심으로 인식하며, 제무제표상의 물류관련 계정과목에 중점을 두고, 그리고 현금지출을 수반하지 않는 기회비용을 제외하는 경우이다. 광의의 범위로는 물류활동을 로지스틱스를 중심으로 공급연쇄(Supply chain)까지 인식하며, 제무제표의 계정과목과 관계없이 파악하며 현금지출을 수반하지 않는 기회비용까지를 포함한다.
 지역적 범위로는 가능한 한 국내거래에 한정하며 수입물자에 대해서는 통관 후, 수출물자에 대해서는 통관전까지를 기준으로 한다. 정확한 금액을 파악할 수 없을때는 개략적으로 계산한다.

  물류비란 수송, 보관 등의 물류활동에 희생된 경제적 가치를 말하며,  개별 기업등의 조직체가 물류활동에 희생된 미시적(micro)물류비와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국가 전체가 물류활동에 소비한 거시적(macro) 물류비의 2가지 가 있다.

2. 국가물류비 - 거시적(macro) 물류비

(1) 개요
 국가 물류비는 GDP와의 비교를 통해 국가 물류부분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물류관련 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는 것으로 하주기업의 물류비, 물류기업의 총 물류비, 물류관련 사회간접 자본비용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물류비의 파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국내 총생산(GDP)과 국민총생산(GNP)과의 관계에서 국가물류비가 어느정도 소비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물류비의 소비효율을 파악한다.
  ② ①에서 추계한 GDP 대 물류비 비율과 GNP대 물류비비율을 시계열적으로 검토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물류비의 소비효율의 특징을 검토한다.
  ③ 품목별 • 산업별로 물류비가 어느정도 소비되고 있는 지 즉, 사회적 유통비로서의 물류비가 어느정도 되고 있는 지를 파악한다.
  ④ 품목별 • 산업별 물류비의 소비효율의 특징을 검토하고, 물류효율화와 유통 효율화의 대책 또는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⑤ 개별기업 수준의 물류효율화, 즉 미크로 물류비의 삭감이 메크로 물류비의 삭감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는 지를 파악한다.
  ⑥ 산업구조의 변화, 외부불경제의 문제, 물류관련 고용문제 등과 메크로 물류비 소비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2) 국가물류비의 산정방식

 국가물류비 산정은 산업연관표방식과 Heskett(하바드 교수)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Heskett방식은 Heskett교수에 의한 논문 “ 메크로 물류비(Macroeconomic Cost of Physical Distribution)"에 근거한 것이다 .
   ①  Heskett 방식은 1960년대 발표되었기 때문에 물류비의 산정범위가 오늘날의 산정범위에 비하여 대체로 협소한 편이다.
   - Heskett 방식의 물류비 구성 = 수송비+재고 유지관리비+화주관련비용
              ↓
        조정 / 보완   = 수송비+재고 유지관리비+포장비+하역비+물류정보비
                       +일반관리비
   - 각국의 국가 물류비는 비용구성요소에 대하여 직접 조사하여 산정하는 것보다는 각종 통계자료 보고서에서 관련비용을 추출하여 산정하고 있다.

  ② 국가물류비의 구성요소
 이론적 관점의 구성요소와 실무적관점의 구성요소로 나눌 수 있다.

  • 이론적 관점의 물류비 구성요소

이론적 관점의 국가물류비

기업물류비

공공부문 물류비

가계부문 물류비

물류관련 간접자본 비용


 - 이론적 관점의 국가물류비 구성은 산업연관표방식의 추계방법과 유사함

 • 실무적관점의 물류비 구성요소

실무적 관점의 국가물류비

수송비

재고유지관리비

포장비

하역비

물류정보비

일반관리비

 - 실무적 관점의 국가물류비 구성은 Heskett 방식의 추계 방법과 유사함

 각 국가는 자국의 실정에 맞게 물류비의 구성요소를 조정하여 국가물류비를 산출하고 있으며, 국가별로 물류비 구성요소가 같지 않기 때문에 물류비의 GDP대비 비율과 구성비율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매년 국가물류비를 산정하여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일본은 경제산업성 지원하에 매년 산정하고 있지만 공식적인 자료로 발표하고 있지 않으며, 미국은 Cass Information System사가 매년 산정하여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① Heskett 방식을 조정․보완하여 물류활동별 구성요소인 수송, 재고 유지, 포장, 하역, 물류정보 및 일반관리에서 발생하는 비용 총계를 국가물류비로 파악한다.
  ② 국가물류비는 구성요소별로 비용항목을 대부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하여 산정하고 있다.
  비영업용 화물차량과 같이 조사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각종 간접 관련자료를 이용하여 직접 산출하고 있다.

[표 I-1] 국가물류비 구성요소와 이용 통계자료

항목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통계자료

수송비

철도화물

수송비

차급화물

수, 소화물

철도통계연보

도로화물

수송비

영업용

일반화물

운수업 통계조사보고서

개별화물

용달화물

파이프라인운송

대한송유관공사

비영업용

운행비용

고속도로 교통량 통계

수송화물

수송비

국내

내항화물

운수업통계조사보고서

한국국제해운대리점협회

한국선주협회

내륙수상화물

외항

국적선사

외국적선사

항공화물

수송비

국내

국적항공사

한국공항공사

국제

국적항공사

외국적항공사

화물운송 대행료

화물운송대행료

운수업통계조사보고서

재고유지

관리비

보관비

영업창고

보통창고

운수업통계조사보고서

냉장창고

위험물창고

농산물창고

기타창고

자가창고

대한상공회의소

재고유지비

기업경영분석

재고위험비

대한상공회의소

포장비

골판지포장비

한국골판지협동조합

파렛트포장비

대한상공회의소

하역비

육상 및 항공화물 하역비

운수업통계조사보고서

수상화물하역비

물류정보비

-

대한상공회의소, 기업경영분석

일반 관리비

-

대한상공회의소,

기업경영분석 

  (3) 각국의 국가물류비의 추이 분석

  1) 국가물류비의 GDP 대비 비율

한국교통연구원(원장:강재홍)은 2004년도 한해동안 우리나라의 수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물류활동에 사용된 총경비인 국가물류비를 산정, 발표하였다. 2004년도 우리나라의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물류활동에 소요된 국가물류비는 총 92조 4,590억원으로 전년도 90조 3,450억원보다 2.3%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다(표I-2참조).  2004년도 국가물류비는 전년대비 금액기준 2.3% 증가하였으나, GDP가 전년대비 7.5% 상승함에 따라 GDP대비 국가물류비 비중은 오히려 0.6% 낮아졌다. 국제물류활동으로 인한 국가물류비의 비중은 2000년 18.1%에서 2004년에는 외항화물운송업 매출액 증가 등의 영향으로 25.0%로 상승하여,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물류활동의 비중이 점차 증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I-2> 국가물류비 지표

(단위 : 십억원, %)

구   분

2000

2001

2002

2003

2004

국가물류비

국내

금액

77,119

80,792

87,032

90,345

92,459

GDP대비비중

13.3

13.0

12.7

12.5

11.9

국제포함

금액

94,118

99,169

106,952

112,160

123,283

GDP대비비중

16.3

15.9

15.6

15.5

15.8

활성화지표

물류산업 부가가치

국내

42,302

45,471

48,995

55,633

59,002

국제포함

45,545

48,502

52,188

58,999

65,914

이는 한국은행이 발표한 GDP의 11.9%에 해당되며, ’03년도의 12.5%에 비해 0.6% 감소한 수치이며, 연도별 국가물류비 추이는 [그림I-1]과 같다.

[그림I-1] 국가물류비 추이

 2) 국가물류비의 기능별 비중
 기능별로 살펴보면 <표I-3>에서처럼 수송비 비중이 2003년도 76.9%에서 0.4% 감소한 76.5%로 나타나, 전체물류비 중에서 수송비의 비중은 전년도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으나 수송비의 비중은 여전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기준으로 전 부문에 걸쳐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증가하여 하역비(34.1%), 일반관리비(5.1%), 물류정보비(4.7%), 수송비(1.8%), 재고유지관리비(1.8%), 포장비(0.6%)의 순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하역비는 국제수상화물 수송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표 I-3> 기능별 물류비 구성
(단위 : 십억원, %)

구 분

수송비

재고유지
관리비

포장비

하역비

물류
정보비

일반
관리비

물류비
총계

2001

55,016

(68.1)

18,353

(22.7)

1,741

(2.2)

1,140

(1.4)

2,297

(2.8)

2,245

(2.8)

80,792

2002

63,265

(72.7)

17,793

(20.4)

1,817

(2.1)

1,348

(1.6)

1,393

(1.6)

1,415

(1.6)

87,032

2003

69,470

(76.9)

15,291

(16.9)

2,012

(2.2)

1,257

(1.4)

1,139

(1.3)

1,176

(1.3)

90,345

2004

70,751

(76.5)

15,571

(16.8)

2,024

(2.2)

1,686

(1.8)

1,192

(1.3)

1,236

(1.3)

92,459

연평균

증가율

9.1

▽5.8

5.3

10.2

▽15.7

▽14.0

4.6

전년대비증가율

1.8

1.8

0.6

34.1

4.7

5.1

2.3


 국가물류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송비는 경상기준으로는 전년대비 1.8%로 소폭 상승하여, 실질기준으로는 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기능별 추이는 [그림I-2]와 같다.

 
   

 3) 일본의 국가물류비 추이

 ① 산출과정
 일본의 국가물류비 산정은 일본로지스틱스시스템협회(JILS)에서 수행하며, 일본의 물류에 관한 통계자료의 정비상황 등을 고려하여 Heskett방식을 적용하여 산출한다. 산출과정에서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 Cass Information사의 계산과정등을 참고하여 산출하고 있다.  기능별로는 수송비, 보관비, 물류관리비로 분류되며, 주체별로는 하주기업이 물류기업에 지불하는 영업물류비와 자가물류비로 나누어 집계하고 있다.

[그림 I-3]  일본의 국가물류비 추계방법 정리

[그림 I-3]  일본의 국가물류비 추계방법 정리

 

 

② 추계순서
[그림I-3] 에 따른 물류비 추계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수송비

 수송비는 하주기업의 지불수송비인 영영수송비와 자가수송비로 나누고, 영업수송비는 화물자동차운송업, 철궤도업 화물업, 내항해운업, 국내항공화물업, 항만운송업, 화물운송취급업, 트럭터미널업으로 나누어 집계한다. 자가수송비는 자가용트럭수송비에 관하여 영업용트럭의 주행km 당 원가를 기초로 주행 km, 실동 1일 1차 주행 km비, 실차율비로부터 계산한다.

 

(1) 영업용 수송비

  1) 화물자동차운송업에 대한 지불비

 화물자동차운송업에 대한 지불비는 화물자동차 운송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화물자동차운송업의 영업수입에 관한 데이터는 당해연도의 국토교통성 총합정책국정보관리부편 『육운통계요람』의 ‘1-1총괄표(그 3:수입.직원)’을 사용하였다. 또 2001년도 ~ 2003년도의 수치는 국토교통성 자동차 교통국화물과로부터 입수하였다.

 

 2) 철궤도업 화물업에 대한 지불비

JR화물과 기타 사업자로 나누어 그 철궤도업 화물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철궤도업 화물업의 영업수입에 관한 데이터는 당해연도의 국토교통성 철도국감수 『철도통계연보』의 ‘II. 철궤도업영업손익(그 7)’으로부터 입수하였다.

 

 3)내항해운업에 대한 지불비

내항해운업에 대한 지불비는 내항해운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내항해운업의 영업수입에 관한데이터는 없기 때문에 1998년도까지는 당해연도의 운수성해상교통국편 『일본해운의 현황』에 게재되어 있는 사업자 1사당 영업수입에 사업자수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또, 199년도~2003년도의 데이터는 국토교통성 해사국 국내화물과로부터 입수하였다.

 4) 국내항공 화물업에 대한 지불비

  메이커 항공화물사업자의 결산베이스 국내항공화물영업수입의 합계를 사용하였다. 또 데이터는 국토교통성 항공국 감리부항공사업과에서 입수하였다.

 

 5) 항만해운업에 대한 지불비

 항만해운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항만운송업의 영업수입에 관한 데이터는 국토교통성 해사국 항만 경제과에서 입수하였다.

 

 6) 화물운송 취급업에 대한 지불비

 화물운송취급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화물운송취급업의 영업수입에 관한 데이터는 국토교통성 총합정책국복합 화물 유통과에서 입수하였다. 화물운송취급업으로서는 철도이용운송업과 국내항공이용운송업의 2가지 사업을 집계의 대상으로 하였다. 내항이용운송업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집계에서 제외하였다. 또, 화물운송취급업에 대한 지불비의 계산에서 중복계상을 피하기 위하여 손익명세를 근거로 화물운송취급업의 영업수입으로부터 철도업과 항공업에 대한 지불운임과 요금은 공제한 것을 화물운송취급업에 대한 지불비로 하였다.

7) 트럭터미널 업에 대한 지불비

 트럭터미널에 대한 지불비는 트럭터미널업의 영업수입을 사용하였다. 트럭터미널업의 영업수입에 관한 데이터는 국토교통성총합정책국 화물유통시설과에서 입수하였다.

 

(2) 자가용 트럭 수송비(경자동차를 제외)

자가용트럭 수송비에 관한 직접 조사통계는 없기 때문에 경 자동차를 제외하고, 자가용트럭 수송비는 영업용 트럭의 주행 km당원가를 기초로 자가용트럭의 주행km 영업용 및 자가용 트럭의 실동 1일 1차당 주행km비, 영업용 및 자가용 트럭의 실차율비에서 추계하였다.

 ① 자가용 트럭 수송비 = ② 영업용 km의 주행 km 당 원가 × ③자가용트럭
                         의 주행 km ×④ 실동 1일 1차당 주행 km비

                         ×⑤ 실차율 비

   단,   ④ 실동 1일 1차당 주행 km비

           = (a) 자가용트럭의 실동 1일 1차당 주행 km

             ÷(b) 영업용 트럭의 실동 1일 1차당 주행km

         ⑤ 실차율 비 = (c) 자가용 트럭의 실차율비

             ÷(d) 영업용 트럭의 실차율

2. 보관비

 협의의 보관비인 창고업자에 대한 보관료와 자가창고의 비용뿐만 아니라  창고와 센터의 창고내 작업의 비용과 재고에 대한 금리(자본 코스트), 진부화비 등의 기회비용등도 포함한 광의 보관비이다. 이 보관비를 이하의 식으로 산출하였다.

 

  ① 보관비 = (②원재료 재고잔액 + ③ 제품재고 잔액 ④ + 유통재고 잔액)*

              × ⑤ 원가율 × ⑥재고비 비율

         * 내각부 경제사회 총합연구소편 『국민경제계산연보』2005년판

          “III. 부표 1"의 ”1. 국민자산 ․ 부채 잔액“에 있는 원재료 재고, 제품

          재고, 유통재고를 채용.

 

   ⑤ 원가율 = {(제1차산업의 산출액 + 제2차산업의 산출액) - (제 1차 산업의 영업잉여+제2차산업의 영업잉여)} ÷(제1차산업의 산출액+제2차산업의 산출액)

   ⑥재고비 비율 = 금리(자본 코스트) + 금리를 제외한 재고비 비율

     * 금리를 제외한 재고비 비율(재고관리비용율)의 계산에서는 수송비와의

       중복계산을 피하기 위하여 운임은 제외하였다.

3. 물류관리 비

 물류관리비는 매크로적으로 추계하는 방법이 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내각부 경제사회총합연구소편 『국민경제계산연보』2005년판 “[3]부표”의 「2.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요소 소득」에서 제조업과 판매.소매업의 생산자 가격표시의 산출액을 추출하고 물류비 실태조사의 결과에 근거하여 물류관리비 비율을0.46%로 추계하고, 이것을 곱하여 산출하였다. 1995년도 까지는 GDP 공헌도를 사용하여 추계해 왔지만, 재고관리비율은 매출액비율로부터 매출액애 가깝다고 생각되는 산출액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①물류관리비 = (②제조업 산출액+③도매.소매업 산출액)×④물류관리비 비율

자료 :  Japan Institute of Logistics Systems, 『2006년도 물류비조사보고서』,
        2007.3.

일본의 기능별 국가물류비 증가율을 보면, [그림 I-4]에서 처럼 수송비는 연평균 43.31%, 하역비는 40.30%, 재고비는 42.64%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I-4] 일본의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

   


 자료 :  Japan Institute of Logistics Systems, 『2006년도 물류비조사보고서』,
        2007.3.

 4) 미국의 국가물류비
미국의 국가물류비는 매년 조사되는 State of Logistics Report(http://www.cscmp.org)를 통해 발표되고 있다.
 미국의 국내물류비는 9,840억 달러로 GDP 대비 약 8.40%로 조사되었다. 국제수송을 포함할 경우 1조 150억달러, GDP대비 약 8.67% 수준에 이르고 있다. GDP대비 국가물류비 비중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금액면에서 2004년 국가물류비는 전년대비 5.5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4) 국가물류비 단순 비교의 불합리성

 국가물류비 자료를 국가간에 단순히 비교하는 것은 대단히 불합리한데, 
  ① 국가물류비산정을 산업연관표방식으로 하느냐, Heskett 방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총액과 구조면에서 차이가 발생되며,
  ②국가물류비에서 국제화물운송비를 포함하느냐 또는 제외하느냐에 따라서도 총액과 구조면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국가물류비 구성항목이 포괄하고 있는 비용항목도 국가별로 다르며 또한 산정방법도 차이가 있다.

 (5) 국가 물류비 추계상의 유의점
 헤스켓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① 수송비를 추계하기 위해서는 수송기관별 종업원 수와 종업원 1인당 수익(영업수입 또는 매출액)에 관하여 적절한 데이터를 입수할 필요가 있다
  ② 수송비 중에서 자가 수송비의 합리적인 추계방법을 검포할 필요가 있다
  ③ 각 산업별 재고량과 당해 재고 1원당 재고유지를 적절하게 추계하는 바업을 확립하여야 한다. 특히, 금리와 진부화비와 같은 지불을 동반하지 않는 기회비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④ 물류관리비가 과소 평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물류관리자의 인건비 이외의 비용을 적절하게 추계하는 방법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⑤ 헤스켓 방식에서는 추계대상이 되지 않는 물류관련 사회간접자본에 대해서 무엇인가 추계방법을 확립하여야 한다.

3. 기업물류비 - 미시적 물류비

 기업물류비는 개별기업이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데 지출한 비용으로서 미시적 관점에서 측정한 것으로서 기업물류비는 매출액과의 비교를 통해 물류관리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고 원가절감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회계방식의 특징에 따라 <표I-5>처럼 나타낼 수 있다.

  (1) 관리회계방식

 원가계산제도에 의하여 물류활동에 대한 비용을 체계적으로 산정하는 방식으로 정확한 물류비계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물류비절감에도 유용하다. 관리회계방식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기업특성에 알맞도록 정비되어야 한다.
 - 물류비의 정의와 분류
 - 물류원가계산 단위의 결정
 - 물류비 자료 입수와 집계 방법
 - 물류간접비의 배부방법과 기준설정
 - 물류비 보고서의 작성방법 등

  (2) 재무회계 방식
 기업의 외부이해 관계자를 위해서 매년 작성, 보고되는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물류활동에 관련되는 비용을 추적하여 산정하는 방식이다. 주로 손익계산서에서 지불운송료 지불임차료, 지불보관료 등의 물류항목을 이용하며 또한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중 일부비용을 역산해서 물류비를 산정한다. 재무회계 방식은 직접적으로 총 물류비의 20% 정도가 파악되지만 각종 지표와 비율을 적용하여 간접적으로 역산하면 60%~70% 수준까지 파악도 가능하다.

 <표 I-5> 물류비 회계방식과 특징비교방식

항목/방식

관리회계방식

재무회계방식

계산의 기본적인

관점

- 물류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관여하는 인력, 자금, 시설 등의 계획 및 통제에 유용한 회계정보의 작성목적

- 기능별, 관리목적별 업적평가와 계획수립 가능

- 기업활동의 손익상태(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대차대조표)를 중심으로 회계제도의 범주에서 물류활동에 소비된 비용항목을 대상으로 1회계기간의 물류비 총액 추정

계산 방식

- 물류의 활동의 관리 및 의사결정 필요한 회계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영역별, 기능별, 관리목적별로 구분하여 발생비용 집계

- 재무회계의 발생형태별 비용항목 중 물류활동에 소비된 비용을 항목별로 배분기준을 근거로 해당 회계기간의 물류비 추산

장점

- 영역별, 기능별, 관리 목적별 물류비 계산을 필요한 시기, 장소에 따라 실시 가능

- 물류활동의 개선안과 개선 항목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 가능

- 개략적인 물류비 총액계산에 있어서 별도의 물류비 분류, 계산 절차 등이 불필요

- 전담조직이나 전문지식이 미비해도 계산가능

단점

- 상세한 물류비의 분류 및 계산을 위한 사무절차와 작업량이 복잡

- 정보시스템 구축이 전제

- 상세한 물류비와 파악이 곤란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업무평가나 개선 목표의 달성 한계

- 물류비 절감효과의 측정한계


(3) 기업물류비 산정 기준 모델

 국내에서 공포된 물류비 산정기준(물류회계기준)은 <표I-8>에서 처럼 3가지 모델이 있다.

  - 한국생산성 본부의 기업물류비 계산준칙(KPC 계산준칙)
  -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물류비 산정 ․ 활용 매뉴얼(대한상의 매뉴얼)
  - 건설교통부의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지침(건교부 계산지침)

한국생산성본부 계산준칙은 물류비 계산을 위한 이론적 지침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비하여, 대한상의 매뉴얼은 물류비 산정과 활용을 위한, 그리고 건교부 계산지침은 물류비산정을 위한 각각의 실무적 지침서에 해당한다. 한국생산성본부 계산준칙과 대한상의 매뉴얼은 민간기관에 의해 제정되었으나, 건교부 계산지침은 정부기관에서 제정.공포하였다. 한국생산성본부 계산준칙과 건교부 계산지침은 물류비 산정에 기준의 목적이 있으나 대한상의 매뉴얼은 물류비 산정 외에도 활용에 대한 내용을 예산관리와 채산분석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다.

 <표 I-6> 기업물류비 산정기준의 비교

명칭

기업물류비

계산준칙

기업물류비

산정/활용매뉴얼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

지침

발표년도

1989.10

1995.12

1997.8.5.

공표기관

한국생산성본부

대한상공회의소

건설교통부

주요

특성

방향

이론적

실무적

실무적

목적

실태파악

실태파악, 의사결정, 업적 평가

실태파악

내용

거시적

실무적

실무적

정보

범용적 정보

문제해결적 정보

범용적 정보

법적근거

-

-

화물유통촉진법

참조내용

일본운수성의 산정통일기준

일본 통상산업성의 산정/활용 매뉴얼

한국공인회계사

회의 계산기준

자료 : 서현진, 물류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율곡출판사, 1998.

우리나라의 2005년 기업물류비(한국무역협회, 국제물류지원단, 2007)는  2003년 9.7%에서 매출액대비 9.7%로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물류개선 및 효율화가 계속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I-8>는 종업원을 기준으로 한 규모별, 업종별 a매출액대비 물류비비율이 나타나 있다. 2005년도 기업물류비가 소폭감소에 그친 것은 기업이 운송 ․ 보관의 아웃소싱, 수․․배송 경로와 배송빈도 개선 및 표준화에 의한 적재율 향상, 피킹 및 보관효율화등의 물류효율화 노력이 주효하였으나 유가 및 임차료 상승등 외부요인에 의해 상당폭 상쇄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업물류의 증가원인은 유가상승 26.6%, 임차료 및 운송비 증가 20.7%, 인건비상승 19.6%, 도로체증 8.0%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기업물류비 감소의 주요원인으로 물류인력 감소가 16.9%로 높았고, 이어 물류체계혁신 8.5%, 물류공동화 7.7%, 물류정보화 6.9%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물류비 절감방안으로는 운송부문 아웃소싱이 21.5%로 가장 높았으며, 수 ․ 배송 경로개선 12.5%, 물류센터 공동화 10.5%, 피킹 및 보관 효율화 9.8%, 적재율 향상 9.8%, 운송공동화 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I-8>매출액대비 기업물류비 

구     분

업체 수

매출액대물류비(%)

전    체

 472

9.7

종업원규모

대기업

소기업

  93

 379

7.8

10.2

업종(대분류)

제조업

도.소매(유통)업

 389

  83

9.2

12.3

업종(소분류)

음식료품

섬유.의복

가죽.가방.신발

목재.나무.가구

펄프.종이.인쇄.출판

코크스.석유.석탄

화합물.화학.플라스틱

비금속광물

제1차금속

조립금속

기계장비

의료.정밀.광학기기.시계

전자부품.영상.음향.통신장비

자동차.트레일러.운송장비

도소매업

30

36

5

9

28

11

61

13

25

16

26

10

87

52

83

12.7

7.9

9.2

9.3

10.3

13.2

9.0

13.6

10.6

6.8

6.3

8.4

7.1

9.8

12.3

매출액규모

500억미만

500억이상~1,000억미만

1,000억이상~3,000억

3,000억 이상

295

68

65

44

10.5

9.3

8.4

7.4


  [그림I-5]은 주요국(한.미.일)의 매출액대비 물류비율의 추이를 나타낸 것으로, 국가물류비에서도 지적했듯이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추이를 분석해 볼 수 있다.

   

[그림I-5] 한.미.일의 물류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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