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세계물류박람회 개최 배경

○ 군산과 새만금은 한반도의 서해안 중심에 있고 공항, TCR, TSR 연계로 뉴아시아 게이트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상해, 청도, 천진, 대련 등 중국 동북항만과 가장 가까운 누적거리에 위치하여 지정학적 이점을 갖고 있다.

⇒ 2007전북세계물류박람회는 전북을 동북아 환황해권 물류중심지로 자리매김 시키기 위하여, 새만금, 군장산단 등 물류 최적지로서 전북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향후 우리도가 물류인프라 확충, 투자유치, 관광 등 외부 투자여건을 마련함으로써 전라북도 5대 전략산업의 하나인 물류산업을 적극 육성하는데 있음

헬기투어, 무료 셔틀버스 운행

○ 새만금지구 헬리콥터 투어는 새만금지구에 대해 홍보하기 위해 정부관계자, 재경기업가 등 70여명을 대상으로 5회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운영분야로는 ① 교통관리(수송차량 17대)로 서울과 도내에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서울노선은서울역↔강남고속터미널↔박람회장↔새만금, 1일 4회 왕복 운행하며, 전주노선는 리베라호텔 ↔코아호텔↔전주고속버스터미널↔소리문화의 전당↔익산역↔박람회장↔새만금신항예정지 1일 30분간격 12회 왕복운행하고, 군산순환코스는 박람회장↔군산직행버스터미널↔(구)군산시청↔나운동↔미룡초등학교↔박람회장 1일 30분간격 18회 순회하여 참관객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국 천진항과 조비전항 대응항으로 새만금 신항만 부각

중국은 현재 중국 동북지역에 항만을 건설하여 아시아는 물론 세계를 겨냥하여 물류중심지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특히, 천진항과 조비전항을 수심 25m에 9천3백만평의 넓은 배후부지를 개발하여 동북아 물류 중심항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응할 항만으로는 수심 25m와 1억2천만평의 광활한배후부지를 갖고 있는 새만금 신항만이 유일한 대안항이라는 것을 국제학술회의에서 이슈화할 계획이다.
새만금 신항은 상해, 청도, 천진, 대련 등 중국 동북항만과 부산, 광양, 인천, 평택 등과 누적거리를 비교하면 가장 가까운 지경학적 장점을 갖고 있으며 또한 넓은 배후부지에 세계적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여 가공, 조립, 분류하는부가가치형 물류기업도시를 건설하여 로테르담항과 싱가포르항 처럼 개발하여 환황해권 물류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물류박람회를 개최했고 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국제학술회의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 조직위는 박람회 기간 중 동북아 물류증가에 대비한 새만금 세계화 전략이라는 대주제로 캐나다 Trevor D. Heaver 교수를 기조연설자로 선정하였다.

제1주제는 정부물류산업 육성정책 변화, 제2주제는 한미, 한중일, FTA체결에 따른 새만금 활용방안, 제3주제 전환기 동북아, 전북물류 패러다임을 선정하여2박 3일간 세계유수 석학과 기업인을 모시고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서 주요 이슈는 ① 유라시아 항로와 태평양항로에 이어 상해, 우리나라 서해안 천진에 이르는 새로운 환황해권 메인항로 형성에 따른 새만금 신항만 활용가능성 ② 중국 천진 조비전항의 대응항으로 새만금 신항 활용 가능성 ③ 군산항 개발준설에도 불구하고 1년내 천심구간 재발로 인한 새만금신항의 조기개발 필요성 등이 부각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기업 목표 달성, 바이어 유치 총력 전개

○ 파리, 동경 등 해외 박람회에 참가 2,022개 기업과 국내1,450개 기업에 새만금비전과 물류박람회 개최배경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홍보와 유치활동을 통해 15개국 200개 기업(해외 50개) 유치목표에 국내 140, 해외 65개 총 19개국 205개 기업으로 부터 참가 신청서를 받아 유치목표 103%를 달성하였으며 또한 바이어 1,500명 유치를 위해 매주 사무총장 등 3개반이 출장하는 등 총력유치 중으로 현재 667명 유치하였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참가기업 유치와 바이어 유치에 총력을 기할 계획이다.

2007 전북세계물류박람회 개요

○ 기 간 : 2007. 10. 10 ~ 10. 14(5일간)
○ 장 소 : 새만금군산산업전시관(Logex Center)
○ 참가업체 : 15개국 200개 기업(해외 50, 국내 150)
○ 바 이 어 : 1,500명(해외 200, 국내 1,300)
○ 박람회시설 : 부지 99,000㎡, 전시장 19,200㎡
○ 전시장 구성 : 8개관
- 물류미래관, 물류세계관, 물류혁신관, 수송물류관, 특장물류관
- 항만물류관, 두산인프라관,중고물류장비경매관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