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운송기업 이미지 벗고, 3PL시장 공략 나서

1997년 자본금 1억원으로 물류사업을 시작한 한국통운은 지난 7월 종합물류기업 인증을 받은 후 향후 국내외 물류시장의 영향력 키우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통운(주)의 경우 현재의 물류 시장에서 육상운송 시작으로 출발해 성장을 거듭해 왔지만 미래 물류시장은 수송만으로는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다는 것을 간파하고 일찍부터 3PL 전문기업이라는 것을 내세워 3PL본부를 비롯해 물류기획팀, 지원팀, 물류센타, 고객 서비스팀을 중심으로 하는 3PL 전문 조직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시장 대처전략을 구사해 왔다.
이와 함께 3PL 물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운송 서비스의 신뢰성, 물류센터의 신속한 입·출하 관리, 화물 위치 추적, 정확한 재고 관리, 등 고품질의 물류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기 위해 여주에 12,000평 규모의 물류 센터를 비롯, 전국에 사업소 및 물류 센터를 보유 하고 있다. 특히 전문 3PL 서비스를 위한 물류 정보 시스템을 위한 IT시스템을 통한 최상의 물류정보 서비스 체제도 갖추고 있다.

[한국통운의 3PL개요] 현재 한국통운이 제공하고 있는 3PL물류서비스 기업은 P&G로 이 기업의 경우 표준화된 물류 물류 시스템 부재, 수, 배송의 미연계, 창고 운영의 미숙 등 많은 문제점을 발견해 P&G의 물류 전반에 대한 컨설팅에 착수했다.
우선 생산, 조립, 포장, 재포장, 재고관리, 창고 관리, 제품 출하, 수송 차량의 회전 수, 연식, 거리 등 현재 상황에 대한 자료를 조사, 수집, 분석을 통한 P&G만의 3PL 제안하고, WMS, GPS, PDA, KPI 지수 등 시스템 구축으로 P&G, 배차실, 기사 3자간 Net-Work 망을 통한 제품의 이력을 추적할 수 있도록 각 공장 별 출하실 관제용 PC 제공으로 효율적인 재고 및 창고 관리를 제공했다.
특히 P&G 공장 10분 이내 인근 지역에 차고지를 준비해 제품 수송에 신뢰성과 긴급 상황에 대처했으며, 수, 배송에서는 상승식 리프트를 장착한 초장축 Wing-Body 차량 도입으로 2단 적재를 가능하게 되어 운송 효율을 18% 높일 수 있었다. 또한, CM site 인력 파견, 창고 관리, 재고 관리, 등을 통하여 비용 절감과 획일적인 관리 및 운영의 효과를 누리게 되었다. 이러한 한국통운㈜가 P&G의 3PL을 운영한 결과 지금까지 한번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고 전체 물류 비용에서도 약 20% 이상의 절감 효과를 보고 있으며 미국 본사의 감사에서도 매번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한국통운의 글로벌 3PL 전략] 한국통운㈜의 3PL 물류의 비전은 첫째, 물류 체계의 일원화로 물류비 절감 및 투자 자본 효율화와 물류 기능의 선진화, 연계 수송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 고객 감동을 위한 최상의 물류 서비스 제공하는 등 크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앞으로 한국통운㈜는 해외 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통하여 글로벌 3PL 물류 기업으로 발전하고자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세계에 해외 파트너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며, 창고 관리 및 운영, 재고 관리, 상·하차, 수 배송까지 일괄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종합물류업 인증 획득을 통해 기존의 일정한 장소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지어 운영하는 틀에서 벗어나 화주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센터를 전국에 건립 운영하는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국내뿐만 아니라 현재 약점으로 지적받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도 심혈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