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경쟁력 높이는 맞춤형서비스 주력

삼영물류(주)는 1998년부터 제3자 물류업(Third Party Logistics Provider), 공동물류사업, 복합운송주선업, 화물자동차운송사업등의 영업을 하고 있는 전문 3PL 물류 전문기업이다. 특히 삼영물류는 ISO 9001:2000를 통한 물류표준화와 서비스 지표관리가 되고 있는 전국4개 지사와 26개의 물류센터, 6개의 영업소를 갖추고 있으며, 480 여대의 차량과 820 여명의 직원이 고객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맞춤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영물류가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는 중견 물류기업이지만 컨설팅을 포함해, 수배송, 설치, A/S, 반품, 회수품 처리, 납품서 확인과 소량화물의 동시 다발적인 배송업무 대행, Picking, Sorting, 배송포장, 바코드부착, 교환품 처리등의 부가 서비스, BOX, PALLET상태의 화물 상하차 적재 및 입출고, 진열, 최적의 상품관리 및 재고관리가 있으며, 이에 대한 물류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삼영물류의 3PL 개요] 삼영물류는 일찍부터 국내 3PL시장의 틈새를 노려 공동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적화 된 물류센터 운영 서비스 체제를 갖추고 원료, 부품/자재를 순회 집하 해 생산라인으로 투입하는 JIT 납품, 긴급대응 서비스 체제를 갖추고 있다.
삼영물류는 2004년부터 합작사인 Kerry Samyoung Logistics를 통해 국제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NOVEON, SETON, KATOKO 등과 국제물류서비스 계약을 통해 국/내외에서의 3PL 서비스, 통관서비스, 복합운송서비스 등 미국, 중국 거점과 국내의 인천공항, 인천항, 부산항과의 Global SCM을 실현하고 있다.
우선 생활용품 및 산업용품을 생산하는 Y사는 2001년부터 삼영물류의 3PL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물류아웃소싱 이전에 비해 품목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매년, 평균적으로 5%정도의 물류비 개선 효과를 보고 있다.
삼영물류는 Y사를 위해 판매비중이 큰 상품의 대부분을 Cross-Docking 함으로써 재고를 압축시켰으며, 물류서비스 품질관리를 통한 정확한 배송 및 납기로, 배송처의 고객 만족율이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Y사는 이미지 향상 및 매출액이 증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고정비 형태의 물류비 산정 방식을 매출액 대비 변동비로 적용함으로써, 계절적 물량편차, 월간 물량편차, 주간 및 일간 물량편차뿐만 아니라 거래처 유형별 물량편차 및 제품의 특성상 물량 편차를 삼영물류가 감수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물류장비 및 인원을 배치하는 등 물류합리화에 기여했다.
이 밖에도 틈새시장인 가구 물류시장에 진출, 파로마가구, (주)코시트 등의 가구전문업체와 소니 서플라이체인솔루션즈 코리아(주)및 중견 전자제품 제조사인 아이레보, 청한전자, 미르E&DS, 광원택, 애니온, 도어폰 제조 기업인 (주)코맥스의 물류 아웃소싱을 잇따라 수주해 시장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삼영물류의 글로벌 3PL전략] 삼영물류는 합작사인 Kerry Samyong Logistics를 통한 Global Service Network 구축하고, 국내 기존고객에 대한 Global Logistics Service 확대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내 Buying Control Center를 설립해 국내 수입품(공산품, 생활잡화 등)에 대한 통합구매 거점을 마련해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국제간 물류서비스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국내 여러 거점을 통합한 One-Stop Logistics Center를 통해 국외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사의 수출입 물류대행 서비스 제공하는 등 발 빠른 해외 네트워크 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