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고객 하나하나 신뢰 통해 수익률 제고 역점

용마로지스의 3PL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고객 만족에 중심을 두고 있다. 무조건 적인 영업을 통해 수익률 제고 없이 물량을 확보하는 대외적인 서비스업체가 아니라 고객 하나 하나와의 신뢰를 통해 작은 물량이라도 부가가치를 높이고, 용마로지스에서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업체들이 주 고객들이다.
용마로지스의 차별화된 3PL의 특징은 일부 3PL 업무가 아니라 진정한 Total Logistics Service Provider로서 물류서비스를 지향 한다는데 있다. 특히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하주에게서 믿음을 얻어 최초 3PL 물류 서비스 제공범위를 넘어서 추가로 확장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을 요청을 받고 이에 부합한 추가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한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용마로지스가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배경에는 까다롭고 복잡하기만 한 고객의 요구가 다양하면 할수록 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어 확대된 물류서비스를 의뢰하는 형태가 많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하겠다.
용마로지스 관계자는 “자사의 서비스 불만족으로 인해 재계약 해지율이 거의 0%에 유지되는 상태에서 거의 모든 화주와의 거래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서비스 영역확장을 이루고 있다”고 밝혀 한번 서비스를 의뢰한 고객 이탈이 없다는 점도 오늘의 용마로지스 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다.

[용마로지스의 3PL개요] 용마로지스의 경우 동아제약의 3PL 아웃소싱에서부터 최근에는 화장품과 의약품에 이르는 고부가가치 고객을 적극 공략하면서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다.
용마로지스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외국계 J사의 경우 기본 서비스인 배송과 보관에 제한되지 않고 국내 판매를 위한 법적 사항 준수를 위한 유통가공, 포장개선 및 WMS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일일 재고마감 및 재고실사까지를 진행하고 있다.
주문마감 및 주문관리를 진행 경험을 통해 전자상거래의 전체 물류업무를 이전 받았으며 고객대응 서비스를 통해 고객관리 업무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하주 회사 내부에서 물류관련 업무의 난제를 하주 내부에서 해결점을 찾으려고 고집하지 않고 하주 업무 특성을 장기간의 거래와 신뢰를 통해 이해하고 있는 전문 물류 파트너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하는 상호 개방된 신뢰와 노력이 만들어낸 개선 결과다.
또 다른 외국계 B사의 경우 물류 아웃소싱이라면 배송과 보관을 핵심기능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거래 화주의 기본 개념은 영업/마케팅/회계 외의 모든 업무가 물류업무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하주는 코어 비지니스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업체의 경우 자체 창고 외의 외부에 나가 있는 하주 소유의 제품에 대한 위탁재고 관리도 진행하면서 추가로 위탁 재고시스템 개발과 하주의 레거시 시스템에 당사의 WMS를 인터페이스 하는 시스템 개발업무도 추진하였을 뿐 아니라 영업관리기능도 포함한 고객 접점 물류 서비스도 당사에서 제공하고 있다.  

[용마의 글로벌 3PL전략] 용마로지스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작은 문제들을 홀대 하지 않고 심층 분석을 통하여 개선안과 개선 시 필요한 투자 안을 제시 즉시 적용하는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의 니즈를 상세히 분석하고 반영되도록 내년 봄에 개시할 안성 물류센터를 포함하여 지속적인 노력 형태의 투자가 이루어 지는 것이 3PL관련 투자 특징이다.
한편 글로벌 3PL 추진을 위해 구체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지역은 중국이며 2-3년 전과 달리 물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성공한 중국 자체 물류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내 기업과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려는 국내 회사와 컨소시움 형태로 투자를 추진 중 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