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회장 이갑숙)은 지난 6월 23일, 부산 소재 한진해운 빌딩 세미나실에서 약 80여명의 선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TMSA(Tanker Management and Self Assessment)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TMSA 프로그램은 OCIMF(Oil Companies International Oil Forum)에서 제정한 것으로, 그간 Oil Major가 화물운송안전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선박검사제도(SIRE : Ship Inspection Report Exchange)를 운영하여 주로 선박을 검사의 대상으로 하였으나 선박을 운항관리하는 선사의 관리시스템에 대해 각 선사가 자체평가를 통해 안전관리시스템의 수준향상을 도모토록 한 제도이다.

이번 세미나는 각 선사에서 자체평가시 적용하여야 하는 각 요소별 개념이 불분명하고 기존 시스템의 어느 부분을 적용하여야 하는지 여부가 불확실하여 실제 Oil Major의 확인심사시 심사절차에 대하여 많은 선사에서 의문을 갖고 있어 이러한 선사들의 이해를 돕고 요건의 적용을 명확히 하고자 개최되었다.

TMSA 프로그램에 의한 각 선사의 자체평가는 각 선사가 OCIMF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시스템 이행상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2005년 7월부터 자발적으로 참여토록 하였다. 또한, 자체평가에 의한 결과는 4단계로 구분되어 각 선사의 안전관리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TMSA는 현재는 권고사항이나 실제 Oil Major와의 장기운송 계약시에는 직접 Oil Major사가 선사에 대한 TMSA 자체평가에 대한 확인심사를 시행함으로써 사실상의 강제사항이며 향후 제3자 심사로의 전환이 예상되는 등 탱커 운항선사의 입장에서는 새롭게 적용하여야 할 국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주로 유조선, 케미칼탱커선 및 가스탱커선 운항선사의 관계자들이 주로 참석하였으며 질의응답 시간에는 열띤 토론이 벌어지는 등 선사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선급 관계자는 하반기중에 ‘위험관리와 사고조사’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선사의 교육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TMSA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선사의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탱커 운항선사 이외의 다른 모든 선사에서도 시스템 개선을 위하여 적극 도입 검토가 요구된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