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순수 3PL사업에 집중
1989년 출범해 도매물류사업을 시작으로 급성장, 현재 사업 고도화기에 접어든 ㈜콜롬버스(www.columbus.co.kr, 대표이사 오병규)는 전문 ‘유통물류 1등 기업’ 가치 실현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매물류사업을 시작으로 판매물류사업과 물류대행사업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온 콜롬버스는 특히, 제3자 물류를 개척하고 활성화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전문 종합물류업체로 성장해왔다.
현재 종합물류사업 확대와 안정성장을 꾀하고 있는 콜롬버스는 산업 전반에 걸친 40여 개 업체의 물류 공동화를 통해 물류혁신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콜롬버스와의 물류대행 계약을 통해 물류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는 업체들은 대다수가 국내외 브랜드 파워, 마켓 쉐어 선두 위치를 점하고 있는 기업들로써, 식품류, 비디오/음반류, 수입양주 및 전통주, 살충제, 산업건축자재, 캐더링, 수입 담배 등 다수 산업전반에 걸쳐있다.
고부가가치 물류 실현에 역량 집중
[콜롬버스의 사업영역] 콜롬버스는 전체 Supply Chain에 걸쳐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3PL 전문기업으로, 납품물류서비스, 창고보관 유통가공 물류서비스, 수배송서비스, 일괄납품대행서비스, 보세창고서비스, 반품물류 서비스, 냉동.냉장 기업물류 대행서비스, 저온 유통물류사업, 판매대행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콜롬버스는 지난 1990년대(도입기) 전국 물류 네트워크과 전국 유통망을 구축하고, 도매물류사업, 공동물류사업, 3자물류사업 등 유통물류 Biz의 기반을 닦았다. 1999년부터 2001년까지 통합기에 들어선 콜롬버스는 종합물류정보시스템과 전 산업군 SCM(공급망관리)망, 전국 Cold Chain망을 구축하고 3자 물류서비스를 정착시켰다.
2000년대 초반 성장기에 진입, 통합 인프라를 재구축하는 한편 맞춤물류시스템을 개발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공고히 한 콜롬버스는 현재 고도화기를 맞아 新물류 Biz 개발 등 고부가가치 물류 실현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콜롬버스는 그동안 국내 제3자 물류시장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해온 공로로 2000년 건교부와 한국물류협회가 주관한 산업물류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 산업포장과 한국유통대상 유통정보부분 금상, 2003년 한국로지스틱스학회 기업물류부문 물류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제3자 물류서비스 부문에 대한 ISO인증과 물류표준설비 인증으로 물류부문에서 최고의 공신력을 갖춘 기업으로 인정 받고 있다.
올 하반기 전국 물류네트워크 재구축
[2006년 전략] 콜롬버스는 현재 장기 사업비전 실현 전략의 일환으로 사업구조 재편을 완료, 핵심역량을 순수 3PL 사업에 집중시키는 등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현재 확보된 대형업권 서비스 강화와 향후 적극적인 신규 시장 확대를 위해 중부권 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콜롬버스는 현재 약 2만평에 달하는 중부권 대형 물류센터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전국 12개 거점과 신 중부센터를 연계, 금년 하반기에는 전국 물류 네트워크 재구축을 완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해 놓고 있다.
이는 콜롬버스의 중장기 지속 성장을 위한 물류 네트워크 재구축의 1단계로, 보다 선진화 되고 고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한 단면이다.
이처럼 국내 순수 3자물류의 개척자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물류산업 발전을 위해 항상 연구하고 도전하여 재창조하는 자세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콜롬버스의 다짐이다. 특히, 유통물류 분야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 확대하여 ‘유통물류 분야 1등 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것.
전문조직화 통한 핵심 물류역량 강화.
[물류사업 핵심역량] 콜롬버스는 기존 조직을 기능화된 전문 조직으로 재편함으로써 핵심 물류역량을 강화했다. 중장기 사업 비전인 물류역량 고도화 및 인프라 확장과 통합 전략을 통한 전문 ‘유통물류 1등 기업’ 가치 실현을 위해 기반 인프라 집중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다.
콜롬버스는 이를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올해 초 전국 12개 거점을 2개의 3PL사업본부 운영체계로 재편하여 최적의 물류운영 네트워크체계로 전환했다. 또 전문 영업력 강화를 위해 전략마케팅실(02-3400-5391~4)을 신설하여 전략적인 선별 영업역량과 전문 물류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효율화된 대 고객서비스 만족도 극대화는 물론, 고부가 물류 서비스 확대로 명실공히 우량 물류기업으로의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간다는 것이 콜롬버스의 전략이다.
3PL 전용 IT 솔루션으로 차별화
[콜롬버스의 강점] 콜롬버스의 최대 장점은 유기적인 조직운영력, 물류전문인력, 신뢰를 통한 고객사 유지 정책.
유기적인 조직운영과 관련, 콜롬버스는 이천 메인센터를 포함하여 전국 12개의 거점을 통합 운영하는 한편, 전국 1만여 개에 이르는 방대한 고객사의 거래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재고관리와 운영 최적화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콜롬버스의 물류전문인력들은 각 파트별로 자사 물류 노하우를 100% 활용하는 한편, 개인들의 역량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객사의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콜롬버스의 신뢰를 통한 고객사 유지정책이다.
이는 모든 물류 단계별, 기능별로 세분화된 물류서비스를 상품/용역화하는 정책으로, 장기적인 파트너 쉽을 바탕으로 고정비적인 고객사의 물류비(서비스)를 변동비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콜롬버스의 기존기업 재계약율은 2004년 기준으로 95%에 달한다.
또한, 콜롬버스는 3PL 전용 IT 솔루션 강화를 통한 고객 업체별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 제공를 제공하고 있다. 콜롬버스는 이를 위해 WEB 수발주 시스템, 식품업체와 제약업체를 위한 유효기간관리 시스템, LOT 관리시스템, 온도관리 시스템, 사전(자동)배차 및 이고 관리시스템, 실시간 창고 모니터링시스템, 차량 위치정보시스템(CVO) 및 배송정보제공시스템(TMS)을 연계한 고객 지향적 종합물류정보시스템을 완성, 진정한 맞춤형 3자 물류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배송전표 이미지관리시스템을 도입, 콜롬버스에서 발생하는 배송전표를 이미지 처리하여 이미지 처리 데이터 베이스(EDMS)에서 관리하고 웹 상에서 검색 및 조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콜롬버스는 이를 통해 3자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에 대한 일 마감율을 100%에 가깝게 끌어올림으로써 고객사의 마감 업무 신속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배송 처리상황을 웹 상에서 리얼타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물류 시너지를 위한 전략적 제휴 추진
[종물업 인증 준비] 콜롬버스는 종합물류업 인증을 위해 지난해부터 사전 준비해 왔다. 콜롬버스의 종합물류업 인증전략은 2~3개 업체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인증획득이다. 인증을 위한 단순 전략적 제휴를 벗어나, 물류 인프라 공동화와 전산시스템 통합을 통해 물류 시너지를 이끌어 내려는 것이 콜롬버스의 전략적 제휴의 가장 큰 목적이다.
이와함께 콜롬버스는 상황별 시뮬레이션 등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종합물류업 인증 효과를 검증해 나가고 있다.
콜롬버스도 현재 추진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에 규모를 기준으로 한 시장재편의 논란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종합물류업에 대한 수혜가 물류산업 전반에 걸친 효과로 나타나야 하지만 인증 업체에만 편중되어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점이다.
보다 광범위한 종합물류업 인증제도의 효과를 위해서는 우선 물류의 세부 업종구분 - 3자 물류신설 등 물류업의 범위와 기능에 따른 물류업의 산업분류 재규정 - 이 선행되어야 하며,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물류.유통 부문의 지원정책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다시 말해, 물류표준화 및 공동화에 대한 기존 정부의 정책방향은 유지하되,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세제지원, 물류표준설비 인증제 도입기업 우대, 제조산업에 준하는 물류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등 현실적인 유도정책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1989년 출범해 축적된 노하우와 對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유통물류 1등 기업’ 가치실현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는 콜롬버스의 행보가 주목된다.
<김성우 기자, soungwoo@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