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의 물류코스트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

고객.현장에 기반을 둔 끊임없는 혁신활동으로 물류 개선


2005년 한국물류대상 금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은 GS리테일(대표 허승조, www.gsretail.com)은 2,000여 개의 GS25 편의점과, GS수퍼마켓(84점포), 할인점 GS마트(13개 점포), 백화점 GS스퀘어(3개 점포), 헬스&뷰티 전문 브랜드 GS Watsons를 운영하는 국내 굴지의 유통 전문회사로서, 국내 유통산업과 물류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21세기 정보 집약형 물류산업으로
현재 GS리테일은 전국에 11개의 직영 물류센터와 10개의 위탁벤더를 운영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GS리테일은 과거 노동집약적 산업으로만 인식되던 물류분야를, 물류 효율화를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정보화 투자를 통해 상품흐름의 모든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관리, 운영할 수 있는 "21세기 정보 집약형 물류산업"으로 변모시키면서 물류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으로 한국물류대상 금탑 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됐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활용하여, 상품의 입출고, 적치, 반품, 재고조사 등을 한눈에 파악, 이전보다 재고를 30% 이상 줄였고, 결품률(점포의 상품주문에 센터에서 출고되지 못하는 상품의 비율)도 0.76%에서 0.14%로 크게 개선했다.
GS리테일 전체 물류센터는 WMS시스템 도입 후 재고조사업무 간소화, 수작업 입력에 따른 오류방지, 센터 내 정확한 재고위치 파악 등이 가능해져 상품의 피킹시간 단축, 재고가시성 확보를 통한 전체 작업시간의 단축으로 '주 5일 근무제 실시'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업태 출하 가능한 종합물류센터
GS리테일의 물류센터는 하나의 센터에서 편의점, 수퍼마켓, 할인점 등 모든 업태로 출하가 가능한 종합 물류센터로, 이는 재고관리, 원가관리, 인원관리 등 여러 측면에서, 최고의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가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하다.
최근 오픈한 서이천센터의 경우, 수도권 여러 곳에 산재되어 운영되던 농수산, 축산센터를 한곳으로 통합한 신선물류센터로 Cold Chain System을 구축, 최고의 신선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GS리테일 물류의 특징은 박스상품을 낱개로 해체해서 출하하는 '소분배송'이다. 편의점과 수퍼마켓 60~80%에 이르는 공산품의 소분배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점포의 재고축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면서 최적의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하여 과감한 정보시스템 투자 및 운영, 물류센터 업무 표준화 수립, 업태별 재고 로케이션 관리와 인력의 탄력적인 배치운영과 혁신작업을 통하여 최소의 물류코스트로 최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하우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GS리테일은 국내 유통업계 중 가장 많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으로 종합 유통회사로서 점포의 확산에 따라 능동적이면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배송매니저’로 대우한다
이러한 GS리테일 물류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고객과 현장에 기반을 둔 끊임없는 혁신활동'이다.
유가인상으로 증가추세에 있는 운송비를 절감하기 위해, 최단거리 배송루트를 개발을 통한 차량운행 효율화, 차량 적재율과 점착시간(배송차량이 점포에 도착하는 시간)을 고려한 점포노선의 통합으로 배송차량 효율화, 배송기사들의 출퇴근을 고려한 점포 배송루트 조정작업을 실행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영업현장인 매장에 상품배송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배송기사도 관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배송기사라는 호칭 대신 '배송매니저'라 칭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협력업체의 적극적인 참여유도를 위해 서비스 정신이 뛰어나거나 연비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배송매니저를 분기별로 선정하여 포상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장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각 센터현장에 사무실을 설치해 발주, 입고, 검수, 재고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업무체제를 개편했다.
GS리테일 물류는 현장중심의 끊임없는 혁신활동으로, 올해 약 50억원의 물류코스트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 허승조 대표는 “GS리테일은 소매유통업체로서 물류 경쟁력이 중요하다”면서 “2006년에는 내부효율화 작업에 이어 공급업체와의 SCM 기반 구축에 힘쓸 방침”이라고 말한다. 또한 2010년까지 신기술 IT(RFID)의 적극적인 도입을 검토,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한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GS리테일은 물류의 인재육성을 위해 전문교육 강화와 물류 선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 벤치마킹 및 인재육성 체계를 수립하여 물류전문 인재육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