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SCM 1 : 성장전략과 새로운 도전

연매출 280조원, 세계 10개국에 4,000여 점포를 갖고 있는 세계 최대의 기업, 월마트는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하고자 하고 있는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RFID 도입에 대한 목적과 현재의 진행상황을 월마트의 부사장으로 있었던 페널 씨(현재 메너지먼트 테크놀러지사 컨설턴트)를 통하여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까지 기술해 보고자 한다.
이 원고는 와세다대학 아시아태평양연구센터에서 지난 2004년도 네오로지스틱스 국제연구대회 '월마트의 SCM을 배우자'에서 페널 씨가 강연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 것이다. [편집자]

월마트는 1949년 미국의 중서부 아칸소주 북서부에 있는 벤턴빌에 1호점을 개설하였다. 현재는 세계에 4,000점포 140만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는 세계 최대의 소매업으로 성장을 한 월마트가 ‘성장기업(A Growth Company)’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이 원고를 읽다 보면 알 게 될 것이다. 먼저 이러한 월마트의 성공을 지탱해주는 기업문화와 전통에 대하여 알아본다.

성공을 지탱하는 기업문화와 전통   ... 아미 박스 제목

1. 기업문화
정식 사원이든 파트제 사원이든 월마트에 입사하는 전 종업원은 제일 먼저 '기본적 가치'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①개인존중
종업원은 누구든 점포나 본부의 관리직과 상담할 수 있는 오픈 도어 폴리스, Web으로 교육과 연구가 가능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시급제 종업원도 관리직으로 승진할 수 있는 인사제도, 임원이 점포에 방문하여 누구든 이들 임원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제도 등이 정비되어 있다.
②훌륭한 것에 대한 끝없는 탐구
경영진은 항상 현상에 만족하지 않고 잘못된 것은 바로 잡고,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개선하고 향상할 수 있는 것은 없는지 쉬지 않고 탐구하고 있다. 예를 들면 'sun down rule'은 점포에서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를 받으면, 본부는 그날 일몰까지는 해결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다. 이것은 '선진적 테크놀러지와 머천다이징에 의한 끝없는 도전'이라는 전형적인 예로 Part II에서 기술하는 RFID나 리테일링크가 있다.
③고객 서비스
고객과 10피트 이내의 거리에 있으면 미소로 인사하는 '10피트 룰', '고객은 언제나 옳다'(혹시 고객이 잘못했어도)라는 시책 이외에도 지역 공헌을 위해 긴급시.재난시의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2004년 여름에는 플로리다주에 많은 허리케인이 상륙하여 커다란 피해를 입었지만, 지역의 월마트 약 100 점포가 구조물자를 신속히 제공하였다.

2. 전통 : 다이나믹한 의사결정
①계속적인 개선
창업자인 샘 월튼이 자신의 저서 「Made in America」에서 밝힌 에피소드인데, 당시 라이벌 기업에서 근무하다 나중에 월마트의 CEO가 된 데이빗 그라스는 1965년 7월 4일 월마트 2호점을 보고 '지금까지 보아 온 점포 중에서 최악이다'고 했다. 그러나 몇 번 이 점포를 방문할 때마다 그는 무엇인가가 계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너무 커졌기 때문에 비판받는 것도 있지만 월마트는 자기 비판력이 높은 기업으로, 어떤 점포든 오픈하면서부터 모든 면에서 계속적인 개선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전통으로 삼고 있다.
②우선 해보고 수정한다
'어쨌든 해보고 안 되면 수정한다'(Do it try, fix it) - 이것이 월마트의 파일럿 프로그램 실시의 기본적인 지침이며, 창업 당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전체가 완성되기까지 기다리면 안 된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우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전사에 도입하기 전에 수정하면 된다.
주목을 받고 있는 RFID를 도입함에 있어서도 이 원칙이 적용된다. 월마트는 100% 성공을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다'라고 생각되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장이나 업태를 전개하는 데 대해서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으며, 텍사스주 휴스턴의 중고차 시장 등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그 시장에서 최고가 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포기하는 결단을 내린다.
③EDLP(Every Day Low Price)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EDLP)하기 위해서는 우선 EDLCP(Every Day Low Cost Provider)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항시 오퍼레이션 코스트의 최소화를 추구하여 보다 큰 이익을 얻고, 이것을 신기술에 투자하여 코스트를 절감시킨다. 이것이 저가격화를 실현시켜 주고, 매출과 이익을 확대시킨다는 리사이클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④SWAS(점포내 점포 : Store within a Store)
점포 또는 점포 안의 부문별 재무수치를 점포 종업원.관리자 및 벤더 기업에 공개하고, 부문별로 경영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기본 지침이다. 종업원이든 관리자든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적향상을 위해 도전하도록 하며, 로지스틱스, 회계, 기술 등의 지원부문도 같은 형태로 낭비와 비효율을 배제하는 도전정신을 갖도록 하고 있다.
⑤벤더와의 협동
1987년 창업자인 샘 월튼은 P&G사의 부사장인 르 프레체트와 함께 카누여행을 하면서 양사의 적대관계를 협력관계로 전환하자고 하였다. 그 결과 생겨난 새로운 관계는 신기술을 매체로 하는 거래 기업간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었다. 이 협동체제는 하나의 팀으로써 지원기능과 의사결정기능을 수반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와, 리테일링크, CPFR 등의 형태로 현재도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비즈니스 개요 및 업태별 현상  ... 아미 박스 제목

전체 약 1조 3천억 달러의 규모를 가진 미국 소매업 매출액(이하 2003년도 기준)을 업태별로 보면,
①전문점    2,400억달러
②수퍼마켓    2,220억달러
③디스카운터스토어  234억달러
④수퍼센터     151억달러
⑤드래그체인     124억달러
⑥DIY/홈센터      96억달러
⑦웨어하우스크럽     85억달러
라는 구조로 되어 있다. 미국 소매업 전체의 20%인 2,56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월마트의 매출은 디스카운터스토어, 수퍼센터가 주를 이루며, 현재는 수퍼마켓 분야에 진입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미국내 월마트 점포의 매출액 구성을 보면,
①식품, 캔디, 담배   26%
②Hard goods       20%
③Soft goods        16%
④전기제품           9%
⑤화장품             7%
로 되어 있어서 식품관련 제품이 최대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도표 1]은 미국 소매업 톱 15개사의 매출, 성장률, 점포수 데이터를 나타낸 것으로, 월마트의 규모를 보여준다. 여기서 월마트가 전개하고 있는 업태별 비즈니스 현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디스카운터스토어(Div. 1)
2004년 말 현재 1,500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월마트는 매년 40~45개의 새로운 점포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0세대 중 약 6세대가 월마트의 디스카운터스토어에서 물건을 사고 있다. 전체 매출의 약 30%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거의 목표 달성단계에 있다.
점포 규모는 평균 9만8,000평방피트, 취급 아이템수는 약 8만 SKU로, 점포당 매출은 연간 4,600만 달러, 1평방피트당 연간 402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신상품의 매출이 연간 성장률의 50%를 차지하고 PB(private bradn goods ; 독자개발 상품) 상품의 매출은 전체의 19%, 성장률은 21%이다.
②Neighborhood Market(Div. 2)
현재 월마트가 주력하고 있는 업태인 수퍼마켓을 보면, 2006년도 말까지 미국 전체에 300점포, 2010년도까지는 1,000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다. 플롯 타입을 보면 4만3,000평방피트 규모로 출점을 하고 있으며 도시 성장의 견입차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진이 적은 식품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고(1개월 평균 7회 방문) 매장의 60%가 78%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수퍼센터용 배송센터를 공유하여 이용함으로써 고생산성과 낮은 오퍼레이션 코스트를 실현하고, 가격은 전통적인 수퍼마켓보다 20~30%정도 싸게 책정하고 있다.
③수퍼센터
수퍼센터는 디스카운트스토어와 수퍼마켓을 합친 월마트 중심사업으로, 현재 매출액의 13%, 이익의 7%를 차지하고 있다. 2004년 현재 전미 2,000점포를 오픈하였고, 2005년도에는 240~250점포를 신규 오픈할 계획이며 2013년까지 전체 4,500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사회에서는 이미 5년안에 1,000점포를 신규 출점한다는 계획이 승인되었을 만큼 급속한 점포확장을 엿볼 수 있다.
과거에는 수퍼센터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적정인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골에서는 점포 오픈이 무리라고 생각하였지만, 아칸소주 벤톤빌의 본부에서 북쪽으로 6마일, 남쪽으로 8마일이 떨어진 곳에 새로운 점포 오픈이 예정되어 있다. 미국인은 대형 수퍼센터가 제공하는 원스탑 쇼핑이 주는 서비스를 매우 좋아해서, 월마트의 점포에도 각 소비자 세대의 중심 구매자 29%가 매주 점포에 들리며 매출의 64%를 차지하고 있다.
원래 월마트는 교외형 점포 중심으로, 도시부에서는 고전하였지만, 플로리다주 댐퍼에 처음으로 오픈한 도시형 수퍼센터는 이 업태에서는 규모가 작은 9만9,000평방피트에 불과하지만 예상매출을 초과하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④Sam's Club
회원제 홈세일 클럽으로 현재는 매출의 13%, 이익의 7%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포는 아직 계획하고 있는 시장의 60%밖에 오픈하지 않았다.  소규모 소매업을 대상으로 한 도매 판매의 매출을 Sam's Club 매출의 6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⑤국제부문
세계 10개국에 1,355 점포를 전개하고 매출은 476억 달러, 16.6%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다. 2005년에는 기업매수를 포함하여 155~165개의 점포를 신규 오픈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매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매수 후에는 바로 시스템 통합화를 도모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는 것이 성공의 키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다. 또 국제부문에서 EDLP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조달이 필수이다.

월마트의 성장전략  ... 아미 박스 제목

다음은 보다 나은 성장을 위하여 월마트가 사내의 매니지먼트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인재개발
인재의 교육과 개발에는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서 작년에만 시급제로 일하는 파트 종업원 중에서 9,000명이 관리직 수준으로 승격하였다. 또 종업원의 다양화(인종, 국적 등)를 추진하고 관리직의 보수도 다종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갖고 평가하고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 성장을 지탱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리더십 개발은 가장 많은 힘을 쏟는 분야의 하나이다.

2. 점포개발
월마트는 6~7년을 주기로 반드시 점포를 개장하고 있다. 또한 공격적인 개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최신의 스토어 트렌드에 맞추어 점포를 보수하고 있다. 신규로 개점한 수퍼센터의 3분의 2가 디스카운터스토어 형태의 기존 점포를 전환시킨 것이다.
외장 디자인은 점포의 입지특성에 맞추고 규모나 배색의 통일성에는 구애받지 않는다. 개장을 할 때에 그때 그때의 초신 소재나 집기를 도입하고, 항시 보다 생산성을 높이고 메인티넌스 코스트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타일이나 카펫을 바닥재로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고급감각을 가진 콘크리트 플로어를 채용하고 있다.

3. 서플라이어 개발
서플라이어 각사에 대해서도 개방정책을 실시하여 협동을 통하여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RFID나 CPFR에 잘 나타나고 있다.
월마트는 최고수준의 비즈니스 윤리를 추구하고 있으며, 구매부분은 거래처로부터 선물이나 뇌물을 절대 받을 수 없도록 하였다.
서플라이어 각사는 월마트와의 거래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현재 19,000~20,000사의 거래처 중에서 1,200사가 월마트 본부가 있는 아칸소주 벤톤빌에 월마트 담당 사무실을 두고 있다. 10년전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3층이었지만 지금은 각사의 거대한 오피스빌딩을 건립되고 있다. P&G는 300인 이상, 크래프트나 골게이트도 100명 이상이 상주하고 있으며 아시아 각국의 메이커도 사무실을 두고 있다.

4. 테크놀러지 개발
월마트는 출점 확대만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각종 테크놀러지 측면에서도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①UCC넷트
아이템 동기화를 목적으로 하는 UCC넷트는 당초 여유를 갖고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거의 그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
②RFID
2004년에 실시중인 파이롯트 프로그램에 150사의 서플라이어가 새로이 참가하였다. 현재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월마트가 채용할 예정인 EPC글로벌 클라스1 제너레이션2의 RFID 규격이다.
③리테일링크
EDI나 인터넷을 경유하여 리테일링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제3자를 통하지 않고 코스트를 삭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로지스틱스 개발
현재 로지스틱스 분야에서는 고회전 상품용 배송센터(퍼스트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거나, 아이템별 적정 채널에 대응하는 네트워크의 재편 등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식품 배송센터는 현재 28군데이고 이것을 더욱 확대활 계획이다. 전상품의 84%가 센터를 통과하여 크로스더킹 시스템으로 플로 스루 오퍼레인션을 실시하고 있다.
또 재고수준을 입하시점과 연결하여 유연하게 조정하는 다이나믹 디스트리뷰션, 계절상품이나 프로모션 상품의 프리팩화를 통하여 배송 속도의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


[45페이지 사진 설명]
월마트의 수퍼센터는 10만~26만 평방피트의 규모로 원스탑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도표 1]  미국 소매업 톱 15사의 현황(2003년도)
회사명  매출액(10억달러)  성장률   점포수

[48페이지 사진 설명]
고속 컨베이어 라인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한 월마트의 배송센터 ; 전미 약 3000점포에 상품을 지체없이 공급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