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트기 시작하는 출판 서플라이체인의 시스템화

汝宜紅 북경교통대학 교수

출판물 물류가 현대화되어감에 따라 중국의 출판업계도 발전하고 활성화되고 있다. 그 결과 출판사만이 아니라 출판물을 담당하는 물류업과 전업종의 유통코스트를 낮출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는 중국 국내의 출판물 물류활동의 현상과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출판물의 물류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대책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서론

출판물 물류란 도서, 정기간행물, 신문 등 출판물을 서플라이체인에 의해 수송, 보관, 포장, 적재, 유통가공, 배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또 이것을 위한 정보처리 활동도 포함한다.
출판물 물류는 출판물의 출판, 인쇄, 도매판매 등의 활동과 연결되고, 출판물 판매의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루고 있다. 중국은 개혁과 개방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며, 문화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중국내 출판업은 장족의 발전을 해 오고 있다.
매년 새롭게 출판되는 책이 10만 종류가 넘는 등 중국 출판계의 발전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2년 국가신문출판총서에서는 58건의 모델 집단을 설립하는 것을 허가하여 17개의 출판물 관련기업(서플라이체인)이 정식으로 개업하였다. 그리고 4000개의 지사가 중국의 주요 지역을 커버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435억위안(5조6550억원)에 달한다.
출판업이 발전함으로써 출판물의 물류활동도 더불어 활발해져서 물류시간, 작업량, 물류비용 등이 점점 커지고 있다.
WTO에 가입한 이후 출판업의 지속적이고 고속적인 발전과 국가경쟁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국가신문출판총서 등의 주관부서가 연쇄(連鎖)경영(서플라이체인)을 강력히 추진하여 '출판물 유통 시스템 구축'이나 정보화, 네트워크화, '물류배송시설의 건설 강화' 등을 선언하였다. 출판물의 물류 현대화를 통하여 출판업의 경제적 실익을 높이고, 이 이익이 증가하면 사회효과도 커질 것이다. 이렇게 되면 관련하는 기업의 유통업 총비용도 삭감된다.
여기서는 나아가 중국 국내의 출판물 물류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또 현재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문출판총서가 취해야 할 전략과 정책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중국출판물 물류의 발전현황

1-1. 출판물 물류의 업무 프로세스
현재 중국에서 출판업을 경영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자유롭고 분산적인 경영(분산경영방식)과 행정지역의 통제를 받는 집중적인 경영(지역집중경영방식)이라는 2종류의 방식으로 물류를 진행하고 있다. 이 2종류의 물류방식은 업무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물류작업에 차이가 있다.
분산경영방식의 출판물 물류는 자기경영방식을 취한다(자본주의의 민간기업에 해당). 다시 말하면 출판사, 도매상, 소매상 등 모든 부문이 자체적인 배송망과 창고를 갖고, 자기 기업의 물류업무만을 담당한다. 분산경영방식에 의한 출판물 물류업무의 프로세스는 [도표 1]과 같다.
이에 반해 지역적 집중경영방식은 일반적으로 省급의 행정지역권 안에서 정부의 지도아래 출판사와 省급의 국가 소매상이 서로 협력하여 기업집단을 설립하여 공동으로 경영한다. 출판사는 판매업무를 전혀 하지 않는 대신에 省급 국가 소매상의 배달센터(혹은 물류센터)를 통하여 통일적으로 구입하고, 통일적으로 배달한다고 하는 집중적인 관리를 실시한다. 즉 물류업무를 집중관리하고 있다.
지역적 집중경영방식의 출판물 물류업무의 프로세스는 [도표 2]와 같다.

1-2. 출판물 물류시설의 기술수준
현재 중국의 출판물 물류시설의 기술수준은 주로 2가지 특색이 있다.
(1)분산경영의 대부분은 수작업과 반자동화 작업
중국의 출판물 물류작업은 일반적으로 수작업과 반자동화로 요약할 수 있다. 자동화된 작업시설은 아직 보급되지 않았다. 입하검사, 진열, 분류, 출하 등의 작업은 수작업이다. 수송, 하역, 포장 등의 작업은 기계로 한다. 예를 들어 자동포장기계라던가 운반기계 등이 있다.
(2)일부의 집중경영은 반자동화 작업을 구축
근래 규모가 큰 출판물 경영기업의 일부에서 물류시설을 개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무인반송차, 자동흐름 작업라인, 무선 데이터 수집 시스템, 전자 라벨 시스템 등의 기술을 채용하고 출판물 물류를 어느 정도 자동화해 나가고 있다. 자동화 시설을 채용하면 정보전달이 빠르고 물류효율이 높아서 노동부담을 줄이고 다른 업무로 전환하는데 매우 유익하다.
그러나 국내 노동력의 코스트가 매우 낮은 상황에서는 현재의 수작업이나 반자동화만으로도 출판물 물류활동에 채산을 맞추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도 또한 현재의 실정이다.

1-3. 출판물 물류의 정보화 수준
현재 지역적 집중경영방식은 모두 자신의 기업관리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기본적으로 기업내부의 정보화를 실현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체인 경영을 실현한 기업은 정부의 지도 아래 지역 이내에서는 통일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지역 이내의 정보공유를 실현하고 있다.
그러나 분산경영방식은 출판물 물류의 자동화 수준이 낮아서 대다수의 지역과 기업이 물류의 자동화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적인 물류관리정보시스템이 개발되지 않고, 물류정보의 전달은 상류(商流)정보의 전달과 같은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1-4. 출판물 물류비용 현황
현재 중국 출판물 물류의 코스트는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없다. 조사를 통하여 추정을 해보면 2002년도에 중국내 도서물류 만에 사용한 전체 비용은 80억위안(1조400억원)에 달한다(단, 물류비용률은 15%로 계산하고, 반품률은 10%로 계산하였다).
이 중에서 도서운송의 제지포장재료(골판지 상자는 아님)의 비용이 약 12억위안(약 1560억원), 도서의 반품물류비용이 7.3억위안(970억원)에 달한다. 동시에 주관부문(主管부문)의 통계에 의하면 2002년도 전국 도서재고품의 총가격을 누계하면 300억위안(3조9000억원)이 넘는다. 재고품 도서가 차지하는 창고의 공간이나 임금, 자금에 대한 이자도 물류비용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2. 중국 출판물 물류의 주요 문제

2-1. 물류업무의 흐름에 존재하는 반복작업
[도표 1, 2]를 보면 출판물 물류업무의 프로세스 중에서 분산경영이든, 행정구역의 집중경영이든, 모든 적재, 데이터 입력, 바코드 처리 등의 작업에 반복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반복작업의 존재는 출판물 물류의 효율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물류 비용 증가도 야기한다. 조사에 의하면 일반 省급 국가 소매상의 물류에서는 1~2일이라는 시간을 신서의 데이터 입력에 사용하고, 매년 기업별로 이러한 비용은 적어도 0.5억위안(65억원)에 달한다.
이러한 상황이 존재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원인이 있다.
(1)출판물 물류의 표준화 정도가 낮다.
현재 중국내 출판물 물류의 표준화 수준은 아직 낮다. 주요 내용을 보면 :
a. 물류정보교환의 서식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b. 물류용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c. 물류의 포장재료, 표장용구의 규격과 물류시설간 유기적 연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수송용 컨테이너와 같은 물류용구의 재질이나 규격에 통일된 표준이 없어서 각 기업이 자사의 규격과 양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기업간 용구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는 출판물을 입하, 검사하기 위하여 운송용구를 자사의 것으로 교환하는 작업을 하지 않으면 안 되어서 물류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작업과 인력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2)법규가 지켜지지 않는다.
가장 큰 문제는 '원 코드로 여러 종류의 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동일 코드를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책을 출판하고 있다는 현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중판으로 다시 인쇄를 하면 동일 코드를 사용한다. 이렇게 되면 시리즈물은 같은 서적의 코드가 되고, 표지가 다른 책이 동일 서적 코드로 되어 있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국가표준인 'GB/T'(한국의 KS에 해당)에 의하여 만들어진 출판물의 바코드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것은 판매에 매우 커다란 불편을 야기한다. 어느 출판물의 소매상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시 통일된 바코드를 부착한다. 이러한 작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고 경영비용도 증대된다.
(3)출판물 경영기업간 정보가 연결되지 않는다.
기업에서 개발한 내부정보 시스템 혹은 구역의 내부정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다른 기업과 또는 별도의 구역간 정보 시스템과 전혀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정보의 교환과 정보의 공유가 제한되어 EDI와 EOS를 실현하기 어렵다. 서플라이체인에서는 출판물 정보를 몇 번이고 반복하여 읽고 식별하고 입력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물류효율이 떨어지고 비용은 증가하게 된다.

2-2. 출판물 물류의 규모가 작고 물류시설 이용률이 낮다.
전체적으로 보면 중국의 출판물 물류업무의 조직은 출판사 소속의 물류부문이든, 출판물 도매상 또는 소매상의 물류센터(배송센터)든 그 경영규모가 아직 소규모이다. 따라서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어렵고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출판물 창고는 일반적으로 전용창고가 아니다. 어떤 지역은 간단한 텐트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출판물 보관에 매우 좋지 않은 방법이다. 어떤 출판물 경영기업은 자동화 물류시설이나 설비를 갖추었지만 물류양이 부족하여 시설이나 설비를 충분히 가동시키지 못하고 사용하지 않는 설비도 있다. 이는 기업의 투자비용 회수에 불리하고 경영이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상황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을 보면, 체제의 구속으로 전통적인 계획경제체제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중국의 출판기업은 '가능하면 많이 갖추고 싶다' '무엇이든 있다'하는 조직이나 판매망을 갖추고자 하는 이가 많지만 실제로는 이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구입에서 판매까지 일련의 물류활동은 주로 기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 물류활동 방식은 출판물 경영기업의 '효율화와 전문화' '사회화된 물류 서비스'라는 3PL의 발생과 발전을 제한하고 현 상황이 계속되는 악순환의 반복이 이루어게 된다. 동시에 윗사람이 많은 관리방식은 필요한 협조성이 부족하여 여러 가지 물류기초설비를 기획하고 건설하는데 중복이 발생하고 과도한 경쟁이 발생한다.
그 결과 여러 구역에서 대규모 물류센터를 건설하는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 동시에 업종과 지방의 보호주의현상이 존재하고 있어서 각 관리부문과 지방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출판물의 물류발전에 명확한 '구역분할'이라는 국면이 된다. 사회화된 물류시스템과 지역과 업종의 범위를 넘어선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매우 불리하게 작용한다.

3. 중국 출판물 물류발전 대책

3-1. 산업을 재편하여 대규모 경영을 실현한다.
출판물 물류과정에서 자금회전이 늦고, 재고가 많다, 반품율이 높다, 경제적 이익이 낮아진다라는 곤란성이 존재한다. 이 현상의 대부분은 산업현대화를 방해하게 된다. 그래서 산업을 재편하고 물류의 대규모화를 추진하여 철저하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현재 많은 省과 市에서 운영하고 있는 집단화 경영은 대규모 경영을 실현하는 모델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시장경제하에서 대규모 경영을 실시하는 일종의 체제적 개혁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물류의 집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표현이다. 다시 말하면 물류의 루트와 상업의 루트의 집적을 통하여 서플라이체인의 기업간 긴밀한 연계를 실현하는 것이다.

3-2. 출판사와 도매, 소매와의 관계 재구축
물건을 사는 시장조건에서 출판사와 출판물을 판매하는 도매상과 소매상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출판 - 도매 - 소매'의 과정은 하나의 완비된 서플라이체인이다. 어떤 활동도 완비된 서플라이체인에 의존하여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출판물을 판매하는 기업은 출판사와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하고 소매상과 연합하고 제3자와도 연합하여 생산 - 공급 - 판매의 일체화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하면 출판물 물류는 현재와 같이 각 기업 내부에서 물류를 담당하는 것을 버리고 주도적으로 관련하는 상류, 하류 기업과 긴밀한 공급체인 관계를 결성하는 것이 좋다.

3-3. 대규모화.전문화한 출판물 물류배송센터 건설
전업화, 대규모화한 출판물 물류의 배송센터를 건설하여 고속으로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을 통하여 출판사, 도매상, 소매상의 물류비용을 줄여야 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도서출판업을 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독자적으로 물류를 경영하고 있다.
즉 이 기업에 소속하는 운송회사가 소속된 판매점에 도서를 판매하고 보관, 배송 등의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보관하고 수송하는 것에서 현대물류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지만, 구역내에 대규모의 출판물 물류센터를 건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보관과 수송을 중시하여 전통적인 협력관계를 타파하고, 大中도시에서는 출판사와 공동으로 구역내 물류센터를 건설한다. 특히 체인 경영을 실행하게 되면 대규모의 전업화된 배송센터는 더욱 중요하다. 통일적으로 구입하여 통일적으로 배달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체인경영이라 할 수 있다.

3-4. 가능한 빨리 중국에 적합한 출판물 물류전략을 수립한다.
중국의 출판산업은 전체 수준에서 보면 선진국에 비하여 아직도 상당한 격차가 있다. 특히 출판물의 물류시스템은 출판산업의 현대화를 제약하는 병목현상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문화산업의 미래라는 전체적인 요구에서 보면 중국 출판산업의 물류발전은 시장을 중심으로 기업을 주체로 하여 출판물 물류서비스의 수요를 고려하여 최대한 체인내 물류 전체 비용을 압축하고 물류효율을 끌어 올려서 중국 출판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지지하는 방침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가능한 빨리 중국에 적합한 출판물 물류의 발전전략을 제정하여 출판물 물류의 출판업 발전에서 지위와 작용을 명확히 하고, 출판물 물류의 전체적 발전방향을 파악하여 정부가 출판물 물류의 발전을 촉진하는 정책과 제안을 제정하여 출판업이 가능한 빨리 현대화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3-5. 물류 정보화의 건설을 촉진한다.
정부는 출판물 물류의 정보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출판물 물류의 발전에 필요한 물류정보 시스템과 정보교환의 표준화를 제공하여야 한다. 정부는 예를 들면 ERP, MRP와 같은 출판기업과 소매업과의 물류관리를 위한 현대적인 정보관리기술을 촉진하여 전면적으로 기업의 정보관리수준을 끌어올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기반 위에 출판물 물류체인의 각 활동에서 정보자원을 공유하고 연계하도록 한다. 특히 인터넷기술의 이용, 물류정보시스템의 건설추진, 일치된 물류정보의 식별과 교환에 관한 표준제정, 물류정보교환을 연계하고 효율화를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3-6. 적극적인 조치로 물류표준화의 과정을 촉진한다.
출판물의 물류표준을 도입하는 작업을 촉진하여 중국 출판산업의 표준화를 추진한다. 목전의 물류 표준화 과정에 존재하는 문제와 국제물류 표준화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정부는 출판물 물류의 표준화를 중시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물류용어, 계량표준, 기술표준, 데이터 전송의 표준, 물류작업과 서비스의 표준 등에서 기초를 작성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표준화를 위한 협조와 조직화를 촉진하여 국가에서 결정한 여러 가지 물류활동에 관한 국가표준과 업계 표준에 대해서 신중하게 연구하여 경제기술발전에 뒤쳐져 있는 표준을 가능한 빨리 해결하여 새로운 표준으로 대치해야 할 것이다. 이점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판물에 사용하는 각종 수송용기, 물류거점, 바코드 등 공용성이 높은 물류시설과 장비의 표준화를 전면적으로 검사하여 통일적으로 정비하고, 관련하는 다양한 기술표준을 일체화하여 전체 출판산업의 물류효율을 끌어 올려 진정한 의미에서 출판산업의 현대화를 실현해야 할 것이다.

[일본 물류 전문가의 진단]

중국에서 출판 로지스틱스 관련 논문을 보면 과거 일본이 체험한 다양한 물류개혁 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된다.
파렛트의 표준화는 물론이고 정보의 표준화면에서도 과거의 일본이 겪었던 과정을 답습하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진행될 자율화 물결이 높아지기 전에 표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을 명확히 하여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매년 새롭게 출판되는 책이 일본의 경우 2002년 기준으로 7만4,259종인데, 중국의 한 해 발간되는 책이 10만종이라면 이미 중국은 양적으로는 일본의 수준을 초과했다고 볼 수 있다. 매출액 면에서 보면 일본이 20조원이지만, 중국은 5조원이라면 아직은 수준이 낮다고 할 수 있다.
물류센터는 반자동이 많은데 일본은 이미 자동화된 설비가 매우 많다. 코스트 면에서 보면 반품률이 10%라고 하지만 일본의 40%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일본의 再販제도에서 판매제도의 부정적인 면까지 면밀히 검토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분야로써 제도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와세다대학 高橋輝男교수>


도표 1  분산경영방식의 출판물 물류업무 프로세스
1 출판사(자기발행)   2 도서정보생성   3 출하   4 1차도매   5 검사   6 보관   7 출하   8 운송랙, 운송상자교환   9 도서정보입력   10 지사내부의 바코드생성   11 2차도매    12 검사   13 보관   14 출하   15 운송랙, 운송상자교환   16 도서정보입력   17 지사내부의 바코드생성   18 소매상    19 검사   20 보관   21 출하   22 운송랙, 운송상자교환   23 도서정보입력   24 지사내부의 바코드생성, 바코드를 부착

도표 2  지역적 집중경영방식의 출판물 물류업무 프로세스
1 출판사   2 도서정보생성   3 출하   4 도서연쇄기업(집단)    5 배송센터   6 검사   7 보관   8 출하   9 운송랙, 운송상자교환   10 도서정보입력   11 바코드생성과 부착   12 연쇄점   13 판매   14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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