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8, 9일 양일간 (사)한국물류협회가 주최한 「국가물류 정책방향 교육 세미나」가 서울 삼성연수소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물류 정책(건교부 민병권 과장) △국제 물류 동향(해양수산개발원 백종실 팀장, 인하대 권오경 교수) △전문 인력 육성방안(동북아시대위원회 류재형 박사, 한국물류전략연구소 김정환 대표) △표준화 추진방안(철도기술연구원 이순철 선임) △첨단 물류 기술 및 인프라 확충(인천대 안승범 교수, 건설교통인재개발원 홍명호 서기관)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소수의 업계 관계자들만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세미나지만 행사 종료 후 물류협회에서 자체 실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대체로 강사 선택이나 강의 내용에 평균 9.0(10점 만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주었다.

한편, 참석자들은 질의응답 시간 등을 통해 차후 결정될 종합물류기업법 시행에 많은 우려를 나타냈다. 한 관계자는 “정부가 구체적 시행방안을 확정하기 전 중소 물류 업체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공개적인 자리를 마련하기 바란다"고 밝히며 "특히 중소업체들은 종물법 시행에 따른 인증 절차 등에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막연한 불안감만 팽배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일간의 세미나 내용을 요약 정리해본다.

-인천공항, 철도.항만 투자 확대-

우리나라는 물류 관련 제도와 법규가 복잡하고 제조업보다 정부의 지원이 미약하며 관련 인력도 부족하다. 각 부문별 물류 정보망을 기관별로 각기 구축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며 기계화 및 표준화 역시 선진국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GDP 대비 국가 물류비(2002년 기준12.7% : 출처-교통개발연구원)를 보면 재고관리비용은 감소추세인데 반해 수송비 비중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 행태의 변화,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확산, 국제 물동량 증가 등 국내외에 물류여건의 변화는 점차 다양해 지고 있다.

건설교통부 민병권 과장은 "이에 정부는 동북아 물류 중심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몇가지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시행중이거나 또는 계획중"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그 세부 내용이다.
△인천공항의 허브화 : 2008년까지 총사업비 약 5조원을 투입해 공항의 활주로를 3본으로 늘리고 화물터미널 3만평 등을 건설한다. 또한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제2연육교와 공항철도를 2009년까지 건설.
△부산.광양항 허브포트화 : 2011년까지 부산신항 30선석(현재21선석), 광양항 33선석(현12선석)으로 추가 건설한다. 2006년까지 부산신항과 광양항 배후 총 32만평을 개발하여 종합물류 거점항만을 구축할 방침.
△철도투자의 확대 : 도로 위주의 SOC투자에서 철도(장기적으로 U자형 모델 완성), 항만 등으로 투자 비중을 확대한다. 또한 기존 철도의 복선화와 전철화 사업을 추진한다.
△물류거점 시설 확충 및 연계 : 이미 운영중인 수도권(군포,의왕)과 부산권(양산) 외에 중부권(청원, 연기), 영남권(칠곡), 호남권(장성)에 복합화물터미널 건설을 추진한다.
건교부 민 과장은 이외에도 '종합물류기업 인증제 도입 및 3PL 활성화, 제조업보다 불리한 경영여건 개선, 물류 종합 정보망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물류 생산성 향상 기반마련을 위해 표준화 및 MBA 수준의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綜物業, 글로벌 서비스에 주목해야-

다국적 기업은 지연전략(postponement strategy)을 통해 재고 감축과 고객서비스의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림] <HP 지연전략 사례>

국제물류체계가 점차 고도화 되는 가운데 이렇듯 화주들은 time base 전략 및 3PL/4PL 이용, 항만 배후 단지 등의 물류센터를 국제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전문 물류업체들은 화주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시작으로 글로벌 원스톱 종합물류업체를 지향하는 추세다.
현재 국제물류는 3PL과 종합특송업체의 원스톱 서비스로 양분되고 있다.
물류기업들은 4PL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며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시 △자산/비자산형 △지역적 범위 △서비스의 특화 △서비스 다양화 등을 검토해야 한다.
해양수산개발원 백종실 물류전략팀장은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대형화 및 전문화 유도가 필요하다"며 종합물류기업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 및 세제.금융 지원 방안이 법제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백 팀장은 종합물류기업의 요건으로 △물류 전반에 대한 기획.조정.통제능력을 보유한 기업 △물류시설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SCM전반의 관리 능력을 갖춘 기업 등을 꼽았다.
한편, 세제 혜택만을 목적으로 하는 물류 자회사 설립을 막기 위해 특정 기업의 물류만을 전담하는 2PL업체는 종합물류기업에서 배제해야 하며 업체간 난립방지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일정규모에 대한 인증요건 제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MBA 수준의 SCM 물류대학원 설립-

과거 수배송, 보관, 하역 등 부문별 업무 수행에서 SCM 차원의 전략 수립 및 실행, 통제 등 질적으로 물류의 개념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물류, 국제물류, 정보관리 등에 정통한 물류기획전문가 및 컨설턴트가 필요한 시대이다.
동북아시대위원회 류재형 박사는 "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과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또한 해마다 논의되는 현행 물류관리사 자격증 제도 역시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정부는 최고급 물류전문가 양성과 물류 전문인력 저변확대를 위해 MBA 수준의 SCM 물류대학원을 새로이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기존 국내 대학 내에 SCM 물류 대학원을 설립한다는 전제하에 해당 대학을 공모할 방침이다. 설립된 SCM 물류대학원은 연간 약20억원 이상의 지원금을 설립 5년 이후까지 받게 된다. 2006년 3월 개원을 목표로 올 상반기 내에 관련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을 공고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물류 특성화 대학 육성으로 올 상반기 내에 대학 선정 및 지원 방법을 마무리 짓고 물류관리사 자격 제도 개선 및 재교육 전담기관 선정(2005년중)과 그에 따른 예산 지원지원(2006년 상반기) 등을 계획하여 추진 중에 있다.

-국내 표준 설립과 아시아 표준 주도-

철도기술연구원 이순철 선임연구원은 국가물류 표준화 추진을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정책 △다양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물류기기 및 설비의 표준화.현대화를 위해 부문별 표준규격을 정비하고 물류표준화의 기본인 파렛트 중심의 보급확대를 주장했다.
수송합리화 및 비용 절감을 위해 표준 파렛트 적재 효율이 가장 높은 5톤 이상 대형 광폭 화물 차량 보급률을 2000년 4%에서 2010년 20%까지 확대해 대량 수송 체제 전환에 의한 물류비용 절감을 이룩해야 하는데 이는 환경 비용까지 절감하는 이점이 있다.
철도 물류 표준화에 있어서 전면 개폐형 유개화차 보급률을 현행 3%에서 2010년 20%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닛로드 전용유개화차 개발로 소량 다품종 수송가능화차를 개발해야 한다.

<전면 개폐형 유개화차 제원>
-차체 내부폭:12,868×2,810×2,350mm
-화차문 크기:4,670×2,700mm(3,000×2050mm에서 확대)
-적재효율:92%~96%

철도 유닛로드 파렛트 풀 시스템 도입으로 철도 수송 전환에 따른 교통혼잡비 감소와 철도 중심의 화물 수송 체계 구축과 복합운송체계 기반 구축에 의한 철도 수송 확대로 철도 경영 개선과 물류비 절감을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다.
철도 복합운송 물류 운송체계 확대를 위해 표준파렛트 수송용 화물 트럭과 철도 운송의 결합된 피기백(Piggy Back)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독일, 프랑스, 미국, 일본 등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데 상.하역 소요시간 단축과 door to door를 실현하는 장점이 있다.
자동 및 현대화.표준화된 보관시설 확대 및 공동수배송 보관시설 확대로 자동창고 비율을 현행 17.7%에서 30%(2010년)로 확대하고 랙창고 경우 현재 10.2%에서 30%(2010년)으로 보급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시아 중심의 국제물류 및 물류표준화를 설정,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동북아 지역 물류 및 물류 표준화 기구를 설립하여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일관수송용 파렛트화 물류보급을 확대하고 한.중.일 일관 또는 공동 파렛트 시스템을 생성한다.
국제 대형 컨테이너는 아시아 규격인 1,100×1,100형 파렛트에 가장 적합하다. 이를 위해 아시아규격 파렛트 최적 적하 가능한 한국형 수출입 컨테이너(20ft, 40ft)의 국제 표준화 정착화에 주력한다는 방침.

[국제대형컨테이너 내부치수]
-일반용 2,330mm이상
-냉동용 2,200mm이상

한국형 국제 대형 컨테이너의 전세계의 시장점유율은 약 60%. 그러나 미국형 컨테이너와는 규격이 다르고 현재 미국은 중국을 통해 미국형 컨테이너 생산 및 보급 확대 전략을 추진중이며 일본조차 동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광폭 국제 해상용 컨테이너 출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한국형 국제 대형 컨테이너의 정합성 및 효율성을 보다 폭 넓게 홍보하고 기술적 지원을 강화하여 아시아 중심에서 확대하여 국제 표준화로 정착시켜 수출입컨테이너의 국제 표준 강화에 따른 미국 표준압력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물류 인프라 확충에 박차 가해야-

건설교통인재개발원 홍명호 서기관에 따르면 정부는 체계적인 국내물류망 구축을 위해 전국5대권역별 복합화물터미널 건설을 추진중이다.
2020년까지 5대 권역별 등 대규모 화물기지를 건설한다는 방침으로 1단계는 5대 권역에 물류거점기지를 건설하여 2단계로 수도권 북부 등 물류거점 기지 추가 건설을 검토할 방침이다.

[도표형 박스로]
<권역별 복합화물터미널 건설내용>

△수도권 복합화물터미널
- 경기도 군포시 소재 복합화물터미널의 확장(현재 11만평→27만평)
  민간투자법에 의한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및 용지 매입
- 경기도 의왕시 소재 의왕 ICD의 확장 추진(현재 23만평→26만평)
- 남북 교류를 위한 경기 북부 복합화물터미널 추진(민간 제안서 검토)
- 중장기적으로 수도권 남부에 제2 내륙컨테이너 기지 신설
   수도권 컨테이너 물량의 40% 처리(2010년 200만 TEU)가 가능한 규모로 검토
△부산권 복합화물터미널
- 경남 양산시 소재 복합화물터미널(10만평), ICD(29만평)의 추가적인 활성화 대책  필요
- 부산권 복합화물터미널 활성화위해 인입철도 조기완공, 도로개설 등 지원방안 추진
△호남권 복합화물터미널
- 전남 장성 소재 복합화물터미널은 2005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16만평을 건설
△중부, 영남권 복합화물터미널
- 충북 청원과 충남 연기 소재 15만평 규모의 중부권 복합화물터미널과 경북 칠곡 소재 12만평 규모의 영남권 복합화물터미널은 민자사업으로 추진중.

또한 정부는 유통시설 집단화를 통해 유통시설 난립을 방지할 방침이다.
2006년까지 10개 권역 367만평을 건설할 계획으로 현재까지 개발 완료된 곳이 1개소(14만평), 사업진행중인 곳이 3개소(33만평), 지정된 곳이 9개소(98만평), 지정 추진중인 곳이 4개소(27만평)이다. 유통단지 개발 활성화를 위해 대도시 주변에 위성형 대규모 단지를 체계적으로 배치할 것을 검토중인데 그 규모는 20만평~30만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화물터미널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업시행자의 범위를 민간개발에서 공영개발을 포함하여 확대할 방침이며 화물터미널 내 자동차매매센터 등 부대사업의 기능을 확대할 전망이다.
홍 서기관은 이처럼 물류개선 방향으로 "내륙화물기지 조성, 유통단지 개발 지원 등 법령정비와 제도 개선, 세제 금융 지원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하며 '3PL 육성을 위한 각종 지원 및 업체 대형화 전문화 유도, 물류 정보화.표준화 사업의 지원, 일관 수송용 표준파렛트 이용 지원' 등을 꼽았다.
하드 물류인프라 구축(내륙화물기지 및 유통단지 개발)과 소프트 물류인프라 구축에 따른 물류 개선으로 국민 경제적 측면(원가절감, 물가상승억제)과 개별 경제적 측면(물류비절감+서비스극대화)을 향상시켜 국가와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