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 유원식, http://kr.sun.com)는 지난 15일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썬의 RFID 선진 기술 및 솔루션을 발표하는 '2005 썬 자바 RFID컨퍼런스'를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리에 개최했다.

에어리언, 매트릭스, 프린트로닉스, 씨 비욘드 등 주요 RFID 협력업체와의 강력한 파트너쉽과 RFID에 대한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RFID 시장 공략을 시도하는 썬은 부산대 RFID테스트 센터 및 D&ST와도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또한 최근에는LG엔시스와 RFID 미들웨어 사업에 대하여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썬의 샘 리우 (Sam Liu) RFID 솔루션 총괄 이사는 “ 혁신적인 썬 자바 시스템 RFID 솔루션은 고객의 구축 및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완성된 RFID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이라고 소개하며 “ 한국 내 관련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분석해 시범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RFID시장을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썬 자바 시스템 RFID 솔루션과 함께 '월마트'를 포함한 글로벌 적용사례 및 '교육생 안전 관리' 등의 국내 실제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또한 엔드-투-엔드 RFID솔루션과 썬레이의 직접 시연을 통해 썬의 RFID솔루션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어떻게 연계 하는지 볼 수 있도록 해 참석자의 눈길을 끌었다.

한국썬의 유원식 사장은 “유통 업계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RFID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RFID는 업무 프로세스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한 필수 솔루션으로 부상할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한편,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본사에서는 최근 썬 RFID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실제 고객 구축 현장에서 획득한 전문 지식을 활용해 산업별 프로세스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계를 위한 통합 RFID솔루션인 제조업RFID ISA(Industry Solution Architectures)를 선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