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III] (주)에스에프에이 다양한 업종에 걸쳐 토털 물류시스템 제공

㈜에스에프에이(대표이사 신은선, www.sfa.co.kr)는 국내외 시장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물류 자동화설비 전문기업이다. 작년 한 해 극심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총 3300억여원의 매출을 달성한 우량 대기업이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신속한 물류배송체계 확보를 위한ㅍ 물류센터와 원자재, 반제품 및 완제품을 자동으로 보관하는 자동창고설비를 중심으로 핵심설비인 Stacker Crane, RGV, Sorter, 수직반송기, 무인운반차 등을 제작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크린물류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의 납품실적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풍부한 인적자원으로 물류진단 및 엔지니어링을 통해 설계, 제작, 설치, 시운전 및 교육에 이르기까지의 토털물류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특화된 업종 중심 꾸준한 수주활동

에스에프에이는 평균 근속년수 8.4년의 숙련된 인력들로 구성되어 연간 20건 이상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에 걸쳐 총 230여건의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물류센터 및 자동창고 등의 물류시스템 도입시 사전 진단 전담조직인 물류연구소를 보유하여 기획 및 기본설계까지의 유상 물류진단 총 130여 건을 수행하였다.
이 회사는 현재 전국의 3개 사업장에서 주요핵심설비 (Stacker Crane, Sorter, RGV, 무인운반차, Clean Stocker, WMS, ECS 등)를 자체 설계, 제작, 설치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기흥사업장에는 물류시스템 전용 높이 30m의 테스트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30여명의 A/S전담요원들이 24시간 대기체계를 구축하여 전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예방 및 정기점검 활동을 수행하며 Simulation 전담인력 및 장비를 보유하여 설비 도입 전 검증절차를 거쳐 신뢰성 높은 시스템을 납품하고 있다. ISO 9001 및 2000 인증으로 국제표준에 의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 같은 강점을 토대로 전반적인 불황 속에서도 첨단 및 특수 업종 등의 활발한 투자로 전체적인 수주 확대로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 사업전략은 GMP, 초중량물, 식음료 등의 특화된 업종을 대상으로 꾸준한 수주활동을 전개하고, 특히 LCD, PDP, 유기EL, 반도체 등 크린 물류설비의 다양한 개발로 수주 영역과 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주, 동남아 및 중국시장 등의 해외영업을 강화하여 글로벌 물류자동화설비 기업으로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20톤 코일 보관자동창고 독자 개발

에스에프에이가 현재 시장에 공급하는 물류자동화 설비는 다음과 같다.
△ 종합물류센터 : 물류서비스의 수준과 대외경쟁력 향상 등을 위해 제품 및 상품의 발주, 운반, 보관, 분류 및 배송에 이르기까지 물류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최적의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생필품, 택배, 의약품, 전기/전자, 의류, 제화, 가구, 출판 등 다양한 업종에 최적의 물류센터를 설계, 공급하고 있다.      
△ 자동화 창고 시스템 : 제약, 전기/전자, 중량물, 식음료, 기계, 화학, 냉동/냉장 등 빌딩식 랙(Rack Supported Building Type) 형태의 자동창고와 소형 자동창고이면서 공정간 버퍼용 등으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유니트 랙 (Unit Rack Type) 자동창고 시스템을 설치, 공급하고 있다.
△ 크린물류설비 : LCD, PDP, 유기EL, 반도체 공정물류 적용 및 개선에 필수적으로 응용되는 크린 물류 System(Clean Class 10 ~1000)을 공급하고 있다.
△ 물류진단 및 엔지니어링 : 현재 수준과 선진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성공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물류연구소는 최적의 물류전략 및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한 130여건의 물류진단을 수행하고 있다. 즉, 물류BPR, 신물류센터 건립계획, 신공장 건립계획, 물류설비 도입최적화, 물류관련 사업 타당성 검토, 물류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이 회사는 국내 물류자동화 시스템 시장에 대해 2004년 시장규모로 약 2,000억 내외로 추정하고, 성장규모는 약 5~10%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반적인 불황 속에도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2차전지 분야로 대표하는 첨단산업 분야와제약, 유통업, 식품 및 유업, 중량물, 자동차관련 분야 등을 중심으로 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회사는 그동안 (주)포항강재 20톤 코일 보관자동창고를 국내 최초로 독자기술을 통해 개발, 납품하는데 성공하고, D사 진천 의약품 원재료/완제품 보관 자동창고, S사 양지 택배센터내 Sorting System 등 물류자동화 설비 분야에서 고난도의 다양한 레퍼런스 사이트를 확보하고 있다. [문의:031-379-7333]

<사진1> 에스에프에이 대표이사
<사진2> 포항강재 20톤 코일 보관자동창고
<사진3> S사 크린 Stocker (반도체 보관/이송 장비)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