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WMS.물류시스템으로 B2C 물류 혁신

다음은 본지와 제휴를 맺고 있는 일본 (사)유통연구사(RYUKEN co. Ltd.)의 월간 <Material Flow> 2005년 1월호에 게재된 일본 토이자러스닷컴(ToysRus.com)의 WMS 구축 사례를 번역한 것이다. 토이자러스닷컴의 WMS(창고관리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는 국내 SCM 솔루션 개발, 구축 기업인 네오시스템즈(주)(www.neosys.co.kr, 대표 이봉현)가 구축했다. [편집자]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보급과 발전으로 Web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온라인 통신판매 비즈니스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처음에는 금액청구 정보에 대한 취급 등 많은 문제도 있었지만 통신암호화 수순이 완전히 정비되어 구입절차를 Web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되는 등, 인터넷 환경의 정착과 함께 통판 사이트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케팅 리서치를 하고 있는 후지츠경제(주)에 의하면 일본의 인터넷 통판시장은 2003년에 6750억엔을 넘어섬으로써 통판시장 전체의 2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 토이자러스(주)의 100% 자회사인 토이자러스닷컴재팬(주)는 온라인 쇼핑을 특화하여 착실하게 뿌리를 내려가고 있는 중이다. 완구를 시작으로 TV게임, 유아용품, 가전제품에서 아웃도어 스포츠 용품까지 폭 넓은 품종을 제공하고 있는 토이자러스는 오리지널 상품과 한정품(限定品)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도표 1]
토이자러스닷컴은 2000년 10월 창립 이래 일본에서 하나의 성공사례를 구축하고 있으며, 4년이 경과된 지금은 고객 등록수가 75만명에 달한다.
그러나 보다 나은 네트워크 비즈니스로 확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물량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더욱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B to C 물류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리얼타임 대응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토이자러스닷컴은 철저한 물류효율화 작업에 착수, 요코하마시 가나가와구의 게힝배송(주) 안에 있는 풀필먼트 센터에 최신 WMS를 도입하고, 디지털 어소트 무선단말시스템 등 고정밀 설비를 정비하여 커다란 개선효과를 얻고 있다. 그 현장을 찾아 보았다.

위탁물류 현장에 WMS 도입

토이자러스닷컴재팬(주)은 미국 토이자러스닷컴 등이 설립한 일본법인으로, 토이자러스의 경영정책에 맞추어 착실히 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유아용품 전문인 베이비자러스의 상품도 포함하여 현재는 약 1만 아이템을 취급하고 있다.
실제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토이자러스와는 달리 토이자러스닷컴재팬의 비즈니스는 완전한 B to C 무점포 온라인 판매다. 출하형태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재고 및 물류거점이 완전히 독립되어 있다.
토이자러스닷컴의 물류거점인 풀필먼트센터에서는 재고관리, 입하, 검품, 출하까지의 물류업무 전체를 게힝배송(주)에 아웃소싱하였지만, 2004년 10월 14일 생산성 향상과 코스트다운을 달성하기 위해 동사의 원래 센터인 풀필먼트센터에 WMS와 관련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보다 나은 효율화에 도전하고 있다.

無人 through put 향상

이번에 동사가 도입한 WMS는 한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네오시스템즈가 개발한 '인트라로지스(IntraLogis)-WMS' 시스템이다.
네오시스템즈의 '인트라로지스'는 ▲ WMS ▲TMS(수송관리시스템) ▲LPO(차량 및 파렛트 등의 적재공간을 계산하여 최적의 적재안을 지원해 주는 시스템) ▲Route(복잡한 라우팅 및 스케줄링 문제를 위해 개발된 시스템) ▲AnalysIs(물류지표 관리 시스템) ▲Visibilitity(일련의 과정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는 시스템) ▲ECS(창고 물류장비 제어 시스템) 등 7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서, 단독으로도 복수의 조합으로도 최대한의 기능을 발휘하는 시스템이다.
네오시스템즈의 WMS는 삼성SDI, LG전자, 후지츠한국, LG화학, 모나미 등 한국의 대형 제조업을 중심으로 수많은 도입실적을 갖고 있다.
토이자러스닷컴재팬이 지금까지 축적해 온 운영 노하우와 물류ABC(Activity Based Costing)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네오시스템즈가 커스터마이즈 한 것이다. SCLM(Supply Chain Logistics Management System)으로 이름 붙여진 이 시스템은 일본 소매업계에서는 최초인 본격적 B to C 대응 창고관리시스템 및 창고분석시스템이다. SCLM은 앞으로 회계시스템과 유연하게 연계하여 전사 시스템의 고도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도표 2]
시스템 도입을 담당한 이 회사 서플라이체인 메니저는 "e비즈니스에 관해서는 한국이 선진국이어서 WMS 노하우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았다"면서 "이 시스템은 물류현장의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인력에 의존하지 않는 방식으로 through put을 지향하기 위하여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토이자러스닷컴이 지금까지 물류업무를 위탁해 온 게힝배송은 3PL업자로써, 범용설비에 의존하여 통판관리시스템이나 무선LAN의 검품시스템을 구축하여 입하.재고관리에서부터 고객의 주문에 맞추어 피킹.패킹 및 배송까지 담당해 왔다.
그러나 이번 새로운 WMS 도입을 계기로 게힝배송의 협력과 일본IBM의 컨설팅을 통해 물류ABC분석을 진행하는 등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했다. 이에 따라 센터 안의 작업이나 임대는 과거와 같이 게힝배송을 파트너로 삼고, 운영체제는 토이자라스닷컴재팬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배송은 '사가와급편'으로 변경했다.

新WMS는 멀티 로지스틱스 시스템

이 회사는 '물량이 앞으로 더욱 확대되어도 고객에 대한 물류품질을 유지하면서 로지스틱스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WMS 도입이 최선의 방법이었다. 타사의 사이트와 비교하여 고객에게 보다 빠르게 상품을 전달하기 위하여 배송의 리드타임을 더욱 단축하는 한편 상품재고의 효율화를 위하여 출하.재고분석을 통해 보충발주하기 때문에 상품부족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WMS는 트렌드 상품의 소화율 분석을 통해 재고를 관리, 경보정보를 발신하여 최적의 마진을 확보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새로 구축한 WMS는 멀티 로지스틱스(복수업종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가 가능한 로지스틱스)시스템으로, 앞으로 새로운 업태를 자사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삽입하여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인프라라 할 수 있다.
풀필먼트센터에서는 이 소프트웨어에다 石川播磨중공업(주)가 엔지니어링.구축을 담당한 디지털어소트시스템, 상품랙 등의 시스템 기기, 네오시스템즈가 담당한 PDA를 활용한 입하.입출고.포장.출하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 효율과 조작성을 중시하는 최적의 센터를 구축했다. [도표 3]

 

도표 1  토이자라스닷컴재팬(주)의 회사개요
●회사명 / 토이자라스닷컴재팬9주)
●본사소재지 / 神奈川懸川崎市幸區大宮町1310 뮤저川崎센트럴타워 26층 (풀필멘트센터)
●대표자 /  久保田 保昭 대표이사 사장
●설립 / 2000년 10월
●자본금 / 5억5천만엔
●주요주주 / 일본토이자러스(주) 100%
●사업내용 / 인터넷 등을 통한 완구, 게임, 소프트웨어, 서적, 베이비.어린이용품 판매
●결산일 / 1월
●URL / http://www.toysrus.co.jp/

도표 2  토이자러스닷컴재팬의 시스템 정보연계 개념도
1 고객   2 주문   3 출하확인(이메일로전달) 배송완료   4 EC(E-Commerce)   5 출하정보   6 출하확정(배송완료)   7 입출하정보   8 출하지시   9 TACTICS   10 회계시스템 *PO발행 *재고계상   11 《공사중》매뉴얼 입력에서 자동 인터페이스로   12 SCLM   13 창고관리시스템 *재고관리 *입출하작업관리   14 출하정보   15 출하확정(배송완료)   16 문의   17 佐川   18 ※2005년초에는 매뉴얼로 입하정보의 입력이 없어져 전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도표 3  풀필먼트센터 - 4층 부분의 레이아웃
1 S존(제프리)   2 A존(사루)   3 P존(피카츄)   4 자재스테이징영역   5 엘리베이터   6 스탠다드품 임시보관영역   7 G통로   8 스탠다드품 임시보관영역   9 컨트롤타워   10 포장자재   11 컨베이어   12 포장라인(20대)   13 카고차   14 포장자재   15 디지털어소트시스템   16 엘리베이터   17 물류가공영역   18 C존(라이온)   19 E존(조우)   20 벌크포장영역   21 벌크품임시보관영역   22 사무실   23 사무실   24 비상통로    25 R존


<사진 설명>
1.입하 : 3층 입하장으로 입하 예정된 제품 들이 들어온다.
2. 검수 : PDA를 이용하여 제품의 상태와 수량 등을 확인한 후 입고 라벨을 부착한다.
3. 피킹.: 본 물류 센터의 4층이 메인 피킹 장소 이다. WMS에서 발행된 피킹 리스트의 제품 코드와 수량, 로케이션정보를  이용하여 피킹한다. 피킹을 마치면 포장 작업대나 DAS 로 운반한다.
4. DAS  분류 작업 : 2열이 한세트로 되어 있는 DAS 가 2대, 1열짜리가 한대로 총 3대가 도입되어 배치 피킹한 제품들의 분류를 위해 이용된다. 배치 번호를 먼저 스켄한 뒤 제품 코드를 스캔하면 표시등이 점등된 TRAY에 제품을 넣고 표시등의 버튼을 누른다.
5. 콘트롤 타워 : 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업을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에는 항시 1명의 직원이 상주 하고 있으며 물류 센터내를 CCTV 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6. 검수/포장 : 피킹/분류 작업이 끝나 주문 별로 분류된 제품코드를  스캔하여 검수한다. 제품의 볼륨에 따라 시스템이 추천하는 포장 상자를 이용해 포장한다. 운송장 라벨을 부착하여 출하한다.
7. 출하/배송 : 출하 된 제품들은 택배사의 시스템에 스캔 입력되고 상차되어 고객에게 배송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