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4월 일본 유통연구사의 'RYUKEN 머티어리얼 연구센터'에 '첨단MH연구회'가 설치되었다. 이달부터 연재되는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MHS) 활용법>은 이 연구회가 약 2년에 걸쳐 일본의 상황을 중심으로 활동한 결과를 집약하여 유통연구사가 발간한 것이다.
이 자료가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이기 때문에 한국시장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물류 선진국의 연구결과를 벤치마킹 함으로써 국내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편집자]

[주요 CONTENTS]

제1장  MHS의 위상과 연구방침
제2장  MHS 동향
제3장  MHS의 활용실태
제4장  효과적인 MHS 도입
제5장  MHS기획방법
제6장  MHS의 자동화와 운용
제7장  MHS의 평가
제8장  MHS 구축상의 유의점
제9장  MHS를 구성하는 기기
제10장 MHS와 정보시스템
제11장 MHS 설비투자의 평가
제12장 중국의 MHS 시장
제13장 앞으로의 MHS


제1장 MHS의 위상과 연구방침

소비자 기점의 SCM이 저성장 시대의 경영전략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디멘트 체인의 정보 인프라를 정비함과 동시에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서플라이체인, 다시 말하면 로지스틱스의 효율화가 크로즈 업 되고 있다.
로지스틱스는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이하 MHS로 약칭)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재 새로운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MHS연구회는 RYUKEN 머티어리얼 연구센터(RCC)의 한 분야로 'MHS'를 유저의 관점에서 연구하였고, 그 결과의 성과물로 정리하고자 한다. 본장에서는 연구의 전제로써 MHS의 위상과 연구방침을 설명한다.


1.1 MHS 연구회의 활동영역과 목적
1.2 MHS 연구회의 활동방침
1.3 활동에 의한 프로덕트
1.4 MHS를 둘러 싼 환경
1.5 MHS유저의 물류과제

1.1 MHS 연구회의 활동영역과 목적

MH(머티어리얼 핸드링)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애매한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유사한 용어인 물류, 유통, SCM(서플라이체인 메너지멘트), 로지스틱스 등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는 이 분야에 대한 일본의 역사가 50~60년으로 짧고, 지금도 진화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여기에 내재하는 개념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고 이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나 연구이력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회에서도 MH와 다른 유사용어의 어감이나 그 관계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지만, 각각의 단어에 대해 회원별로 약간의 뉘앙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공통의 해석이 상당히 어려웠다. 따라서 앞으로의 활동에 앞서 본 연구회가 목적으로 하는 대상을 새롭게 MHS로 규정하고 앞으로 이 용어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도표-1.1]은 본 연구에서 논의한 용어와 MHS의 위상을 종축에는 '개념과 작업'을, 횡축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정하고 표시한 것이다. 그림에서는 MHS를 중심으로 각각의 용어를 배치한 것이다.
본 연구회의 활동은 'MH는 물류를 지원하는 기본요소라는 것을 인식한 연후에 그 범위를 뛰어넘어, 하역.운반.보관.포장.수송.정보라는 물류기능의 전반을 아우르는 MHS로써 그 효율화와 경제성에 대한 방책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2 MHS 연구회의 활동방침

MHS의 효율화와 경제성은 주체자의 입장에 의해 좌우되는 부분이 크고 각각의 입장차이에서 이해하기 때문에 유저의 시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표-1.2]는 MHS를 도입할 때에 관계자와 각각의 목적을 나타낸 것이다. 최근의 각각의 역할에 의한 입장의 차이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하주의 입장
시장 경쟁력의 강화, 경영의 리스트럭처, 경제환경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서 MHS의 도입을 검토하는 입장이 크다. 이 경우 물류의 코스트 다운만이 아니라 물류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의 우위성을 확보하여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따라서 하주는 어떠한 수단으로 이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2)유저의 입장
MHS의 대표적 유저 층으로 여겨지는 물류업계에서는 시장경쟁이 심화되어, 유저의 입장에서 저비용 오퍼레이션을 추진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정보의 시스템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를 바란다. 유저는 이러한 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기계화할 것인가, 아니면 사람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판단능력이 요구된다.

(3)MHS 서플라이어의 입장
대량생산 시대에 접어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계화.자동화에 대한 컨셉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구조가 변하여 유연성이 좋으면서 사람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 기계설비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MHS 서플라이어(이하 서플라이어라고 함)는 위와 같은 하주나 유저의 욕구에 맞는 신기술의 개발이 필요로 한다.

본 연구회의 활동방침으로 MHS의 효율화와 경제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책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하주, 유저, 서플라이어의 입장에 서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지향하고자 한다.

1.3 활동에 의한 프로덕트

본 연구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 프로덕트를 상정하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제2장  MHS 동향
제3장  MHS의 활용실태
제4장  효과적인 MHS 도입
제5장  MHS기획방법
제6장  MHS의 자동화와 운용
제7장  MHS의 평가
제8장  MHS 구축상의 유의점
제9장  MHS를 구성하는 기기
제10장 MHS와 정보시스템
제11장 MHS 설비투자의 평가
제12장 중국의 MHS 시장
제13장 앞으로의 MHS

1.4 MHS를 둘러 싼 환경

최근 유통과 물류분야의 혁신 및 MHS를 둘러 싼 환경에서 SCM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SCM의 개념, SCM과 로지스틱스 및 MHS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자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지고 있어서, 본 연구의 전제로 본 연구회의 입장을 [도표-1.3]에 해설하였다.
①SCM은 소비자를 기점으로 하는 디멘드 체인(정보의 흐름 : 주로 전자 공간에서의 흐름)과 생산자를 기점으로 하는 서플라이체인(상품의 흐름 : 주로 현실적 공간에서의 흐름)을 통합한 개념으로 한다.
②로지스틱스는 서플라이체인(상품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는 리버스 로지스틱스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한다.
③MHS는 로지스틱스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서브 시스템으로 서플라이체인 및 리버스 로지스틱스의 모든 장면에서 필요한 수단으로 한다.

1.5 MHS유저의 물류과제

일본MH협회가 2001년 4~5월에 MHS 유저를 대상으로 실시한 앙케이트 중에서 '기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물류의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귀사가 중시하고 있는 것을 순서대로 기입하시오'라는 질문항목이 있었다. 이 결과에 대한 선택항목은 다음과 같다.
①수주에서 납품까지의 시간을 단축한다고 하는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우선시한다(수준).
②물류 코스트의 절감을 우선시 한다(코스트).
③제품의 품질유지나 피킹.결품의 방지라는 물류품질의 향상을 우선시 한다(품질).
④유통재고를 삭감시켰으면 한다(재고).
⑤거점을 통폐합하였으면 한다(거점).
⑥환경부하를 절감하는 물류를 구축하였으면 한다(환경).

이 결과를 정리하면 [도표-1.4]와 같다. 이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코스트(C), 스피드.서비스(S)와 함께 리드타임 단축(D), 품질(Q)라는 항목이 상위에 올려져 있다. 기업활동의 목적은 설정한 CSDQ를 달성시키는 데 있다. 이는 MHS 자체도 기업의 경영전략에 직결되는 과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회에서는 이들 과제를 달성하고 해결하는 것을 중요한 연구 테마로 삼고 있다.


제2장  MHS 동향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은 사회.경제가 크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역할도 변하게 마련이다. 나아가 물류의 개별활동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입된 머티어리얼 핸드링(MH)은 기업과 기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서플라이체인 메너지먼트(SCM)로 발전하여, 현재는 MHS의 역할이 물류 메너지먼트나 전략적 물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본장에서는 물류업계를 둘러 싼 환경변화의 흐름 속에서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이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여 왔는가를 'MHS 동향'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2.1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
2.2 MHS의 하드와 소프트 변천
2.3 MHS의 효율화
2.4 MHS의 선정기준
2.5 MHS의 양분화

2.1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는 MHS의 범위, 관리 수준, 합리화 수준 등에 의해 발전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를 [도표-2.1]에 나타냈다. 이 시대적 변화에 적합한 MHS가 연구.개발되고 도입됨으로써 MHS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류 합리화>
1970년대까지는 부분적 합리화나 개별적 합리화 활동이 중심이 되었지만, 일본이 고도성장을 지속하게 되면서 종합적 합리화의 활동으로 방향이 진행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물류 메너지먼트>
물류 코스트를 삭감하고 처리능력을 높이는 물류 오퍼레이션이나 물류관리 활동에서부터 효율화의 관점만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지향하는 물류 메너지먼트로 진화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물류정보 시스템>
물건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던 물류의 개별적 시스템이나 물류 서브 시스템에서 작업관리.재고관리.외주관리 등의 관리지원, 고객의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토탈 시스템.통합시스템으로 발전해 왔다.
<물류영역>
이전에는 기업내 물류가 주체이었고 생산?판매?재고 등을 관리하였지만, 서플라이체인의 최적화를 지향하는 기업간 물류, 지역간 물류, 최근에는 물류의 공동화로 발전하고 있다.

2.2 MHS의 하드와 소프트 변천

하드에 의한 물류개선이 한창이었던 때는 1970~1980년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일본이 고도로 경제성장을 하던 시대로 기업의 물류량이 증가하여 물류비용의 상승이 최대의 과제였던 때이다. 따라서 물류의 처리능력을 높이고 인건비를 삭감하고자 새로운 MHS를 도입할 필요성이 강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시기는 많은 하드가 개발되고 도입이 이루어졌으며, 물류센터 안의 기기로는 각종 컨베이어나 각종 포크리프트, 고층입체 자동창고, 고속 자동분류기 등 하드웨어를 도입하여 물류를 개선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저성장 안정기에 들어선 1990년대 이후부터 물류에서 소프트가 중요시되어 '컴퓨터에 의한 재고관리'나 '물류개선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이라는 물류의 메너지먼트 시스템이 개발.도입되어 컨트롤하게 되었다.
[도표-2.2]는 MHS의 하드와 소프트를 시대적 경위와 성장력으로 나타낸 것이다. 소프트는 메인 프레임 시대, PC 시대, 인터넷 시대로 진화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2.3 MHS의 효율화
MHS에 의한 효율화의 최대 목적은 물류능력의 확대와 인건비의 절감을 중심으로 하는 코스트 삭감이다. 고도성장 시대에는 물류량의 급증에 대처하기 위한 효율화 활동으로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라는 개별영역에서 물류량의 처리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 주된 효율화 활동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경제가 저성장에 들어서 물류량의 신장이 더뎌지면서부터는 단순하게 물류의 각 활동에 의한 능력을 개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서플라이체인으로써의 효율화를 지향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도표-2.3]에 나타낸 바와 같이 MHS에 의한 효율화에는 과거의 개별적 개선활동에서 종합적인 효율화 활동으로 변화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2.4 MHS의 선정기준

물류를 개선하는 목적으로 MHS를 선정하는 경우, 요구능력을 만족시키는 MHS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표-2.4]에 MHS를 선정하는 경우의 지표를 나타내었다. MHS를 도입하는 경우 한정된 시간내에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기본으로 하여 인력작업, 기계화, 자동화시스템 어느 쪽을 선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면 처리능력이 대폭적으로 향상되기 때문에 물류량의 피크시에는 대응이 용이하다. 또 자동검품 등을 통하여 납품미스를 줄여서 고객에 대한 신용이 높아지는 등의 메리트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화 시스템은 일단 구축하면 외부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다는 리스크도 나타난다.
따라서 기계화나 자동화 시스템은 생산성의 향상에 공헌하는 반면, 현장작업의 유연성이 떨어질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으므로 MHS를 선정할 때에는 신정하게 사전검토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2.5 MHS의 양분화

이번의 테마를 다룸에 있어서 앞으로의 MHS에는 양극화된다는 것을 서술하고자 한다. [도표-2.5] 저성장 안정화 시대의 흐름 속에서 MHS에는 유연성과 저비용을 추구한 소프트 지향형이나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간이형 기술개발이 요구될 것이다.
한편 물류의 효율화나 생산성을 추구하는 데는 개별적 MHS가 아니라 종합적 체계 속에서 구축된 대형 자동화 시스템도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MHS는 대형화와 간이형으로 양분화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경우이든 요구에 필요로 하는 MHS를 도입할 필요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도표 텍스트>

[도표-1.1] 본 연구회가 대상으로 하는 MHS의 위상
1 로지스틱스   2 유통   3 하드웨어   4 MH   5 개념   6 작업   7 SCM   8 소프트웨어  9 물류   10 MHS(Material Handling System)이 커버하는 영역)

[도표-1.2] MHS의 관계자와 목적
1 (하주)   2 전략적 도입   3 (유저)   4 물류효율화   5 (서플라이어)   6 기술개발

[도표-1.3]  SCM과 로지스틱스 및 MHS
1 SCM   2 디멘드 체인<정보의 흐름(전자공간에서의 흐름)>   3 생산   4 MHS   5 유통   6 MHS   7 판매   8 MHS   9 서플라이체인/로지스틱스<상품의 흐름(현실 공간에서의 흐름)>

[도표-1.4] MHS 유저의 물류과제(출전 : 일본MH협회)
1 합계   2 코스트   3 수주   4 품질   5 재고   6 환경   7 거점  
8 <채점법>
회답자가 기술한 우선순위를 역으로 하여 그 번호를 점수로 환산하여 합계를 낸 것이다. (1위는 6점, 6위는 1점).
<종합점수>
*기업의 중시하고 있는 항목으로는 '물류 코스트의 절감'이 가장 높고, 다음은 '수주~납품의 시간단축' '품질'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거점의 통폐합'이나 '환경'의 중요시 정도는 비교적 낮다.
 
 
 
 

도표-2.1  물류환경의 시대적 변화(출전 : (재)물류기술센터)
1 (물류정보시스템)   2 물류통합시스템화의 시대   3 물류 토탈시스템 시대   4 물류 서브 시스템 시대   5 물류 개별 시스템 시대   6 (물류메너지먼트)   7 물류전략시대   8 물류관리시대   9 물류오퍼레이션시대   10 물류환경   11 부분적 합리화시대   12 개별합리화시대   13 통합합리화시대   14 (물류합리화(   15 기업내 물류시대   16 기업간 물류시대   17 지역간 물류시대   18 물류 공동화시대   19 (물류영역)

도표-2.2  MHS의 하드와 소프트
1 성장력   2 하드   3 소프트   4 (인터넷시대)   5 (메인프레인시대)   6 (PC시대)

도표-2.3  MHS의 효율화
1 과거의 효율화   2 조달물류   3 판매물류   4 생산물류   5 개별개선활동   6 SCM에의한 효율화   7 조달물류   8 판매물류   9 생산물류   10 토탈개선활동

도표-2.4 MHS의 방식과 기본특성
1 방식   2 인력작업   3 기계화   4 자동화시스템   5 특성   6 처리량   7 적다   8 많다   9 다량   10 스피드   11 늦다   12 빠르다   13 고스피드   14 유연성   15 높다   16 중간   17 낮다

도표-2.5  MHS의 양분화
1 유연성?저비용 지향   2 간이형MHS  3 소프트지향   4 간이시스템구축   5 양분화   6 효율화?생산성지향   7 대형MHS   8 자동화시스템   9 대형물류센터구축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