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HS -

2002년 4월 일본 유통연구사의 'RYUKEN 머티어리얼 연구센터'에 '첨단MH연구회'가 설치되었다. 이달부터 연재되는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MHS) 활용법>은 이 연구회가 약 2년에 걸쳐 일본의 상황을 중심으로 활동한 결과를 집약하여 유통연구사가 발간한 것이다.
이 자료가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이기 때문에 한국시장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물류 선진국의 연구결과를 벤치마킹 함으로써 국내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편집자]

[주요 CONTENTS]

제1장 MHS의 위상과 연구방침
제2장 MHS 동향
제3장 MHS의 활용실태
제4장 효과적인 MHS 도입
제5장 MHS기획방법
제6장 MHS의 자동화와 운용
제7장 MHS의 평가
제8장 MHS 구축상의 유의점
제9장 MHS를 구성하는 기기
제10장 MHS와 정보시스템
제11장 MHS 설비투자의 평가
제12장 중국의 MHS 시장
제13장 앞으로의 MHS


제3장 MHS의 활용실태

머티어리얼 핸드링 시스템은 생산, 유통, 판매, 재생 등의 로지스틱스 과정의 모든 장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MHS를 구사하는 물류센터는 메이커에서 소매점포까지 상품의 유통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시설, 소위 SCM에 있어서 로지스틱스 센터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장에서는 일반 소비재의 유통과정에서 '물류센터의 위상과 특징 및 사례'를 개관하고 MHS의 다양한 활용실태의 확인을 통하여 MHS의 역할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3.1 물류센터의 위상
 3.2 메이커의 물류센터
 3.3 도매업의 물류센터
 3.4 소매업의 물류센터

3.1 물류센터의 위상

메이커에서 소매점포의 상품흐름(이하 '물류채널'이라 함)은 상품의 특성이나 거래조건 등을 전제로 하여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점포내의 저비용 오퍼레이션, 유통재고의 최소화, 물류 코스트 삭감 등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화되어 있다.
이 물류채널은 유통과정에서 물류센터의 위상에 따라 [도표-3.1]과 같이 8개의 타입으로 정리할 수 있다. 또 물류센터의 역할과 기능 및 특성은 그 위상에 따라 크게 다르다.
실제의 유통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복수의 채널 타입이 혼재하겠지만, 본고에서는 타입 Ⅱ, Ⅵ, Ⅶ를 대표적인 물류채널로 하며, 각각의 메이커, 도매, 소매물류센터에 대응시켜 출하의 특징, MHS의 특성 및 물류센터의 사례를 알아보기로 한다.

3.2 메이커의 물류센터

메이커의 로지스틱스 전략은 성숙사회에서 물량이 충분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거래의 계열화로 대표되는 메이커 주도의 푸시형에서 소매점포(소비자) 기점의 풀형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다양한 물류채널에 대응한 보다 세밀한 물류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1)출하특징
메이커 물류센터의 주된 출하처는 [도표-3.1]의 타입 Ⅱ, Ⅲ에 나타낸 것과 같이 도매 및 소매 물류센터이다. 또 물류센터는 메이커 전용이어서 출하특성은 도매 및 소매 물류센터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①취급 아이템 수는 비교적 적다.
②출하단위는 통상 케이스 이상이다.
③1 아이템당 출하량은 많다.

(2)MHS의 특성
상품의 수요(출하) 특성과 메이커로서 생산(입하)조건과의 관계로부터 MHS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①수요(출하)와 생산(입하)의 양과 타이밍을 조정하기 위하여 일시보관 기능이 중요한 역할이어서, 입체자동창고형 MHS가 효과적이다.
②입하.출하 단위가 크고 안정적이어서 기계화하기가 쉽고, 자동화를 통한 생인효과도 크다.
③MHS를 계획하는 데는 물류채널의 다양화와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단축화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3)물류센터 사례
[도표-3.2, 3.3]은 메이커 물류센터에 있어서 MHS의 활용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키코망(주) 野田배송센터
키코망(주).野田센터는 인접하는 키코망 中根공장을 포함하여 전국에 있는 동사의 공장에서 간장.소주.델몬트제품.와인 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받아 이것을 다시 전국의 14,000여 점포의 거래처로 공급하고 있다. [도표-3.2]
중간 로트(1~3톤)과 소 로트(1톤 이하)의 출하를 취급하는 ‘배송센터’ 긴을 담당하고 있어서 대단위 로트(4톤 이상)을 취급하는 공장직결 ‘출하센터’와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공장에서 파렛트에 적재하여 납입된 상품은 파렛트 자동창고에 수납되고, 이중에서 케이스로 출하되는 상품은 디파렛타이저를 거쳐 케이스 단위로 케이스 자동창고에 수납된다.
케이스 출하시는 자동창고에서 필요한 수량을 자동 피킹하여 파렛타이저가 이것을 자동으로 파렛트에 적재하여 출하시키는 고정밀 시스템을 갖고 있다. 자동창고의 출하량은 하루에 400톤(31,000케이스), 연간 출고량은 10만톤이다.

*일본수산.도쿄종합물류센터
일본수산(주)는 일본 수산식품 분야의 리딩 컴퍼니로써, 저온물류 시스템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창고사업과 3PL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도쿄종합물류센터는 도쿄 오타구에 1999년에 개설한 것으로, 4온도대에 대응하고 있다. [도표-3.3] 자사의 냉식물류센터(수도권의 냉동식품 집약거점)기능, 하주화물의 보관창고기능 및 양판 체인점 등의 3PL 사업거점으로도 활약하고 있으며 365일 24시간 가동하는 다기능 센터이다.
초저온에서 냉동.냉장.상온까지 창고의 수용능력은 35,000여톤에 이른다. 입체자동창고(10,000파렛트), 전동이동랙(3,000파렛트) 등의 보관설비와 컨베이어 + 고속반송대차 등의 반송시스템, 케이스 피킹, 자동분류시스템 등의 설비를 갖추고 출하 오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파렛트에서 케이스 피킹하는 것은 자동창고의 23곳에서 피킹작업을 하며, 무선차량탑재 단말기로 이동랙.고정랙에서 피킹하는 등, 전공정을 컴퓨터로 관리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물류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3.3 도매업의 물류센터

도매업의 로지스틱스 전략은 본래의 재고집약기능이나 물류 효율화 기능에 그치지 않는다. JIT 납품(보다 소단위.고빈도의, 보다 짧은 리드타임으로, 보다 정확한 물류 서비스)으로 소매점포의 재고감소와 다품종화에 대응해야 함은 물론이고, 일괄납품으로 소매점포의 업무감소와 랙작업의 효율화와 같은 디테일한 서포트 기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반면에 작업량의 증대에 대응하는 물류센터 안의 저비용 오퍼레이션이 중요하며, MHS의 고도화가 필수 불가결하게 대두되고 있다.

(1)출하특징
도매 물류센터의 주요 출하처는 [도표-3.1]의 타입 Ⅱ, Ⅵ에 나타낸 것과 같이 소매점포이므로, 출하특성은 메이커의 물류센터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①취급 아이템 수가 비교적 많다.
②출하단위는 통상 케이스 이하이다.
③신속.정확.일괄납품이 불가결하다.

(2)MHS 특성
소매점포의 요청과 적극적인 서비스를 지향해야 하므로, MHS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①소매점포의 Back Stock 기능이 요구된다. 또 상품의 단명화와 선도관리를 위하여 다품종 소량재고로 고회전 입출고 보관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②입하단위는 케이스로 안정되어 있으므로 기계화가 쉽지만, 출하는 낱개단위를 분리.수집해야 하기 때문에, 소프트 지원형 MHS가 효과적이다.
③MHS를 계획할 때에는 출하측의 Pack, Check, Pick를 우선 검토해야 한다. 또 다양한 소매점포에 다양한 납품조건, 취급상품이나 출하량의 변동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3)물류센터 사례
[도표-3,4, 3.5]에 도매 물류센터에서 MHS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菱食.관동물류사업소
(주)菱食의 관동물류사업소는 관동 RDC(Regional Distribution Center)와 白岡FDC(Front Distribution Center)를 병합한 동사 최대의 거점으로, 茨城..木.群馬.埼玉.千葉와 도쿄영역의 소매점포.배송센터에 물건을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 白岡FDC는 도쿄 23개 구에 케이스 단위의 물류전선기지기능을 갖고 있다. [도표-3.4]
동사의 RDC는 케이스 미만의 낱개 피킹을 담당하는 소분류 출하와 저회전 케이스 출하작업에 집약하여 대응하는 고기능 센터이다. 점포나 카테고리별 집품을 완료하여 담당하는 FDC에 전달하고, FDC에서 케이스 단위 출하품과 합쳐서 각 점포로 배송을 하는 체제이다. 관동RDC에서는 약 5,500 아이템, 白岡FDC에서는 약 3,000 아이템 합쳐서 8,500 아이템의 상품을 취급한다.
‘소분류.카테고리별 납품’이라는 소매점측의 요구에 대응하고 ‘코스트 삭감’이라는 이율배반적인 과제를, 코스트와 작업과정이 많은 부분만을 지역단위로 RDC에 집약(전국 10군데)하여 집중투자를 통하여 최저의 비용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케이스 분류 자동창고와 카트의 자동적재기, 중량검품 시스템과 디지털피킹&스캔검품 시스템을 도입하여 오배율을 10만분의 2 이하로 낮추었다.

*토항.上尾센터
출판판매회사로서 일본의 약 40%의 쉐어를 차지하는 (주)토항은 물류설비, 정보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1994년부터 총액 600억엔을 투자하여 경영개혁을 추진해 왔다. 上尾센터는 그중에 150억원을 투입한 ‘上尾계획’의 일환으로 2001년에 본격 가동한 잡지 전문발송센터이다. [도표-3.5] 이 센터를 통하여 자사의 동맥/정맥 물류의 최적화는 물론이고, 업계 전체의 SCM인프라라 할 수 있는 ‘잡지일관유통시스템’을 완성한 것이다.
본 센터는 월간지, 계간지 등 일반 잡지와, 소년코믹지 등 대량출하를 담당하는 일부 주간지를 취급하는 통과형 센터(TC)로 토항의 잡지발송 4거점에서 하루에 취급하는 잡지 35만포장중 40%, 14만포장의 발송을 담당하고 있다.
센터작업은 수품에서 발송(피킹, 포장), 출하로 흐르는 3분야로 되어 있으며, 직원 27명과 파트사원 등을 합하여 약 500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1층은 수품.출하버서, 묶음발송라인(자동/수동)과 낱개발송라인, 2층은 컨베이어 발송라인, 자동검품영역으로 구성된다.
로봇으로 묶음단위를 자동피킹, 낱개단위의 자동피킹.포장라인 등 획기적인 기계와 인력라인을 교묘하게 조합시켜, 고능력과 유연성을 겸비하였다. 중량계측을 하는 자동검품장치로 미스율을 10만분의 2이하를 실현하고 있다.

3.4 소매업의 물류센터

소매업의 로지스틱스 전략은 소비자(소매점포)를 기점으로 하는 SCM을 구축하는 것으로, 소매점포내의 물류합리화.효율화를 통하여 점포내의 저비용 오퍼레이션과 재고를 삭감하여 조달물류비를 삭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프랜차이즈 체인 등의 출점에는 물류센터를 기본기능으로 하며, 점포전개에 선행하여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1)출하특징
소매 물류센터의 출하처는 [도표-3.1]의 타입 Ⅲ, Ⅶ에 나타낸 것과 같이 말할 것도 없이 자사의 점포이다.
물류센터는 자사의 업태와 점포전용이므로, 출하의 특성은 도매 물류센터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①원칙적으로는 PB상품 이외의 재고는 갖지 않는다.
②검품, 가공 등의 점포작업을 삽입한다.
③통로별 수준의 일괄납품을 한다.

(2)MHS특징
물류센터의 기본적인 기능은 본부에서 정리하여 납입된 상품을 점포별로 분류하고, 카테고리별 또는 통로별로 화물을 준비하여 일괄납품하기 때문에 MHS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①상품을 점포별로 분류하는 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상품의 종류가 많아서 복수의 MHS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②PB상품을 중심으로 하는 보관기능을 병설한다.
③MHS를 계획할 때에는 점포에 납품하는 조건, 즉 출하조건을 우선 검토해야 한다. 또 취급상품이나 출하량의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3)물류센터의 사례
[도표-3.6, 3.7]에 소매 물류센터의 MHS 활용사례를 소개하였다.

*오토박스세븐.서일본로지스틱스센터
(주)오토박스세븐은 자동차 용품의 종합전문점인 오토박스를 프랜차이즈로 전개하는 체인본부로써, 상품공급.물류.지입 등의 기능을 일괄하여 관리하고 있다. 거의 동일한 설비를 갖춘 동서 2거점의 로지스틱스 센터를 보유하고, 국내외 공급자가 보내오는 상품을 전국의 자사 점포에 공급하고 있다.
서일본로지스틱스센터는 愛知.岐阜.富山현 이서의 약 270점포와 해외 3개 점포를 담당하며 부품, 악세사리류 등 약 11,000아이템을 취급한다.
본 센터는 30m 높이의 대형 입체자동창고를 보관설비의 핵으로 하고, 상품의 물류특성에 맞추어 6종류의 피킹.출하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품종 소단위 배송에 대응하고 있다.
점포 - 본부 - 지입 사이를 연결하는 정보 네트워크로 점포에서의 결품방지와 진열 카테고리에 맞추어 포장하여 출하함으로써 점포에서 판매하기 쉽고 진열작업을 감소시켰다.
또 포장을 뜯지 않고 내용물을 알 수 있도록 출하라벨에 포장 내용정보를 기재하고 있다. 이외에도 하루 전에 당일 도착예정인 포장 수를 발송하는 등 세세한 곳까지 신경을 쓰고 있다.
하루에 약 120명의 현장인원으로 11,000아이템을 피킹(약 만케이스분)하는 월드 클라스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주)시마무라.桶川상품센터
실용 의류 전문점 체인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패션센터 시마무라’는 (주)시마무라 독자적인 정보와 물류의 ‘종합시스템’ 전략으로 거품경제 시대를 헤쳐나와 더욱 발전을 하고 있다.
1999년에 가동한 사이다마현의 桶川상품센터는 지금까지 동사의 물류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관동권 400점포에 상품을 배송하고 지입처로부터 메인 상품을 받아 들이는 센터로 구축된 것이다. [도표-3.7]
케이스 품목은 벤더가 입하(운전자가 컨베이어에 투입)해서 점포로 출하(운전자가 컨베이어에서 꺼내어 적재)할 때까지 구내 작업자는 전혀 손을 대지 않는다. 통과형 센터(TC)로서 완전자동화.대량고속처리 시스템은 동사가 갈고 닦아온 궁극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10개의 입하 라인부터 시작하여 길이 80m 432개의 프리 플로 컨베이어 라인(총연장 34,560m)으로 구성된 장대한 풀라인에 방면별로 분류하여 일시 보관한다. 트럭 출하 타이밍에 맞추어 소정의 분류슈트(96개)에 한꺼번에 반출한다. 작업자는 20명으로 하루 10만 케이스 이상의 처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고속처리로 하루 2회전도 가능하며 ‘설비투자를 2배로 활용하자’는 것이 동사의 목적이다.
이외에 1점포분이 1케이스에 부족하거나 점포별 분류시에 포장을 하지 않고 납품하는 것은 센터 중2층에 있는 소물 틸트트레이 소터(400슈트)로 분류하여 점포별 케이스로 포장하여 위의 시스템으로 보낸다.

 

[도표 텍스트]

[도표-3.1] 물류채널의 기본유형
1 물류센터 경유수 2 메이커 공장.창고 3 중간물류거점 4 메이커 물류센터 5 도매 물류센터 6 소매 물류센터 7 소매점포 or 소비자 8 채널타입 9 상품의 흐름 10 대량정형 11 소량다빈도

[도표-3.2] 키코망(주) 野田배송센터의 개요
1 케이스자동창고 2 소터라인 3 스트레치 포장기 4 적재장치 5 디파렛타이저 6 사무실 7 무선 포크 LAN 8 파렛트자동창고 9 스태커크레인 10 로봇레인-X

[도표-3.3] 일본수산(주).도쿄종합물류센터의 개요

[도표-3.4] (주)菱食의 관동물류사업소 개요
1 2층식 피스 집품설비 2 세정실 3 2층식 케이스 집품설비 4 입고버스(RDC.FDC) 5 라운지 6 자동창고시스템 7 1층사무실 8 SAS 9 푸시백랙 10 파렛트랙 11 슈트라인 12 파재고 13 적재기 14 출고버스(FDC) 15 출고버스(RDC)

[도표-3.5] (주)토항의 上尾센터 개요

[도표-3.6] (주)오토박스세븐.서일본로지스틱스센터 개요
센터시스템 전체 구성도
①골판지 상자 제함기
②접철식 상자의 자동라벨러
③접철식 상자 스토리지 라인
④접철식 상자 오퍼너
⑤⑥하이패스.디지털 피킹 영역
⑦대차피킹영역
⑧수동 수량측정기
⑨⑩포장검품
⑪⑫방면별 분류.카고차 적재
⑬빈상자 분쇄기
⑭도크 라벨러‘
⑮ 정보지원, 진척관리
①② 입하.입고
③④ 컨베이어 이재, 반송
5/6 입하확정
7/8 화물형태변환
9/10 루프STV
11/12 자동창고, 크레인
13/14 케이스피킹스테이션
15/16 자동합류.보충용 내로우벨트소터

[도표-3.7] (주)시마무라.桶川상품센터의 개요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