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농림수산성 실증사업 결과에 대한 분석

일본 정부는 ‘e-Japan전략Ⅱ’에서 2005년까지 소고기 이외의 식품에 대해서도 소비자가 인터넷 등을 통해 생산.유통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농림수산성은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식품의 안전.안심을 위한 정책대강’을 수립, 국민의 건강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범 정부차원의 새로운 식품안전행정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을 정하고 정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구체적인 시행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소고기 트레서빌러티법을 정비하였고, 자율적인 실시를 권장하고 지원하는 방법으로 식품의 트레서빌러티[도표 1]를 개발하도록 하는 한편, 생산정보 공표 JAS제도를 설치하였다.
여기서는 2004년도 농림수산성 조성사업의 하나로 채택한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개발.실증사업’과 3월에 종료한 ①청과물EDI협의회 ②T-Engine포럼 ③식품유통구조개전추진기구의 설립과 실증실험에 관한 각 단체의 발표자료를 정리하여 각각의 개요를 소개하고자 한다.

청과물EDI협의회의 실증실험

2004년도 농림수산성의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 실증실험 사업을 추진해온 청고물EDI협의회(사무국 ; (주)山武 환경사업추진본부내 전화 : 03-3486-2151)는 지난 2월 25일 사업의 일환으로 요코하마시에 있는 東急스토어에서 공개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식품의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제조, 유통 각 단계에서 식품의 안전을 확보하는 대책을 충실하게 강화해야 할 필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농림수산성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얼굴을 맞대는 관계를 구축, 식품의 안전.안심을 확보하기 위해 식품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었는갗 등에 대해 소비자가 언제나 파악할 수 있고, 식품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도 그 원인규명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을 보급해왔다.
이 개발실험은 2004년도 농림수산성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개발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농림수산식품산업 트레서빌러티시스템협의회가 신청하고 채택한 것으로, 이 협의회 내 하나의 단체인 청과물EDI협의회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 개요는 다음과 같다.

(1)공개실험일시.실시장소
*일시 : 2005년 2월 25일
*실시장소 : (주)東急스토어 아자미노점(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소재)
 新倉高造상점(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소재)

(2)실험내용과 배경
현재까지 많은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이 개발 도입 되었지만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상호간 연휴는 없었다. 또 생산정보 등의 정보공개에 대해서도 시간과 비용면에서 그 사례가 많지 않고,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도 한정되어 있었다.
동 협의회에서는 이러한 과제에 대해 2004년도의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상호운용과 다양한 코드 체계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교환 방법을 개발하고 실증실험을 실시한 것이다.

(3)실험점포
이번에 공개된 실험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①유비쿼터스 ID를 이용한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아자미노 東急스토어>
*점포에서 청과물에 부착된 유비쿼터스 코드(2차원 심볼)를 점포의 단말기로 읽어 들이고, 점포 단말기로 트레서빌러티 정보을 읽을 수 있다(품목 : 셀로리, 순무, 고구마 [사진 1~4]).
*휴대전화로 위와 같은 정보를 읽어 들여도 생산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新倉高造상점(청과점)>
*점포에서 청과물의 트레서빌러티 정보를 점포에 있는 POS로 읽을 수 있다(품목 : 순무, 고구마)
*휴대전화로도 위와 같은 정보를 읽어도 생산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②정보교환 시스템
<아자미노 東急스토어>
*점포에서 청과물이나 가공식품의 JAN 코드를 단말기로 읽으면, JAN 코드에 기록되어 있는 홈페이지로 링크된다(품목 : 감 기타)

(4)실증 참가단체
<생산자 단체>
*토피아浜松농업협동조합(품목 : 셀로리)
*가토리농업협동조합(품목 : 순무, 고구마)
*伊達미라이농업협동조합(품목 : 감)
<도매시장>
*요코하마마루나카청과(주), 요코하마시장센터(주)
<소매점>
*(주)東急스토어
*요코하마시 新倉高造상점
<시스템 개발, 개발실증운용>
*(주)山武

T-Engine포럼 실증사업①

T-Engine포럼(도쿄 시나가와구, 현회원수 475개사 대표 : 坂村 建, 도쿄대학교수 / YRP유비쿼터스 네트위킹 연구소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최첨단 IT 연구개발과 표준화 및 실증실험을 추진하고 있다.
동 포럼에서는 농림수산성이 2004년도 식품 트레서빌러티 개발실증사업의 하나로 추진한 ‘유비쿼터스 ID 기술을 이용한 통합형 식품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의 개발실증’의 일환으로 생산에서 점포까지를 유비쿼터스 ID 기술로 묶는 ‘통합형 트레서빌러티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과 생산단계에서의 실험을 진행해 왔다.
그 성과를 검증하는 자리를 지난해 2월 2일부터 15일에 걸쳐 복수 종류의 ucode 태그(동 포럼이 개발하여 확정한 1차원, 2차원 심볼, RFID 등 자동인식매체)와 표시 단말기를 이용한 유통과정과 점포에서의 판매실험을 도쿄도내 니혼바시미쓰코시본점에서 실시하였다.
이 실험에서 총무성 등의 위탁을 받은 YRP유비쿼터스네트워킹연구소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모든 ‘물건’이나 ‘장소’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최첨단 유비쿼터스 ID 기술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총무성 ‘유비쿼터스네트워킹 기술의 연구개발(초소형 칩 네트워크)’이나, 독립 행정법인인 정보통신연구기구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실현하는 기반 네트워크 프로트콜 연구개발’로부터 위탁받은 연구성과가 포함되어 있다.
점포에서의 실험내용은 다음과 같다.

(1)실험체제
*실시기간 : 2004년 2월 2일(수) ~ 2월 15일(화)
*실시장소 : 니혼바시미쓰코시본점 식품매장
*실시품목 : 과일 및 정육
*협력단체 : (주)三越, (주)선후르츠, (주)二幸, (주)今半, (주)아사히브로일러, (주)미트컴퍼니온, 시즈오카현 온실농업협동조합 시즈오카지소, 東京靑果(주), (주).須賀텔레콤리서치파크

(2)점포실험 실시내용
①과일과 정육을 대상으로 생산.유통에서 판매단계까지 ucode 태그(유비쿼터스 코드 태그 : 본 실험은 바코드와 RF태그를 병용)를 부착하고 트레서빌러티를 목적으로 이력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용하였다.
②ucode 태그가 부착된 식품을 니혼바시미쓰코시본점 식품매장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였다.
③점포에 디스플레이와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터를 설치하고 ucode를 읽어 해당 식품의 생산이력과 유통정보를 열람할 수 있었다. [사진 5]
④휴대전화로 ucode 태그를 읽고 같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었다.

T-Engine포럼 실증사업②

T-Engine포럼에서는 위의 식품 트레서빌러티 개발실증사업인 ‘유비쿼터스 ID 기술을 이용한 통합형 식품 트레서빌러티 시스템’ 실험의 2차사업으로 지난해 2월 24일부터 3월 2일까지 요코하마시의 (주)京急스토어 能見台점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여기서도 복합 종류의 ucode 태그와 표시 단말기를 이용하여 점포에서 실험을 실시할 것으로, 앞에서 기술한 것과 같은 최첨단 유비쿼터스 ID 기술을 이용하였다.
점포에서 실시한 실험내용은 다음과 같다.

(1)실험체제
*실시기간 : 2004년 2월 24일(목) ~ 3월 2일(수)
*실시장소 : 京急스토어 能見台점 지하 1층 식품매장
*실시품목 : 우유, 두부, 쌀, 주스, 청과물
*협력단체 : (주)京急스토어, (유)협동우유, (주)구라마키두부점, (유)大槻상점, (주)무라세, 동광식량(주), (주)베스트푸드, 요코스카葉山농협, (주).須賀텔레콤리서치파크

(2)실험의 실시내용
①우유와 두부를 중심으로 생산과 유통에서 판매단계까지 ucode 태그(유비쿼터스 코드 태그 : 본 실험에서는 바코드와 전자 태그를 병용)를 부착하고 트레서빌러티를 목적으로 하는 이력정보를 수집.기록.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용하였다.
②ucode 태그가 부착된 식품을 京急스토어 能見台점 식품매장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였다.
③점포에 디스플레이와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터를 설치하고 ucode를 읽어 해당 식품의 생산이력과 유통정보를 열람할 수 있었다. [사진 6]
④휴대전화로 ucode 태그를 읽고 같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었다.

식품유통 구조개선 추진기구의 실험

재단법인 식품유통구조개선촉진기구(이하 식류기구)에서는 지난 3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YRP유비쿼터스네트워킹연구솨와 후지츠(주)의 협력을 얻어 도쿄중앙도매시장.太田시장(이하 太田시장)에서 RFID를 활용한 청과물 물류관리 실증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은 농림수산성 종합식료국 유통과의 보조사업인 ‘물류관리 효율화 신기술 확립사업’의 일환으로, 식류기구가 사무국이 되고 전문가과 민간기업을 위원으로 하는 개발검토위원회에서 실시한 것이다. [사진 7~12]. 후지츠는 위원회의 일원으로 실증실험에 참가하여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였다.

(1)실험의 배경과 목적
도매시장에서는 도매업자가 중도매업자에게 생산지에서 배달된 야채나 청과물의 인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물건이 도착하는 시간이나 놓여지는 장소가 매일 변하기 때문에 중도업자는 물건을 가능한 빨리 넘겨받아 소매점에 배송하기 위하여 물건이 도착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확하고 가능한 빨리 알 수 있기를 바란다.
또 품질관리 면에서 온도관리가 중요한 과제이지만 생산지에서 출하된 물건이 도매시장에 도달하기까지 온도변화 상황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았다.
식류기구에서는 생선식품의 검품, 분류, 재고관리 등의 물류관리 측면에서 RF태그와 휴대전화를 활용하여 유통경비를 삭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도록 검증을 하였다. 이 실험에서는 太田시장에서 물건의 출하, 검품, 분류 등의 물류관리 업무의 효율화에 관한 정보와, 생산지에서 太田시장까지의 물류과정에서 발생하는 온도변화에 관한 정보를 채취하였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된 RF태그는 유비쿼터스 ID 센터에서 인정한 태그로, 주파수는 13.56MHz이다. 물류단말기의 OS에는 TRON을 채용하였다.
후지츠는 RF태그와 RF태그의 정보를 독취하는 물류단말기(핸드 리더), 휴대전화의 메일 기능을 활용하여 시장에 물건이 도착하였다는 것을 도매업자에게 받아 즉시 중도매업자에게 통지하는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였다.

(2)실증실험의 과정
①생산지에서 물건에 상품명과 수량, 등급 등 상품정보를 입력한 RF태그를 부착하여 시장으로 출하한다. RF태그는 반복하여 사용하는 회수용기와 이 회수용기를 적재하는 파렛트 양쪽에 부착한다.
②물건이 시장에 도착하면 도매업자는 물류단말기를 사용하여 파렛트에 부착되어 있는 무선IC태그의 상품정보와, 사전에 생산지에서 보낸 송장과의 정보를 비교하여 물건을 확인한다.
③도매업자가 확인을 한 물건의 상품정보에 보관장소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여 물류단말기로 물류 서버를 통하여 중도매업자의 휴대단말기에 메일로 물건이 도착하였다는 것을 알려준다.
④중도매업자는 주문한 물건이 어디에 도착하였다는 정보를 메일로 확인하고 물건의 인수작업을 실시한다.

(3)실증실험 개요
①실험내용
RF태그를 이용하여 시장내 물류의 효율화에 관한 실증실험을 실시하였다.
*太田시장내에서 청과물의 출하, 검품, 분류, 재고관리 등의 물류관리 업무의 효율화
*산지에서 太田시장까지의 물류과정상의 온도관리
②실험기간
*2005년 3월 1일 ~ 3월 3일
③실시장소
*도쿄도 중앙도매시장 太田시장내의 도쿄청과물(주)의 도매장, 보냉창고, (주)船昌의 중도매점포
④협력산지와 대상품목
*협력산지 / 도치기현 가미쓰가농협
*대상품목 / 딸기, 부추
⑤참가조직과 역학분담
*사무국 : 재단법인 식품유통구조개선촉진기구
*기술제공 : YRP유비쿼터스네트워킹연구소, 후지츠(주)
*도매업자 : 도쿄청과(주)
*중도매업자 : (주)船昌

 

 

Part I 도표 텍스트

[도표 1] 식품 트레서빌러티의 개념도 (농림수산성 자료)

1 전달할 정보 2 필수정보 3 정보량의 다소는 사업자가 판단 4 생산단계정보 5 유통루트정보 6 정보전달수단의 고도화 7 전자데이터 8 RFID 9 2차원코드 10 바코드 11 ID태그 12 종이 13 A씨의 과실 14 B씨의 과실 15 C씨의 과실 16 생산단계 17 농가 18 과실 19 A농협이 ○월○일에 출하한 과실 20 농협 21 입하전표 출하전표 22 추적 23 소급 24 과실 25 로트 26 도매 27 입하전표 출하전표 28 과실 29 로트 30 중간도매 31 입하전표 출하전표 32 과실 33 로트 34 소매 35 입하전표 출하전표 36 소비자

[사진 1~4] 東急스토어에서 청과물EDI협의회가 실시한 트레서빌러티 실증실험(셀러리, 순무, 고구마에 2차원 심볼을 첨부. 이것을 점포의 단말기로 읽을면 생산정보를 볼 수 있다)

[사진 5] 니혼바시미쓰코시본점에서 실험을 하는 모습(오른 쪽은 坂村대표)

[사진 6] 京急스토어 能見台점에서 실험을 하는 모습(중앙은 ucode의 리딩 라이팅 기능을 가진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터)

[사진 7-12]
식류기구의 생선식품 물류관리 실증실험 모습(太田시장)
사진 7, 8 청과물 전용용기에 부착된 RF태그 라벨
사진 9, 10 핸드 리더로 RF태그를 독취하는 상황
사진 11 파렛트에 부착된 RF태그
사진 12 리더기로 독취한 정보를 표시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