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시대에 걸맞는 위치기반기술로 무장

*KT로지스
㈜KT로지스(www.ktlogis.co.kr, 대표 김태준)는 KT에서 수행해오던 종합물류정보망 사업을 한 차원 도약시키기 위해 2002년 11월 KT에서 분사한 종합물류전문기업이다.
㈜KT로지스는 건교부로부터 지정 받은 종합물류정보망 사업을 바탕으로 화물과 차량을 실시간으로 추적 관리하는 CVO, TMS, WMS, OMS시스템, 수출입물류정보서비스 및 택배관리(DMS) 시스템, 운송넷시스템, 주선넷시스템, EDI서비스 등의 온-라인 물류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상용차 AM(After Market)에서 텔레매틱스 기반의 물류정보서비스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 2006년 상반기 중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KT로지스 경영전략
삼성테스코 FDC 배송관리시스템, 하나물류 배차관리시스템, 코로넷 운송관리시스템을 개발, 제공한 KT로지스는 현재 크라운제과의 TLS 운송관리시스템, 해태제과 CVO ASP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금년 하반기 경에는 화물운송가맹사업자 등록을 추진, 오프라인 주선사업분야와의 연계를 통한 온라인 화물운송정보서비스의 활성화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KT로지스는 또 텔레매틱스 기반의 CVO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화물자동차 분야에서 교통정보와 차량진단, 차량 긴급구난, 다양한 물류관련 컨텐츠를 제공할 통합형 단말기 및 관제센타 시스템을 개발, 2006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RFID기반의 TMS, WMS 통합시스템을 개발, 한층 더 다양한 물류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3PL분야에서 필요한 WMS시스템 결합 TMS시스템인 '중소형 3자물류 최적화 정보시스템'이 산업자원부의 공통핵심기술개발과제로 선정돼 시스템 개발중이다. 이 밖에도 자체적으로 구축한 택배시스템의 2차 고도화 작업을 진행중이다.

*KT로지스 TMS
KT로지스는 국가종합물류정보망에서 제공하는 CVO, 화물위수탁증 EDI, 수출입물류정보 등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주문관리, 배차관리, 실적관리, 정산관리, 출하/반품관리, 차량관리 등 기본적인 TMS의 기능들을 고객사의 요청에 맞도록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
GPS 위치좌표 수신기능과 CDMA 무선통신 기능을 갖춘 차량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하여 차량 위치추적을 하고 이를 GIS화면을 통해 모니터링하면서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냉동차량 등 특수차량들의 경우 냉동센서 등 별도의 장비를 장착하여 온도 등 상태 값을 차량단말기를 통해 센터로 전송하기 때문에 화물의 상태도 고객이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한다.
KT로지스의 TMS는 종합물류정보망의 GPS 차량위치추적, 차량운행 관리기능, GIS 차량관제기능 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위치추적관제를 위한 별도의 추가 구축 비용 부담이 없고 기본적인 TMS기능에 업체의 고유업무가 있을 경우에만 추가 개발, 맞춤형으로 제공하므로 도입부담이 작다.
또한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아 물류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GPS와 RFID기술 등 위치기반기술을 적극 도입, 통합 실시간 화물.차량 위치추적, Global Visibility, 최적 수송 네트워크 결정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에 보다 최적화된 차량 라우팅을 결정하도록 하여 준다는 장점이 있다.
KT로지스는 삼성테스코 물류추적시스템과 운송주선시스템, 코로넷 전국물류네트워크시스템, 하나물류 TMS 등 다수의 수배송 관련 시스템들을 성공적으로 구축, 운영하고 있다.
*문의 : 02-312-2580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