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을 지원하는 배송계획 시스템

*로젠솔루션
지난 2002년 8월 설립된 ㈜로젠솔루션(www.logen.co.kr, 대표 이동명)은 포장최적화 시물류이션 S/W인 ‘VMS Designer’, 적재최적화 시뮬레이션 S/W ‘VMS Solver’, 웹기반 적재최적화 시스템 ‘CubeMaster’과 웹기반의 배송계획 시스테인 ‘FleetMaster’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VMS(Vanning Managemaent System) 솔루션을 기반으로 물류IT 시장에 뛰어든 이 회사는 첨단의 학문적 이론과 다양한 현장 경험을 접목하여 기업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물류정보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VMS 솔루션이란 물류 현장에서 발생하는 적재 및 포장 문제를 해결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배송계획 시스템 FleetMaster
FleetMaster는 배송 주문과 배송 경로를 바탕으로 최적의 적재 및 배차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SCM지원 솔루션으로, 계획의 실행에서부터, 계획의 공유,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여 자동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FleetMaster는 *차량의 공간 효율화를 위한 적재계획 수립 *배송 주문에 따른 물량 산정과 물량 배분(차량별 물량 할당)에 의한 배차계획 수립 *착지를 고려한 최적의 경로 계획 수립(고정 경로인 경우) *적재 공간의 최대 활용과 중량분포 계산 *Web을 통한 정보공유 및 분산협업(Distributed Collaboration) 지원 *적재 및 하역을 위한 2, 3차원 그래픽 기반의 작업 지시서 자동 발행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FleetMaster의 각 구성요소별 기능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연결 객체 : 외부 데이터베이스와 시스템을 연동하는 데이터 객체로서 외부 시스템으로부터 DO(배송 주문) 정보를 가져 오거나, 결과 데이터를 자동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수행한다.

*시뮬레이션 엔진 :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획을 생성하는 비즈니스 객체로서 지능적인 해법을 통하여 적재 및 배차 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문서 관리 화면 : 시뮬레이션 문서를 관리하는 화면으로서 사용자로 하여금 기존 시뮬레이션 문서를 열거나 관리하도록 하고, 시뮬레이션 정보를 외부 환경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시뮬레이션 화면 : 사용자가 실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저장하는 화면으로서 시뮬레이션 결과를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의 계획 수립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편집 화면 : 실행된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거나 편집하는 화면으로서 해당 계획에 대한 수정, 보완을 통한 재 시뮬레이션 실행과 수동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보고서 생성 화면 : 실행된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보고서를 생성하는 화면으로서 확정된 보고서는 간편하게 메일 전송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데이터 관리 화면 : 시뮬레이션 실행에 필요한 각종 기준정보를 관리하는 화면으로서 팔레트, 차량 정보는 물론, SKU 정보, 메일수신자 정보 등을 등록하고 관리한다.

*FleetMaster 도입 기대효과

FleetMaster을 도입할 경우 출하 및 배송 비용이 15~25%, 인건비가 30% 줄어드는 대신 적재율은 10~15% 가량 늘어나고 차량 불용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제품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파렛타이징과 포장비용이 4~10% 감소한다. 이밖에도 배차 납기 증가와 상하차 속도 증가 등 물류합리화와 함께 대 고객 서비스 향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문의 : 02-466-6091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