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 충족도 36%, 美.아일랜드의 절반도 안돼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정보화 수준은 OECD 11개국중 중간 정도 되지만 활용능력은 최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통상부(DTI)가 자국을 비롯, OECD 주요국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 정보화 수준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보화 점수는 1점 만점에 0.50점으로 총 11개국중 6위로 나타났다. 그러나 IT 활용능력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기업정보화 저해가 우려되고 있다. 게다가 정보화 마인드는 가장 높은 수준인 반면, 비즈니스에 IT를 적용하는 수준은 다소 낮았으며 정보화를 통한 경영성과 역시 뒤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국내 中企 정보화마인드 최고

[정보화 수준] 최근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KIMI, www.kimi.or.kr)이 영국 DTI의 조사결과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국가별 중소기업들의 정보화 수준은 아일랜드 0.53, 캐나다, 미국 0.52, 독일, 스웨덴 0.51, 한국 0.50으로 분석됐으며 영국, 호주가 0.49, 일본 0.47, 이탈리아 0.45, 프랑스 0.42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정보화 마인드는 가장 높다. 그러나 비즈니스에 IT를 적용하는 수준은 다소 낮으며, 정보화를 통한 경영성과는 상당히 낮은 실정이다.
생산부문의 정보화는 제조업의 정보화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 이 부문에서 우리나라는 11개국중 중간 수준에 와 있다. 일본이 24%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7로 상중의 수준. 반면 스웨덴과 프랑스는 각각 9, 8로 매우 낮았다.
통합시스템 구축률에서는 우리나라가 37%로 33%를 보인 일본과 함께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우 정부가 적극적인 정보화 드라이브 정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인터넷 연결속도는 인프라 구축의 가장 대표적인 평가항목. 우리나라는 그동안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 강국으로서의 명맥을 유지해왔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2Mbps 이상의 초고속인터넷은 11개국중 우리나라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10Mbps 이상에선느 일본에 이어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일본이 10Mbps 이사의 차세대 인터넷을 도입, 구축에 나서 그동안 IT 인프라 강국으로서의 우리나라 위상이 위협받고 있다.
이와 관련 KIMI는 "일본의 약진으로 IT인프라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추월당할 우려가 있다"면서 "향후 인터넷 강국으로서의 위상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정부 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KIMI에 따르면 일본은 '잃어버린 10년' 이후 전산업분야에서 차세대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어,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정보화 투자는 비단 인프라 부문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 IT 활용능력은 가장 낮아

[IT 활용능력] 현재 종업원들의 IT 활용능력이 기업에서 원하는 수요를 얼마나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에서 아일랜드와 미국이 80%(매우충족 + 충족) 내외의 높은 충족도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36%로 조사대상 11개국중 직원들의 IT 활용능력면에서 가장 낮았다. 이에대해 KIMI는 "기업정보화 저해가 우려된다"면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그림 1] 직원의 IT 활용능력 충족 정도

- 정보화 도입 이유 '비용절감'

[정보화 도입 이유와 효과] 기업이 정보화를 도입,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절감'으로, 이는 대부분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면 '수익창출' 등 수요측면에서 정보화 성과를 기대하거나 관심을 갖는 기업은 매우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비용절감'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반면 '수요창출'에 대해서는 가장 낮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화를 통한 비용절감, 업무 효율화 등에 대한 기대는 높으나 해외시장 등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 등 정보화를 통한 수익창출에 대한 관심과 전략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이 같은 도입 이유를 반영하듯 정보화를 통한 가장 큰 효과도 '비용절감'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정보화를 통해 가시화된 효과에 대해 모든 국가들이 '비용 절감'을 가장 큰 효과로 응답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대고객 의사소통', '기업 발전', '정보 습득' 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용절감' 88%, 대고객 의사소통 9, 기업의 발전 16, 정보습득 용이 11, 직원의사 소통 4, 업무효율화 16으로, 11개국 중 비용절감 효과는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대고객 의사소통 효과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림 2] 정보화 도입의 주요 요인
[그림 3] 정보화 도입의 효과

- 체계적 성과관리 취약

[정보화 성과관리 수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OECD 11개국 가운데 정보화 비용.이익 분석 등 체계적인 성과관리에 있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중 57%가 자사 정보화 추진에 있어 '총비용 분석'(measuring the total cost of technology)을 하지 않고 있으며, 63%가 IT의 '총이익 분석'을 수행하고 있지 않다.
이와 관련 KIMI는 "총비용 측정은 정확한 비용 측정과 검토를 통해 정보화 추진계획의 효율성과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항목"이라면서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도입율이 높은 우리나라가 정보화 성과관리는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 중복투자나 시행착오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 '선택과 집중' 방법론 필요

[시사점] KIMI는 영국 DTI 조사결과를 분석, 몇가지 시사점과 국내 중소기업들의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KIMI는 정보화 성과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KIMI는 "정보화의 추진이 '목표설정-계획수립-재원확보-자원투자-성과측정-피드백'의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때, 정보화 성과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향후 국내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해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과학적, 체계적인 정보화 성과관리체계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나라의 정보화 추진이 '비용감소' 등 비용적 측면에 치우쳐 진행되고 있다는 것과 관련, 다양한 부문의 개선방안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주목되는 것은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해 '선택과 집중'의 효과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제언.
KIMI는 "우리나라는 IT강국으로써 생산부문의 정보화와 통합시스템 구축률에서 여전히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세계적 수준의 IT인프라를 경영성과와 효율적,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이를 기업경쟁력 향상으로까지 이어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장점은 높은 IT 인프라, 높은 정보화 마인드, 높은 정보시스템 구축률 등이며, 약점은 낮은 정보화 효과, 경영성과와의 연계부족, IT 활용능력 부족, 취약한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등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 및 약점은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해 나가는 선택적이고 효과적인 '선택과 집중'의 정보화 추진방법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 IT, 국가경제 기여도 최고
IT 수출, 전체수출의 34% ... OECD에서 1위

우리나라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IT제조업이 무역수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위로 나타났다. 또 전체 수출에서도 IT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34%를 차지해 OECD 회원국 중 최고를 기록했다. 정보통신부는 15일 이달 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정보통신위원회(ICCP) 제17차 실무회의(WPIE) 정례회의에서 'IT 이웃룩 2004'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고 밝혔다.

'IT 아웃룩'은 OECD가 회원국의 IT 산업과 정책 동향, 그리고 IT 산업과 국가, 세계경제와의 관계를 조사, 분석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보고서로 2002년부터 격년으로 발간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IT 산업이 국가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은 OECD 국가중 최고이며 또한 IT 제조업이 총노동생산성을 1% 향상시킨 것으로 조사돼 회원국 중 최고를 기록했다. 또한 IT 시장이 국가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IT의 경제력 집중도에 있어서도 체코, 뉴질랜드에 이어 3위를 차지해 IT가 국가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고속인터넷 비율 등에서도 인구 100명당 24.08명을 기록해 2위인 캐나다와 큰 격차를 보이며 세계 1위를 고수했다.

학교 정보화 부문에서도 인터넷과 랜 등 교내 IT네트워크 기반구축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그래픽 소프트웨어(SW),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통계SW 활용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사용률 비교에서 40, 50대가 각각 72%와 66%로 전체 평균 83%와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60세 이상 인구에서는 50%에 그쳐 60세를 전후한 정보격차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간 정보격차도 서구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이나 99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상위 250개 IT기업에 우리나라 기업 4개사가 들어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KT는 세계 50대 기업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마케팅 전문인력이 없다"    ... 큰 제목
 기업중앙회 설문조사... 마케팅 실질 인력 0.8%

국내 중소제조업체들은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으로 많은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최근 국내 1,011개 중소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장에서의 경쟁적 지위별 해외마케팅활동 수행 시 애로요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제조업체들은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을 가장 큰 애로로 꼽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 활동] 조사에 응답한 업체의 79.5%는 인터넷마케팅활동을 수행한다고 밝혔으며 기업유형별로는 벤처기업(93.5%)이 일반기업(76.5%)에 비해 많았고 수출비중별로는 수출기업(86.2%)이 내수기업(78.1%)로 높았다. 응답 업체의 인터넷마케팅활동 수행내용으로는 자사 홈페이지 운영(79.1%)이 가장 큰 비율을 나타냈고 전자상거래(46.5%), 이메일마케팅(19.7%), 전자카달로그제작(11.6%), 검색엔진마케팅(10.4%)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기업의 규모가 크고 업력이 길수록 자사홈페이지 운영과 전자상거래의 응답비율이 높다고 밝혀 소기업의 정보화수준이 대기업에 비해 미약하다는 점이 부각됐다.

[애로요인] 이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인터넷마케팅활동 수행 시 애로요인으로 전체 응답의 40.2%가 ‘전문인력 부족’을 꼽았다는 점.
조사내용을 보면 마케팅 전담부서를 설치한 중소제조업체는 마케팅 전략수립 및 활동에 있어 마케팅 전담부서에 비교적 많은 권한을 부여한다고 65.7%가 응답했으나 실제 마케팅전담부서가 설치된 기업은 전체의 17.3%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전문인력은 기업 당 평균 0.63명, 영업인력 4.67명으로 조사되어 기업 당 전문인력 수준이 지극히 낮았다.

마케팅 인력을 총 종사자 기준으로 본다면 총 비중이 6.7%로 이중 실제 마케팅 전문인력은 0.8%, 나머지 5.95는 영업인력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중소제조업의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률 34.5%, 영업인력 부족률 10.6%로 조사돼 중소제조업체의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은 더 심각한 수준이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