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태그(RFID) 시장 조기 확산을 위해 시범 사업으로 추진돼 온 ‘공공 분야 RFID 선도 사업’이 내년에는 본사업으로 본격 전환된다.
또 본사업 1차연도에만 국비를 포함해 400억여원이 투자되고, 오는 2010년까지 3400억여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10일 한국HP가 정보통신부 및 한국전산원의 용역을 받아 수행한 ‘RFID 공공분야 수요확산 마스터플랜 수립’ 컨설팅에 따르면 내년에 시장 확산 효과가 큰 10개 중앙부처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RFID 적용 본사업을 시작하는 게 타당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보고서는 RFID 적용 타당성 및 시장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10개 정부부처의 본사업 과제를 지정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 탄약관리를 비롯해 △국방부(신무기체계자산관리시스템 자산관리) △국방부(공군 F15K 전투기 부품 적용) △환경부(폐기물 관리) △조달청(물품관리 시스템 구축사업) △인천공항 및 한국공항공사(항공화물 및 개인소화물 관리) △통일부(개성공단 통행 및 전략물자 관리시스템 구축) △강원도(대관령 한우 RFID시스템 구축) △해양수산부(u포트) 그리고 시범사업을 수행하지 않은 보건복지부(의약품 유통관리) 등의 업무 영역이 선정됐다.
이 중 국방부와 조달청의 RFID 적용은 해당 기관의 특수성 및 구매력을 고려할 때 업무 효율화는 물론이고 국내 민간 RFID 시장 확산에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됐다.
한국HP 측은 보고서에서 일단 본사업 1차연도 때는 기관별 예산 지원에 차등을 두되 총 국비 지원을 포함한 400억여원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전망했으며, 분야별 중장기 로드맵을 고려할 때 오는 2010년까지 총 정부 및 공공 분야에서만 3400억여원의 투자를 예상했다.

한국전산원은 이번 컨설팅 결과를 조만간 정통부에 보고할 계획이며, 정통부는 이 안을 토대로 공공 분야 RFID 수요 확산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 플랜 최종안을 확정지을 방침이다.
한편 정통부는 내년도 RFID 본사업을 위한 150억원의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신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