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출하 업무의 유연성 제고

공급망(Supply Chain) 상의 포장 및 적재 최적화 정보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주)로젠솔루션(www.logen.co.kr 대표 이동명)이 지난 6월29일 대림산업주식회사 전주공장에 수출 제품에 대한 적재 계획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림산업주식회사 전주공장은 석유화학사업부의 국내 생산공장 중의 하나로서, 해외 바이어로부터 받은 주문에 대하여 제품(롤 필름)을 박스 포장하여 파렛타이징 한 후, 컨테이너로 출하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 규격에 적합한 팔레트 선정과 컨테이너의 적재 계획 수립에 평균 약 5시간 이상의 시간을 소요함으로써 물류 부문의 과도한 시간적, 물리적 비용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젠솔루션은 제품의 규격을 입력하면 최적의 팔레트 규격 조합과 입수 배열 및 컨테이너의 적재 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3차원 시뮬레이션 기반의 적재 계획 시스템을 공급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로젠솔루션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패키지 형 적재최적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MS Solver2005의 기본 골격을 그래도 유지하면서, 현장의 업무 분석 결과를 반영한 적재 Logic를 채용하여, 간편한 버튼 조작으로 제품 팔레트 컨테이너의 2단계의 적재 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구성되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해외 영업부는 고객의 주문에 대한 최적의 컨테이너 수량을 즉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고 출하 부서는 실제 주문에 대해 최적의 적재 계획을 자동으로 수립하여 실제 적재 작업까지 연결하는 일관된 물류 업무를 구현하여 수출 출하 업무의 유연성을 제고하게 되었다.
로젠솔루션 이동명 대표는 “이번 시스템 공급은 유화 제품에 적용한 적재최적화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첫 사례로서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여러 가지 종류의 팔레트에 적입시 최적의 팔레트 조합을 생성해주는 이른 바, “멀티 컨테이너” 기능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는 향후 유사한 제품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로젠솔루션은 SCM(공급망관리시스템) 및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중 SCM 상의 포장 및 적재 최적화 정보 시스템을 공급하는 SCM 전문IT업체로 국내 대형 제조업체의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유럽, 인도, 중국, 일본 등 해외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