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위치추적.원격무력화 기능, 내년 7월 상용서비스

앞으로 자가운전차량, 렌트카 등 각종 차량을 도난당했을 경우, 실시간 위치추적은 물론, 도난차량을 원격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하는 원격무력화 기능을 통해 도난차량이 강절도 등 범죄에 사용되지 않도록 원천 봉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상파 LBS 단독사업자인 한국위치정보㈜(대표 곽치영 http://www.lbskr.com)는 차량위치추적 단말기에 원격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하는 이러한 내용의 원격무력화기능을 탑재한 ‘차량 전용 원격제어 위치추적(LBS)’기술을 이스라엘 TW(Telematics Wireless)사와 공동 개발, 상용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이 서비스는 월 1만~3만원 대에 제공되고 있는 휴대폰 위치정보서비스보다 훨씬 저렴한 월 5천원 수준 가격으로 차량 안전은 물론, 보험료 부담까지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최소비용으로 차량 관리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현재 물류 및 유통업계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는 텔레메틱스 역시 차량원격제어, 실시간 차량진단, 차량상태 알림, 사고위험지역 경고, 긴급구난서비스 등을 무선통신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나, 단말기 가격만해도 수 십 만원 대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위치정보 곽치영 회장은 “지난 해 국내 차량 도난 사건만 해도 2천 33건에 이르고, 이에 따라 지급된 보험료가 전년보다 45%나 급증한 262억 원에 달하는 실정”이라며, “차량 위치추적뿐만 아니라 이번에 개발한 원격무력화 서비스를 통해 차량으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