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를 활용한 수출입 국가물류인프라 구축 지원사업 완료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식별)의 활용으로 수출입 물류과정이 보다 효율화될 전망이다.
수출입 물류분야에 RFID를 활용한 국내 최초의 시범사업에서 수출입 물류 거점 간 비효율성 도출, 수출품 흐름의 실시간 추적 실현 등 기존의 바코드로는 구현할 수 없는 성과가 나타났다.
바코드와 달리 다량의 정보를 일괄인식할 수 있는 RFID 기술의 특성을 활용하여 안산에서 두바이까지 수출품의 진행과정 및 통관상태, 거점 별 재고현황, 거점별 채류시간의 실시간 파악을 실현한 것이다.
산업자원부(장관 이희범)와 ECO(주)는 지난달 30일 무역센터에서 4월 30일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RFID를 활용한 수출입 국가물류인프라 구축 지원사업’의 자동차 부품 글로벌 공급망관리 적용 시범사업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신창전기(안산)에서 생산한 자동차 부품을 현대모비스 물류센터(아산), 허치슨 터미널(부산)을 거쳐 두바이까지 수출하는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수출품 상자와 컨테이너에 부착된 RFID Tag가 각 거점에 설치된 리더를 통과하면서 실시간으로 수출품의 진행과정이 인식되고, 정보가 수집되며, 수집된 정보는 수출입 무역망과 연계되므로, 현대모비스 등 수출업체는 인터넷을 통하여 수출품의 통관 상태 및 현재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바코드에 의한 수출품의 추적, 수기와 유선에 의존한 통관정보의 소통은 RFID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것이며, 향후 자동차 부품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에 RFID를 활용한 수출입 물류 시스템이 적용됨으로써, 물류비 절감과 G-SCM(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실현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