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등 초저가 상품 영향 커
포털 하나포스닷컴(www.hanafos.com)이 6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자사 쇼핑몰 이용 고객 1만 495명을 대상으로 쇼핑 행태를 분석한 결과 1만원대 이하의 소액 상품이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 회사가 조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만원대 이하의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34.6%로 가장 많았으며 5만원 이하의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전체의 72%를 차지, 소액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이 같은 추세에 대해 최근 오픈마켓과 공동구매 업체에서 패션.의류.잡화의 초저가 상품을 다량 선보이고 있는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저가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은 남성보단 여성이 많은 반면, 10~20만원대 상품은 소형가전 상품의 영향으로 30대 남성이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매 시간대는 밤 11시에서 자정 1시로 넘어가는 사이로 약 12시경이 구매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 야밤 올빼미 쇼핑족들이 가장 두터운 쇼핑 매니아층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는 직장인들이 점심 식사를 마친 시간인 2~3시경으로 근무시간을 틈틈이 활용해 쇼핑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일별 구매량은 월요일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주말로 갈수록 서서히 떨어지다 목요일부터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말이나 휴일은 주중에 비해 약 30~40% 이상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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