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 구축

일반 가정은 물론, 학교, 회사, 길거리 어느 곳에서든 IT 인프라로 연결 되는 ‘미래형 도시’인 U-시티(유비쿼터스 도시)가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탄생한다.
송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대표 존 하인즈, 미국 Gale사와 포스코건설의 합작사, 이하 NSC)는 LG CNS(대표 정병철)와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U-시티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 (가칭) 설립을 목적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인천 NSC 송도 마케팅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조인식은 NSC의 존 하인즈 대표와 LG CNS 정병철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 NSC와 LG CNS는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대규모 최첨단 유비쿼터스 환경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를 올해 하반기에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는 2014년까지 총 9년간 기반시설에만 약 1조원을 투입해 주거, 학교, 병원, 공공기관 등의 생활 전반에 걸쳐 유비쿼터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해 입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입주사들에게 최첨단 기업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는 통합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하는 중앙센터와 각종 IT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입주사 및 주민들에게 일반 건물 관리, IT 서비스, 보안, 건강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것이다.
통신 시스템이 도시 건설 초기 단계부터 구축되기 때문에 겹치는 시설 비용을 방지할 수 있고,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부담은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인해 주민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비쿼터스 생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는 서비스 개발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관리를 위한 도시통합 운영서비스 사업자로서 U-시티 구축 이후에도 IT가 통합된 원 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송도 U-라이프 프로젝트는 통신업체, 장비업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자(ISP) 등 유수 IT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들이 직접 투자하면서 사업에 동참할 예정으로, 투자 유치는 물론 다국적 기업 유치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프로젝트는 자본 유치 방안과 수익성을 지닌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 기술만이 아닌 실현가능한 U-시티 건설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국내외 신도시 개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화가 가능 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그 의미가 깊다.
송도 U-라이프 프로젝트는 유수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여 국내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급변하는 동북아 경제환경에서 한국을 진정한 IT 강국으로 자리 매김 하는 것에도 이바지 할 것이다. 또한 창출된 수익의 일부분은 송도 시민들을 위한 공공 사업에 투자될 것이다.
LG CNS 정병철 대표이사는 “송도 U-라이프 유한회사가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추진하는 사업은 무에서 시작하는 완전히 새로운 도시의 건립이다. LG CNS와 NSC가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도시 환경은 유비쿼터스 인프라스트럭쳐와 미래형 운영서비스가 결합된 하나의 완성된 비즈니스 모델로 한국이 세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새로운 IT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존 하인즈 NSC 대표는 “본 송도 U-Life 사업은 IT 인프라 구축,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에 다수의 기업들이 참여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다국적 기업 유치와 해외투자 유치를 위한 한 방안이 될 것” 이라며, “한국의 기업정보화를 선도해온 IT기술력을 바탕으로 IT와 기존 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서 진취적인 시도와 성과를 보이고 있는 IT서비스회사 LG CNS와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밝혔다. 존 하인즈 대표는 또 “NSC이사회는 존 김 전략팀 부사장에게 U-Life 프로젝트를 총괄할 권한을 주었으며, 그가 실리콘 밸리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을 잘 추진해 가리라고 확신한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designtimesp=12206> 왼쪽부터 LG CNS 대표이사 정병철 사장, NSC 대표이사 존 하인즈 사장, 포스코건설 송
도사업본부장 조용경 부 사장

*송도 국제업무단지 :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송도국제도시 1,611만평 매립지 중 167만평에 해당되는 곳이다. 송도 국제업무단지의 사업개발자는 미국 게일사와 포스코건설의 합작회사인 NSC로서 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 유치 및 거주자를 유치하는 등 2004년부터 10년간 약 25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세계 최대 규모 도시개발 사업이다. 이 곳은 세계최고 수준의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과 계획적인 도시설계를 통해 동북아의 비즈니스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송 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NSC) : 송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NSC)는 송도신도시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자로서 세계적인 부동산 개발 회사인 미국 게일社와 포스코 건설의 7:3 지분으로 2004년 2월에 설립되었다. 송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NSC)는 해외 투자와 다국적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아울러, 전반적인 개발 계획. 자금 조달, 시공 그리고 국제업무지구내의 호텔, 숙박시설, 병원, 교육시설 등의 투자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 등을 총괄하고 있다.
송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의 국제업무단지 개발 프로젝트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큰 규모의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KPF(Kohn Pederson Fox)가 설계한 송도신도시개발프로젝트는 향후 10년간 약 200억불 (24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