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월마트와 같은 시범사업 주도기업 지원해야

국내 RFID산업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RFID 관련 기술 표준안을 마련되지 않아 기업들이 투자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는 민간부문에 파급효과가 큰 다양한 공공부문 시범 사업을 통해 RFID 도입에 따른 기업들의 위험 부담을 불식시켜 주어야 한다. 시장잠재력이 아무리 크더라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면 기업들이 투자를 기피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RFID 활성화는 수요 기업들이 실질적인 주체가 되어야 한다.

LG경제연구원(원장 이윤호 www.lgeri.com)은 지난 10일 발표한 “주간경제리뷰836호”를 통해 RFID를 공항, 도서관, 우체국 등 국가적 사업에 시범적으로 먼저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전세계 주요 교역 국가와의 경쟁에서 우월한 지위를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LG경제연구원은 “우리가 RFID를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활용하여 앞선 필드 적용에 따른 기회 선점으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한다면, 동북아 물류 거점 국가로 발돋움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기업들은 기술 개발 강화를 통해 선진 기업과의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거대시장이 예상되는 칩 관련 기술 확보에 주력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LG경제연구원의 설명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IT 선진국들은 이미 RFID를 차세대 IT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분야로 인식하고 여러 해 전부터 관련 기술과 연구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이들 국가에서 RFID 시장은 2~3년 전부터 연간 20~3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정부기관과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RFID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Wal-Mart는 이미 RFID 부착을 의무화하면서 투자규모가 2003년 9천만달러에서 2004년에는 2억5천만 달러로 급증하였다. 한편, 국방성은 물자 납품업체에 대해 RFID 부착을 의무화했으며 이를 위해 이미 1억 달러를 투자했다. 또한 식약청인 FDA는 의약품의 위조 및 도난 방지를 위해 의약품 업계를 대상으로 RFID 도입을 추진하며 이를 위해 상품 라벨 등의 규제책을 마련하였다.

LG경제연구원은 국내 RFID 시장은 아직까지 그 규모가 미미한 수준으로 선진국들과의 기술 격차가 2~3년 정도 뒤처져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정부와 LG, SK, 삼성 등의 기업들은 공공서비스 부분의 시범 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육성 정책과 함께 민간 기업의 기술개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통부는 국내 RFID 산업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2005년에만 31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 그러나 LG경제연구원은“아직까지 국내의 월마트와 같이 시범 사업을 주도할 수 있는 국내 사업 주체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책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