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요구하는 지게차는 이런 지게차다

- 성능 평준화, 비용 효율성이 관건

지게차시장에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하던 제품 성능이 평준화 되면서 시장이 요구하는 사업자 선정은 다양한 사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마케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지게차는 판매와 더불어 렌탈 시장이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사업자들은 렌탈에 따른 효과적인 수익창출 방안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 동안 대부분의 언론 매체들은 지게차 종류와 성능 소개에 국한된 내용을 소개해 왔다. 하지만 과연 물류현장에 필요한 지게차는 무엇이며, 어떤 사양의 지게차를 원하고 있을까?에 대한 소개는 없었던 것 또한 우리 시장의 현실이다. 따라서 본지는 이번 기획특집을 통해 소비자들이 물류현장에서 요구하는 지게차들은 무엇이며, 어떤 강점이 있는 차량을 원하는 지 알아 보았다.
특히 최근 들어 지게차는 화물이 파렛트화 됨에 따라 물류현장의 필수적인 장비로 자리하고 있으며, 구매에서 벗어나 필요한 시점에 빌려 쓸 수 있는 렌탈업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 취재는 렌탈 시장에 초점을 맞춰 과연 소비자들이 어떤 형태의 지게차들을 선호하는지 조사해 보았다.
이번에 조사한 항목은 최근 CJ GLS가 자사 3PL에 필요한 대규모 지게차 렌탈사업자를 대상으로 입찰을 통해 2개 업체를 선정함에 따라 CJ GLS가 업체 선정에 중요한 필수항목을 중심으로 지게차 소비자들의 성향을 소개한다.

“예상치 못한 상황 대처 능력 중요”

*렌탈고객이 원하는 지게차 = 우선 물류현장에서 지게차 렌탈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서비스 경쟁력이다. CJ GLS의 경우 이번 대규모 지게차 렌탈업체를 선정하면서 첫번째로 내세운 항목은 서비스 네트워크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게차 렌탈업체들의 전국적인 애프터 서비스지점이 어떻게 분포 되어 있는지에 대한 부분에서 A/S 부품창고에 이르는 항목을 중요시 했다. 이와 함께 각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지게차가 불시에 고장을 일으켰을 때 서비스 대응시간에 대해서도 중요 항목으로 점수를 줬다. 이 같은 배경에는 물류현장에서 급작스러운 고장이 발생할 경우 대체 지게차를 투입하는 사후 서비스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에 충분한 지적이다.
대부분의 현장 관계자들은 "일반적으로 렌탈 지게차가 정상운영 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지게차 사용이 물동량의 급증 시에 사용되는 장비인 만큼 제품의 이상이 있을 경우 촉각을 다투는 현장에서의 대체지게차 및 A/S 대응시간이 업체 선정에 중요한 항목을 차지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제품의 운영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은 업체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일반적인 정기점검 횟수도 업체선정에 중요 항목으로 자리하고 있다.
다음으로 고려되어야 할 항목으로는 렌탈사업자의 조직 규모 및 전문성을 들 수 있다. CJ GLS 관계자는 렌탈업체의 매출규모와 렌탈업에 대한 일정 사업 년 수 등을 중요한 항목으로 들었다. 이 항목의 경우 지게차 렌탈업을 영위해 왔던 부분에 대한 항목으로 전문성(자격증 보유여부) 등이 업체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업체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목으로는 지게차의 성능이다. 특히 제조업체의 기술력이 렌탈업의 성공을 좌우한다. 제품의 성능은 전동 지게차의 경우 배터리 충전과 방전 시간이 제품의 성능의 주요 항목이며, 기본 장착 배터리의 사용 년 수도 중요 성능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배터리 교체가 얼마나 편리한지에 대한 부분도 지게차 성능에 항목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게차 사용 년 수(Long durability)와 물류현장인력이 운영하는 지게차가 얼마나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Ergonomics)되었는지도 업체 선정에 중요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제품 운영시 안정성에 대한 배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안전운전설계(Safe handling of the load), 운전시야(Good view)확보, 제품의 브레이크제어 방법 및 운전 편의성도 제품의 성능을 가늠하는 중요 항목으로 지적됐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성능”

*물류현장의 선호도 = 렌탈사업자와는 별개로 지게차 선택에 따른 현장 물류 관계자들은 앞서 소개한 서비스 대응시간과 업체 규모 및 성능 중 가장 중요시 하는 항목으로 제품 성능을 꼽고 있다.
지게차 사용의 경우 각 산업별로 선정 항목이 차이가 있지만, 일반 차량과 마찬가지로 지게차 성능은 마력과 토크로 나타나는 힘으로 좌우된다. 현장 관계자들은 "대부분의 지게차가 톤 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문제는 지게차가 표시하고 있는 힘과 비교해 실제 성능은 이에 못 미치는 것이 불만'이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1.5톤 지게차가 1.5톤의 힘을 발휘한다고 하면서 실제 사용을 해 보면 힘이 턱없이 모자라 표시된 힘을 발휘 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 지게차시장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일부 지게차가 표방하는 실제 성능과 표시된 제품의 불일치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최근 들어 선호되는 제품의 경우 유지비가 적게 드는 전동지게차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택배 터미널의 경우 전동지게차가 너무 조용함에 따라 사고가 빈발해 소리가 나는 디젤지게차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 기업 입장에서 렌탈업체 선정하는 담당자들은 최근 들어 지게차 성능이 평준화 되면서 몇몇 업체들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차이점을 찾을 수 없는 만큼 현장 관계자와는 운영비가 적게 들어가는 지게차 를 우선해서 업체 선정을 결정한다. 물론 업체선정 담당자들이 현장 관계자들이 선호하는 지게차를 우선하기도 하지만 업체 선정은 이제 제품의 성능만을 가지고 선정하기에는 앞서 언급한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
이밖에 물류 현장 관계자들이 선호하는 지게차는 운전편의성과 회전반경 및 제품의 안정장치도 중요한 장비선택 항목으로 자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