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과 배송·판매시설, 배송·판매시설, 냉동·냉장창고 등 갖춰

광주에도 지역 중소 유통업계의 활성화를 위한 슈퍼마켓 물류센터가 문을 열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간다. 광주시(시장 박광태)는 지난 26일 광주시 서구 벽진동에서 박 시장을 비롯해 조합원, 지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개관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에 개관한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는 부지 2,500평, 건평 890평(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국비 12억원, 시비 16억원, 민자 29억 등 총 5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식품과 생활·가정, 주류·음료, 잡화 등 145개 업체의 5,000여 품목을 취급하는 저장.배송·판매시설, 냉동·냉장창고 시설을 갖췄다.

이 센터는 광주시내 슈퍼마켓 등 중소유통업체 회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공동구매와 집하, 운송 등을 일괄 처리하는 유통인프라를 구축했다.
또 농수산물과 1차 가공식품이 생산되는 도내 농어촌과 직거래체계를 갖춰 이들 농어촌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한편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가게 된다.

광주시는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개관으로 유통구조가 종전 5단계(생산자-영업소-대리점-소매점-소비자)에서 3단계(생산자-물류센터-소비자)로 축소돼 물류비를 20~30% 정도 절감, 슈퍼마겟들이 대형 할인점과의 가격경쟁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네 슈퍼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걸로 전망했다.

광주시는 앞으로 물류센터 규모 확대를 위해 2008년까지 회원수를 330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