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3PL 대명사, 삼영물류(주)

- 3PL로 시작, 복운업.배송업 등 사세확장
- 인수·합병.전략적 제휴 통해 세력화 검토

국내 물류시장은 최근 몇 년간을 포함해 올해에도 격동의 시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2005년 을유년은 그 동안 다양한 물류합리화 방안이 추진되어 왔던 정책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 보이며, 새로운 양상의 시장 경쟁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리 없이 내실을 기해 왔던 중견 기업들의 국내 물류시장 공략전략은 대형 물류기업과 더불어 또 하나의 획을 그을 수 있는 저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주목된다.
2005년 국내 물류시장은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의 마무리와 시행에 들어간 각종 법안과 물류 합리화 정책이 다각도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 기업들의 전략과 각오는 남 달라 보인다. 본지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다년간 내공을 닦으며, 물류산업계 선두로 나서기 위해 준비해 온 신 물류기업들을 조명해 보았다. 또한 포스트 종물업 시대에 국내 물류시장 더 나아가 새로운 비상을 꿈꾸며 올 한해 물류시장에 돌풍을 일으킬 물류전문 기업을 소개하고 이들 기업들의 내년도 성장 동력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손정우 기자 designtimesp=16818>

삼영물류(주)(대표 이상근)는 지난 1998년부터 3자 물류업(Third Party Logistics Provider)을 시작으로 복합운송주선업,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도매 배송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하고있는 대표적인 종합물류 전문회사 이다.
삼영물류는 ISO 9001:2000를 통한 물류표준화와 서비스 지표관리가 되고 있는 전국11개 지사와 29개의 물류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400여대의 차량과 700여명의 직원이 고객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맞춤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 대형 기업과 비교해 회사 브랜드면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인천시 공동물류사업을 수주하는 등 그 동안 내실 있는 회사 성장에 힘써 와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삼영물류의 주 사업 분야는 고객사에게 맞는 최적의 물류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는 컨설팅 제공과 물류거점간 수송,입출고, 적재, 진열, 반품, 회수품처리, 납품서확인 등의 서비스 및 소량화물의 동시 다발적인 특급 배송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물류가공 서비스와 물류거점에서의 최적화된 화물 상하차 적재와 입출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매상품의 재고관리 및 상품관리부문에서도 서비스 강점을 가지고 있다.
삼영물류의 경우 종물업이후 전략에 대해 여전히 선정기준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확한 방향 설정은 하고 있지 않지만 사내 두뇌집단을 통해 여러 가지 경우의 수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와 대비책 마련을 하고 있다. 특히 삼영물류의 경우 "물류기업진단"에 관심이 많아 M&A 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한 세력화 작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합작기업을 통한 가능성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
한편 삼영물류는 ISO 9001:2000를 기반으로 통한 표준화 된 물류서비스 매뉴얼작업과 더불어 매출액 대비 3자 물류 비율이 100%로 단순 아웃소싱이 아니라 물류업 전반에 걸쳐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장점이 잇다. 특히 지난해 다국적물류 선두기업인 Kerry Logistics Network Limited 와 합작투자를 통해 Kerry Samyoung Logistics를 출범시켰으며, 선진화된 물류조직구조(연방제 그룹) 구축 등 국내 물류산업의 방향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1994년 (주)진로가 맥주를 출범시키면서 따로 물류부서를 만들지 않고 삼영물류에게 물류를 아웃소싱 한 이래, 현재까지 진로 11개 센터의 3PL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물류센터의 운영과 배송업무의 수행, 재고에 대한 책임까지도 일관하는 전형적인 3PL 모델로 고객과의 신의를 최우선으로 삼는 삼영물류의 물류노하우가 경쟁력을 갖춤에 따른 것이다.
◇2005년 삼영물류의 전략
삼영물류는 최적의 맞춤물류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전담팀을 구성해 왔던 만큼 향후 현장직원의 아웃소싱기업 영업 사원화에 주력하고, 지속적인 현장 및 관리직원의 교육훈련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쉽게 취급할 수 없는 상품인 주류 및 유통상의 특성에 맞춘 고객 맞춤형 물류서비스의 표준화작업을 통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질 생산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로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M&A, Alliance, 합작 등을 통해 대형화 전략을 구사하고, IT System의 정비, 물류거점의 확충 등 인프라의 확대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