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생산량 88% 이상 표준파렛트 생산

사단법인 한국파렛트협회(회장 이병성)는 11월 1일 대한상공회의소 제1회의실에서 ‘제1회 2004 한국파렛트 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한국파렛트협회가 주관하고 산업자원부가 후원하는 ‘한국 파렛트 산업대상’은 우리나라 기업의 일관파렛트화를 촉진시키고 파렛트의 생산/운영 시스템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년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즉, 국가 표준파렛트 T-11형의 보급 확산을 통하여 우리나라 물류표준화를 촉진함으로써 물류효율화 제고, 국가 물류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엄격한 심사를 통하여 첫 수상자를 배출하는 이날 시상식에서는 생산부문에서 ㈜덕유(대표이사: 김휘일)가 표준품질 대상을, ㈜골드라인이 금상을, 이건산업㈜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한다. 또한, 일관파렛트화 사용자 부문에서는 남해화학㈜이 대상을, 한국제분㈜목포공장이 금상을, 오미아코리아㈜가 우수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생산부문 금상] ㈜골드라인

제1회 한국파렛트산업대상 표준품질분야 산업자원부장관상 금상을 수상한 (주)골드라인(대표이사 이홍기, www.goldlinepallet.com)은 국내의 대표적인 종합 물류기기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는 플라스틱 및 철제 그리고 목재 소재의 물류기기와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1991년 설립 이후 플라스틱 파렛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물류기기를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다.
㈜골드라인은 파렛트 총생산량의 88% 이상을 표준규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KS와 ISO 9001 국제규격 획득으로 엄격한 파렛트 품질검사를 통하여 국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되어 이번 파렛트대상 산업자원부 장관상 금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2004년 30만불의 외국인 투자를 유치, 광주광역시에 연면적 2300평의 공장을 신축하여 물류기기 생산설비를 갖춘 이 회사는 포스코와 공동으로 내화벽돌용 철재 파렛트를 개발하여 내화벽돌 제조업체의 표준 파렛트 사용을 유도하여 물류표준화에 기여하며 국가적인 자원 재활용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 이홍기 사장은 국내 파렛트 사업발전을 위해 물류표준화 보급이 급선무라고 보고 물류표준화의 근간인 표준 파렛트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끄럼 방지 파렛트 개발

현재 이 회사는 창업이래 물류기기, 장비의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적재용 파렛트 미끄럼 방지장치에 관한 실용신안 외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ISO9001 인증, 유망 중소기업 선정 등 물류기기 제조업체로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2000년 플라스틱 파렛트 자동생산 설비를 설치하여 국내 유일의 목재, 철제 및 플라스틱 파렛트 종합 메이커로 성장하였으며, 우수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일본의 산토리, 코카콜라 등 병음료 주류업계에 2001년 이래 총 25억원의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일회용.회수용 스틸파렛트 개발

2002년 중국 및 선진국의 목재에 대한 방역 및 폐기물 문제로 기존의 목재 파렛트 및 목재 박스의 사용이 어렵게 되어 국내 수출업체들이 물류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 회사는 이에 대응하여 일회용 스틸 파렛트 및 회수용 스틸 파렛트를 개발하여 국내 수출업체들의 수출입 물류대응력을 제고하였다. 아울러 해외 수출 제품에 대해서는 40도의 경사면에서도 미끄럼 방지 효과가 탁월한 미끄럼 방지띠 부착 파렛트를 생산하여 파렛트의 고급화 및 품질향상에 기여하였다. 아울러 T-11형 표준 파렛트의 일체형화를 추진하여 중량을 낮추고 강도는 기존 융착형과 동일한 금형개발을 통하여 플라스틱 파렛트의 공급가격 절감에 기여하였다.

[인터뷰] 이홍기 골드라인 대표이사
중국 물류시장 선점 등 글로벌 기업으로...

▲ 파렛트 대상 수상 배경과 소감은?
- (주)골드라인은 KS, ISO규격 규정의 적극추진과 파렛트의 규격 및 품질의 표준화를 촉진한 T-11형 국가표준 파렛트를 생산하여 왔다. 이러한 노력들이 생산성 향상과 수출 기업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국가물류 발전과 파렛트 산업분야의 표준 기술력 제고에 일정부분 기여한 것이 수상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
▲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은?
- (주)골드라인은 플라스틱, 철제 및 목재등을 소재로 하는 고내구성의 파렛트제품과 물류기기를 제조 생산하는 업체로 1989년 회사 창립이래 표준화 파렛트 사업에 부응하는 제품생산과 기술개발에 노력하여 왔다.
KS 및 ISO9001 인증을 획득, 적극적으로 표준화 파렛트 생산 확대와 품질 표준화를 이룩했다. 2001년부터 자동화 플라스틱 파렛트 설비와 품질향상을 위한 시설투자, 그리고 국내 최초 미끄럼방지테이프 부착 시스템을 파렛트에 적용시키는 등 기술 축적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일본으로 플라스틱 파렛트 수출을 추진하여 매년 30억원 이상 규모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또한, 2002년부터 중국의 목재파렛트 검역에 대응하기 위해 고강도 로봇용접식 일회용 스틸 파렛트를 개발하였다. 2003년에는 포스코와 공동으로 내화벽돌용 스틸파렛트를 개발하여 내화벽돌 제조업체들의 표준화 파렛트 사용을 확산시켜왔다.
앞으로 (주)골드라인은 새롭게 조성된 연면적 2만3천여평의 중국 청도시 소재 100% 외상직접투자기업인 중국청도골드라인물류기재유한공사를 통하여 잠재력있는 중국내 물류시장의 수요를 선점하고, 나아가 일본, 유럽, 미주등 해외 수출의 교두보로서 점진적 확대 와 신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하여 물류 선진화를 선도할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