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 소리소문 없이 세계 물류시장 공략

-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경쟁력

세계 특송물류기업 군은 미국을 대표하는 UPS, FedEx와 유럽을 대표하는 DHL과 TPG 등 4사로 분할되어 있다. 이들 특송 물류기업들은 사업초기 익스프레스 화물을 시작으로 우편물과 특송에 이어 최근 전세계 물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웃소싱과 관련된 제 3자 물류인 Logistics부분까지 물류산업 전반에 막강한 노하우를 가지고 전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1983년 국내 물류시장에 진출한 TPG 그룹의 경우 물류서비스와 관련된 3PL시장에서 소리소문 없이 시장을 확대하면서 경쟁사들과의 치열한 시장 패권을 다투고 있다. 이들 특송물류기업들 중 TPG는 가장 신뢰 할 수 있으며, 혁신적인 익스프레스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업계에서 인정 받는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다.
한편 TPG는 물류시장에서 복합적인 공급망 계획 및 실행, 운영과 기술적인 기회 활용을 통해 전세계 물류산업을 주도한다는 이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메이저 특송기업들이 단순한 express화물에 국한하지 않고, 우편물에서 특급화물운송 및 해운, 항공화물, 전문 3자 물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TPG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은 더욱 시장에서 주목된다.
TPG의 경우 지금까지는 유럽의 물류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세계적인 물류국가인 네덜란드 국적 물류기업으로 유럽을 비롯해 전세계 물류네트웍을 통해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지는 이번 기획특집을 통해 TPG가 어떤 회사이며, 국내 시장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또한 TNT Logistics의 사업영역을 재 조명해 보았다. [편집자 주]

[TPG는 어떤 회사인가]

네덜란드우정국, TNT 인수 TPG완성
세계 최대 우편회사, 220여개 네트웍

[연혁] 대부분의 사람들은 TPG(TNT POST Group)가 네덜란드 국적의 특송물류기업으로 알고 있지만 정작 우리가 알고 있는 TNT는 1946년 Ken Thomas(Thomas Nationwide Transport)에 의해 호주 Sydney에서 첫 사업을 시작했다.
TNT의 모기업인 TPG 연혁을 거슬러 올라가 살펴보면 1799년 PTT Post는 단일 국영기업형태로 Dutch Postal service 운영을 시작으로 1807년 PTT Post 네덜란드 재무부 산하로 편입해 우편사업을 시작으로 운영되어 왔다.
이후 1989년 Dutch Post는 PTT Nederland N.V.(KPN)이라는 회사로 우편사업을 민영화하고, 1994, 95년 네덜란드 정부가 보유한 KPN지분 각각 30%, 25%를 매각함으로써 암스테르담, 푸랑크푸르트, 런던, 뉴욕 증시에 상장하고, 지난 1996년 KPN TNT를 인수, 1998년 TNT Post Group(KPN Post와 TNT가 합병)이 KPN으로부터 분리 이후 상기 4대 증시에 독립으로 상장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2002년 TPG의 브랜드중 하나인 Royal PTT Post를 Royal TPG Post로 개명하면서 오늘의 TPG그룹이 완성된다.
(참조: 1. Netherlands Postal and Telecommunications Services-PTT, 우전청, 2. KPN은 PTT Post BV, PTT Telecom BV, KPN Kabel BV 및 KPN Multimedia 등의 운영회사로 구성된 KPN Group이며, 98년 TNT Post Group과 Royal KPN NV(Telecom 분야)로 분할되었음.)
TPG는 현재 하나의 회사(TPG), 두 개의 브랜드(TNT, PTT POST), 세 개의 사업군(우편, TNT Express Worldwide 설립, LOGISTICS-1985영 사업개시)으로 운영되면서 소리소문 없이 전세계 물류시장을 확대하며 경쟁사들과 치열한 시장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TNT 코리아(대표:김중만)의 경우는 지난 1983년 100% 외국인투자법인으로 시작해 현재 17개 사무소를 갖추고 있으며, 서울 마곡동/공항동에 별도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전체 직원은 300여명에 약 70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매출액은 400억원이며, 전세계 200여 개국(자치령국가제외)에 년간 약 1백만 건 이상의 취급 물량을 갖고 있다.
TNT Korea의 경우 Logistics과 Express의 사업군을 갖추고 있으며, 우편물의 경우는 지난 2001년 우정사업본부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꾸준한 시장확대에 나서고 있다.

[규모 및 사업분야] TPG의 규모를 살펴보면 전세계 130,000명 이상의 직원을 거느리고, 60개국 이상의 지사운영과 220개국 이상의 서비스네트웍을 보유하고 있는 유럽 물류의 관문인 네덜란드의 유일한 우편서비스업체(민영)이다. 특히 세계 최대의 국제 우편 서비스업체 이면서 유럽, 미국, 아시아, 호주 등 25개국에 거미줄 네트웍을 기반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럽국가에 유일하게 자체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제특송 물류기업이다.
사업 분야에서 우편부문은 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 우편회사로 전 세계 200여 개국 이상에 국내 및 해외 우편을 취급하고 있으며, 3자 물류 전문 기업인 Logistics는 유럽 최대의 물류 회사로 지난 수년간 유럽에서 쌓아 온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특히, 자동차 산업, 전자 산업, 화학 산업 등의 분야에서 최상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익스프레스 부문은TNT가 수 십년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Door-to-Door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투자부분 역시 64 국가에 100% 직접 투자를 215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럽 최대 규모인 43대 전용항공기와 18,308대의 대형트럭으로 연간 1억 7천 1백만 상품을 취급하기 위해 별도의 거점으로만 836개소를 갖추고 있다. 특히 TPG의 로지스틱 부분은 전체 물류시장 규모 2위로 자동차물류는 세계 1위이며, 506개 물류창고, 7백만 평방미터의 물류센터, 9,100대의 대형 트럭과 트레일러를 보유하고 있어 이 분야에 독자적인 물류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밖에도 세계 최대의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럽 9개국 TPG 자체 우편네트워크를 구성해 연간 120억건의 우편물을 취급(유럽 기준)하고 있다.
이와 함께 3개 사업 군 중 로지스틱 분야는 지난해 매출(전체 11,866 백만 유로)규모에서 3,678 백만 유로를 올려 전체 매출의 31%를 담당했다. 이 같은 수치는 2002년 매출(3,389 백만 유로)과 비교해 8.5%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전체 사업 군 중 가장 괄목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주목된다.
한편 TPG에서 주목할 부분은 이와 같은 사업에서 TPG 사회 공헌 프로그램이다. TPG Contribution에서 무빙더월드(Moving The World)는 유럽 1위의 세계적인 종합물류사 TNT가 UN 산하 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과 함께 진행하는 기아 추방 운동으로 단순한 식량제공이 아닌 희망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가능 한 분야를 5개로 나눠 향후 5년간 세계식량계획 측에 TNT의 기반물류시설과 인적자원 및 후원금, 시스템, 노하우 등 TNT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하면서 기업의 이익을 사회 환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도 학교급식지원 프로그램, WFP의 식량 이송, TNT 자원 봉사 등의 사회 공헌자적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

[TNT Logistics]
글로벌 3PL시장의 오케스트라, 급성장
자동차.전자 등 급변하는 사업군 노하우

최근 물류시장의 새로운 분야로 급성장하고 있는 종합물류서비스 제공에서 오케스트라 연주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TNT Logistics의 미션은 복잡한 물류 망을 최적화하기 위해 솔루션 디자인, 실행 구축, 운영에 있어 글로벌 물류 분야를 이끌고, 전 프로세스를 망라해 최적화, 통합화, 가시성 부여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개척 활용하고 있다.
TNT Logistics의 위치(freight forwarding 제외)는 유럽 물류 시장에서 2위, 북미 물류 시장 3위, 아시아 물류 시장에서 2위에 올라 있다. 인프라 면에서도 업체 수에서 1,400업체를 갖고 있으며, 36개국에서 독자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면서 506개의 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간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전세계 상위 10개사와의 비교해 지난 1999년(15억 유로) 기점으로 2000년 21억유로(상위 10개사- 18억 유로), 2001년 31억 유로(18억 유로), 2002년 34억유로(19억 유로)로 운송부분이 약 60%, 물류센터부분이 40%를 점유하면서 안정적이면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물류서비스제공 영역을 살펴보면 자국 내 단순배송에서부터 물류공급망 전체를 총괄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는 재고관리(연한관리-장기 재고)와 주문처리(접수,조립, 피킹/포장), 출하운송, 창고관리(레이아웃설계 및 건축, 보안/안전 관리, 보세장치관리), 특화 부가가치서비스(운송 라우팅/스케쥴링, 전략적 의사 결정 계획, EDI, 화물추적서비스), 생산물류(서브조립 및 서열, 라인피딩, 입.출 용기/공용기 관리, 폐기물 처리, 반품관리), 수출입, 구매, 사후 서비스에 이르는 물류 전과정에 대한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TNT Logistics에서 주목할 부분은 자동차, 전자, 헬스케어 및 타이어부분 등 전 산업에서 가장 치열하면서 급변하는 사업군에 충분한 물류경험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부분의 경우 전세계 수많은 자동차 생산업체에 생산공정 및 판매부분에 대한 적시 공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부분은 긴급한 부품들을 생산라인에 적기 공급하고, 작은 부품에서부터 운송관리, 중앙창고관리 및 긴급운송 등의 모든 수요체인상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부분은 타 업체의 서비스와 차별화 된 전문성을 가지고 엄격한 법률적 기준에 부합되는 무균실에서의 테스트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3PL시장에서 정보기술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 및 미래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주요한 기능을 하는 만큼 TNT Logistics은 월드와이드 통신 네트웍을 근간으로 네트워크 운영소프트웨어를 급변하는 시장에 맞춰 제공한다. 특히 TNT Logistics의 정보기술 제공은 XML, Java, SMS 및 WAP 등 최신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 물류 전과정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면서 업무 당사자들에게 최적의 정보제공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잘못된 정보를 사전에 방지하는 이중 삼중의 통제력까지 제공한다. 이밖에 공급 체인망에서 발생하는 업무 및 성과에 대한 광범위한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해 선진 미들웨어 솔루션을 통해 일관된 서비스를 통제하고 최상의 정보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창고관리, 운송관리, 계획 및 시스템 스케줄링, 전략적 네트웍설계, 물류협업시스템 등과 같은 제반 물류활동에 걸쳐 포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TNT Logistics은 고객과의 신뢰에 바탕을 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세계에 걸쳐 품질경영 및 보증규격에 관한 인증( ISO 9001, 9002, 14000)을 성공적으로 획득해 지속적인 업무개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 designtimesp=12332>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