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국가대표 물류기업 키우기 일환으로 추진되는 종합물류기업 인증제 추진은 향후 국내 물류시장에 새로운 기회이며,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입법 안은 일정 요건을 갖춘 물류업체들을 선정, 종합물류업체로 인증한 후 이들 업체들에게 관련법에 따라 세제지원, 물류시설 우선 입주, 자금 융자 등의 각종 혜택을 부여한다는 내용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이미 국내 물류시장 대표기업들 뿐만 아니라 중견 물류기업들은 단순한 택배시장과 서비스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물류 부가가치 산업인 3PL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정부의 종합물류기업 육성정책과 맞물려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이번 제도 추진이 늦게나마 정부가 물류부분을 혁신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 것으로 보고 본격적인 정책추진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면서 국내 물류업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나서게 될까? 업계에서는 이를 계기로 많은 업체들이 별도의 팀을 구성해 향후 전개되어 질 종합물류기업 간택에 만전을 기 하고 있다.
물류신문사는 창간 7주년을 맞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육성정책에 따른 물류기업들의 준비상황을 알아보고, 왜 종합물류기업에 선정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류회사로 나서야 하는지에 대한 각 사의 입장을 들어 보았다.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 designtimesp=13339>

[육해공 총괄 네트웍 갖춘 (주)한진]

과학 수송 시스템 개발 통해 고객 서비스부문 최고
물류사관학교 명성이어 가며,안정적 인재 양성 주력

한진그룹의 모 기업인 (주)한진(대표:이원영)은 1945년 창업이래 수송 산업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가물류경제 발전에 이바지 해 온 만큼 이번 정부의 종합물류기업 인증에 주역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주)한진은 이미 1969년 국내최초로 컨테이너 수송 방식을 도입, 운송수단 발달에 기여함은 물론 1979년에는 운행관리의 전산화를 이룩해 화주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과학적인 수송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을 MOTTO로 하고 있다.
수송분야에만 한 우물을 파온 (주)한진은 과연 종합물류기업인증에 따른 입장과 무엇이 강점이며, 현재준비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주)한진의 입장과 강점
국내 수송분야의 선두 주자인 한진은 1983년 국내최초로 정기 연안 해송사업을 개시하여 수송수단의 다변화를 통한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고객서비스를 확충해 왔다. 특히 물류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택배사업을 1992년 국내최초로 개시한데 이어 1996년에는 세계 주요 도시간 국제택배사업을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종합물류기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주)한진은 이번 종합물류기업 인증에 다소 여유 있는 자세이다. (주)한진은 이번 종합물류기업 선정에 적합한 배경으로는 국내 태생의 안정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서 손색이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번 정책집행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를 종합물류업체에 적용시킨다면, 대기업의 물류자회사 설립이 가시화 될 것이고, 이는 기존 물류전문기업의 위축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이 (주)한진의 입장이다. 따라서 자생력을 가진 글로벌 물류업체로서의 가능성을 갖춘 업체를 엄선하여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규모와 다양성,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당사와 같은 형태의 물류전문기업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주)한진은 기능별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 창고업, 항만하역업, 항공운송사업, 해운대리점업, 화물터미널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철도 소 운송업, 통관업 등 물류전반에 걸쳐 국내최다 사업허가 및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한진그룹의 경우 항공, 해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등 전체 수송분야의 시너지는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못하지만 시기가 되면 언제든지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 저력을 갖추고 있는 것도 경쟁사에서도 흉내 낼 수 없는 강점이라 하겠다. 이밖에 강력한 Global Network 구축과 글로벌 사업을 위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3PL service provider로서의 본격적인 도약 가능성도 무시하지 못할 강점이라 하겠다.
한편 오랫동안 묵묵히 외길을 걸어온 운영 노하우 및 서비스 경쟁력은 현장 운영경험 및 서비스 파워와 더불어 물류산업 전반에 걸쳐 국내 최다 사업허가를 가지고 있는 것도 차별화 된 아이템이다. 이밖에 최근 물류산업의 키워드로 자리하고 있는 IT Solution 역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사업 전략 수행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물류 사관학교로 일컬어지는 (주)한진의 저력은 꾸준한 물류전문가를 단계별로 양성 할 수 있다는 점으로 별도의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한 물류MBA과정 개설 계획으로 향후 업계를 선도 할 수 있는 저력을 느끼게 하는 강점이라 하겠다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
(주)한진은 향후 종합물류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미국, 일본, 중국 등 지역전문가 발굴과 발 맞추어, 미국현지법인 'HJI : Hanjin International'의 기존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신규상품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또한 계열사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고객사가 해외에 진출할 경우 동반 진출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리스크를 줄일 예정이다.
한편, 주요 국가별 우수인재를 파견하여 해외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으며, 포워딩 사업의 강화와 해외거점의 기존 사업 확대 및 신규사업 기획을 추진 중 이다. 해외 글로벌 물류전문기업과의 파트너쉽 확대 추진도 한진이 진행하는 사업방향 중 하나이다.
(주)한진은 2003년 12월 본사에 별도로 3PL 영업팀을 신설하고, 뒤이어 2004년 3월에 조직을 확대 개편하여 SCM 사업본부 산하에 SCM 전략팀, SCM 운영팀, 국제영업팀, 3PL 영업 1팀 및 2팀을 편제함으로써 국제물류부문까지를 포괄한 One Stop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는 등 했다. 또한 지역별 분석으로 3PL 및 글로벌 성장을 위한 중점 추진산업 및 지역 선정을 마친 상태이다. 최근에는 종합물류업 전담조직을 운영하여 업체 인증기준에 대한 의견을 정립하고 정부, 연구기관의 공청회 등에 참석해 종합물류기업 인증안에 대한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하는 등 정부의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사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주)한진이 갖고 있는 향후 종합물류기업으로의 성장전략은 명확한 전략수립 이라고 보고 종합물류업체 선정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글로벌 업체를 최종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수립을 완료하였고, 그것을 가이드 라인으로 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도 별도로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 전략으로 길게 내다보고 차근차근 준비하는 계획도 아울러 마련하고 있는 만큼 종합물류기업 인증에 따른 전체 마스터 플랜은 여타 기업과 비교해 가장 안정된 기반을 마련해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