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 designtimesp=15008>
6. 물류정보의 종류
물류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하다.
▲ 화주정보: 화주에 대한 모든 정보이며, 화주의 성명, 전화번호, 주소, 화물의 종류, 중량, 출발지, 도착지, 운송기간, 운송구간등에 관한 정보이다.
▲ 운송 수단 정보: 화물운송 자동차정보, 항공기에 관한 정보, 선박 및 철도운송에 관한 정보이다.
▲ 운송 정보: 창고정보, 집하정보 등이 해당된다.
▲ 항만 및 공항정보: 출발지 도착지 공항이나 항만 및 CY 등에 관한 정보이다.
▲ 수출입화물검사 및 통관정보: 검수정보, 수출입에 대한 통관정보, 검역대상품목에 대한 정보 등이다.
▲ 하역 정보: 하역업체정보, 하역 진척에 관한 정보, 실적 등에 대한 정보이다.
▲ 보험정보: 화물보험정보, 자동차등 운송 기기에 따른 보험정보 등이 해당한다.

7. 물류 정보시스템의 분류:
▲ 수주처리 시스템: 수주처리는 거래활동의 사발점으로 이는 물류활동의 기초가 된다. 수주 정보 처리에서 시작하는 물류정보 시스템은 우선 고객의 수주를 받은 직원이 재고를 조회하고, 수주조건 및 재고유무를 파악하며, 전체적인 물류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창고관리 시스템: 최소의 비용으로 창고의 면적, 작업자, 하역설비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제고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며, 보관시설이나 재고량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창고관리 시스템은 재고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생산 및 구매계획 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창고관리 시스템은 입고정보, 재고정보, 출고정보, 창고내 이동정보, 창고관리 영역으로 나눈다.
▲ 수배송 시스템: 수주된 주문을 처리하는 마지막 단계에 대한 정보 시스템으로 수배송결과에 대한 정보를 청구하는 수단으로 변형시키는 중요한 자료의 관리까지 그 범위가 중요하다. 수배송시스템은 수주내용과 수배송내용의 일치여부까지 확인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간다.

8.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본 설계
물류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계 목표를 명확히 하여야 하고, 시스템의 범위를 설정한 후 철저히 분석하며, 시스템화의 비용과 그 효과를 평가하고, 개발구축 예정 일정을 작성하여야 한다.
▲ 기업의 경영목표 및 정보 시스템의 목표르 명확히하는 것은 물류정보 시스템설계시, 비용 절감이나. 고객 만족중 중점을 어디에 두느냐등 경영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물류정보 시스템을 적용하는경우, 그 범위를 업무별, 지역별, 기구별, 물류 종류별로 설정해야 하며, 업무별 범위 설정에서는, 재고관리, 배송관리, 창고관리등에서 어느 업무까지 시스템화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며, 지역 설정문제는 전국 범위로 할 것인가, 또는 특정 지역만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문제이다.
▲ 물류정보 시스템의 대상이 되는 업무현상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시스템이 구비해야 할 기능 건을 명확히 해야 한다.
▲ 물류정보 시스템의 수명을 설정하여, 이를 기초로 비용과 그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 평가 과정까지 완료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구축의 우선 순위가 결정되고 이를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 종합적인 예정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9. 물류시스템 설계시 일반적인 기본 원리
▲ 거점 집약화를 하면, 거점비용은 감소하나, 서비스 수준이 떨어진다.
▲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 채로 거점을 줄이면, 비용이 증가한다.
▲ 상품을 LOT화하면, 비용도 감소되고 서비스 수준도 내려간다.
▲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 채 소량화하면, 비용은 상승한다.
▲ 재고 아이탬과 수량을 비용은 감소하나, 서비스 수준도 하향한다.
▲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채 재고를 줄이면, 비용이 증가한다,
▲ 정보를 정비하면, 정보비용은 증가하지만, 재고비용, 배송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 수준은 상승한다.
▲ 가능한 차량의 대형화, 루트설정에 의한 혼재화에 따라,비용은 감소하나, 서비스 수준도 하락한다.

10. 의사결정 정보 시스템
회사 조직은 기본적으로 일선 담당에서부터, 최고 경영층까지 다양한 계층으로 되어 있고 각 계층별 역할과 책임이 다르며, 의사 결정 구조도 상이함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각 계층별, 기능별 요구사항도 다르며, 정보의 내용과 깊이가 다르게 제공되어야 하는데, 의사 결정 지원의 내용에 따라 정보 시스템 구조를 거래처리 시스템, 경영정보 시스템, 전략정보 시스템으로 나눌수 있다.
▲ 거래처리 시스템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주문입력 처리시스템, POS system, 재고관리 System
▲ 경영정보 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MRP information system, HR system
▲ 최고영영자 정보 시스템(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EIS , DDS, SIS, ES

[홍한영] 아주택배(주) 부사장 / hyhong@aju.co.kr / 02-3474-9772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