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사들 중심으로 공격형 저가영업 자행

2천원 이하 덤핑, 하반기엔 더 떨어질 수도
업체끼리 맞물려 모두 피해 당사자로 남게 돼


전반적인 경기하락과 더불어 택배물동량이 정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택배시장 운임이 그 바닥을 모른체 끊임없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저가운임으로 택배시장을 더욱 혼탁하게 한다는 지적과 함께 저가운임 입찰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어 주목된다. 택배업계의 저가운임 시비는 지난해 초부터 전체 물동량이 정체를 보이면서 시장에서 끊임없이 제기돼 왔던 일로 굳이 지금에 와서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택배운임 저가입찰로 올 하반기쯤이면 몇몇 부실한 업체들의 경우 지속적인 저운임에 따른 수익악화가문을 닫게 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돌고 있으며,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소문이 소문으로만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루머의 근원지는 택배 저가운임 시비가 일 때마다 매번 중소택배사과 우체국택배들에게 화살이 돌아갔지만, 최근 들어서는 가격보다 서비스로 승부를 걸고 꼿꼿이 가격고수를 해 왔던 메이저 택배사들이 주도적으로 중소택배 죽이기에 나서고 있어 그 파장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여기다 우체국택배가 그 동안의 저가운임 시비를 잠재우고 지난 7월 1일 전격적으로 운임을 인상함에 따라 모처럼 불게 된 택배운임 선순환 구조가 이번 메이저사들의 택배운임 저가입찰로 향후 시장운임은 더욱 혼란 속에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실제 시장에서는 모 기업택배의 입찰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덤핑 견적서 사본이 나와 소문으로만 무성하던 메이저사들의 저가입찰이 실제로 시장에서 공공연하게 이루어 지고 있음을 증명해 문제를 더욱 심화 시키고 있다. 특히 이번 저가운임 견적서는 메이저 택배사들 대부분이 나서고 중견택배사와 메이저사, 우체국택배가 서로 맞물려 있어 모두가 피해 당사자로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와 같은 하양운임 영업정책이 지속될 경우 올 하반기에 들어서면 실제 시장가격은 더욱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 전문가들은 "택배 물동량은 일정부분 저 성장궤도를 그리고 있는 반면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경우는 우체국택배 및 메이저사를 포함해 중소택배사들의 공격적인 영업으로 택배시장의 수요공급 불일치가 이번 저가 입찰의 근본적 배경"이라고 말했다.

택배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 택배 저가운임 경쟁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당장 눈에 보이는 물류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지만, 택배서비스 업계는 향후 물동량이 증가할 때 운임인상에 따른 고객반발이 야기 될 수 있다"며, "가격담합까지는 아니더라도 손익분기점을 넘는 수준의 운임가격은 지키는 상도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중소 택배사업계들도 메이저사들이 운영하지 못하는 일정부분 틈새시장에서 그 역할을 인정해야 하는 만큼 이번 메이저사들의 저가격 영업은 일정부분 재고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