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바코드>
미국의 벤처시장 전문조사기관 VDC에 의하면 2차원 바코드시스템의 세계시장 규모가 매년 50%이상 고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미국내 시장 규모는 매년 130% 이상의 초고속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반면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그 존재를 찾아보기엔 미미한 실정이다.
어쨌든 2차원 바코드는 간단한 숫자나 문자를 바코드화하여 기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단순키 역할을 수행하는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는 달리, 단일 바코드 내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포함하기 때문에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연결 없이 오프라인에서 바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차세대 바코드이다. 또한 보안성이 탁월하며 데이타의 오염이나 훼손시에도 완벽하게 전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고, 데이터의 종류에 관계없이 문자, 숫자, 이미지, 지문, 서명 등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바코드화하여 나타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은 1차원 바코드의 정보기록 제한성을 극복하여 다양한 정보가 요구되는 제품의 이력관리, 유통분야에서의 물품의 수주, 발주 관리, 복잡한 물류 및 재고관리 등에 매우 효율적이므로 특히 정부기관의 조달, 물류관리, 전자, 자동차 등의 조립산업 분야에서 활용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또한 탁월한 보안성과 안정성으로 선진국에서는 선적서류 EDI, 각종 신분증, 여권, 유가증권, 의료환경분야의 병상기록관리, 처방전 관리 등에 도입되어 사용중이며 앞으로 농축수산물 가공유통관리 등 적용분야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1. 심볼테크놀로지
2차원 바코드(PDF-417)하나로 세계시장 90% 차지
한국지사 올해 국내 바코드 시장 50% 점유 목표
무선 LAN·WAN, PDA 결합한 물류솔루션 제공
삼성물산도 제휴맺고 국내 2차원 바코드 시장 진출 선언

2. ㈜맥소프트뱅크
美日이어 국내 최초로 2차원 바코드 '맥코드(Magcode)' 개발
2D리더기도 출시 앞둬…외국제품과 경쟁 기대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