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PCS.셀룰러 사업자의 서비스

물류비 절감을 위한 최적의 수단으로 기대를 받던 첨단화물운송시스템(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s)이 IMF 체제하의 경기침체로 운송시장이 극도로 위축되는 바람에 발이 묶여 있다.
이에 물류신문은 물류경쟁력 향상의 일환으로 CVO서비스의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CVO 서비스 이용만이 살 길이다"라는 주제로 특별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이번호에서는 지난달 첫번째로 마련한 "왜 CVO 서비스 인가?"에 이어 "PCS.셀룰러 사업자의 서비스 개시와 올해의 정부정책"을 테마로 잡았다.
지난해부터 물류시장 참여를 선언한 이들 PCS/셀룰러 사업자들은 최근 본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전력을 가다듬고 CVO시장 쟁탈전에 뛰어들 만반의 채비를 끝냈다.
이들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과 건설교통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올해 종합물류정보망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봤다.

도로는 막히고…화물은 없어 빈차로 돌아다니는 차는 늘어만 가고…투자를 하기엔 돈이 부족하고…화물운송업체들이 앉고있는 이같은 원죄(?)를 극복할 수 있는 복음은 없는 걸까?
화물운송업계가 원죄에 시달리고 있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화물차의 비효율적인 운행'이다.
교통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우리 나라는 업종별 공동집배송단지나 유통단지의 건설이 극히 저조해 그 결과 화주의 개별차량 운행을 부추기고 있다. 때문에 적재율이 떨어지고 공차운행 거리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99년 종물망 정책방향> 90년대를 전후로 국내기업들은 물류정보화에 많은 관심과 비중을 두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업이나 국가나 물류정보화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긴 했지만 채색과정에서 문제점이 노출되기 시작했다.
개별기업 차원에서 추진됐던 정보망은 자사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일부 물류정보서비스업체에서 추진됐던 정보망 구축도 제한적으로 이뤄져 망간 상호연계가 어려웠다. 때문에 종합적인 물류정보서비스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은 요원한 일처럼 보이기도 했다.
그러다 '화물유통체제 개선기본계획(1994-2003)'이 수립되면서 밑그림과 채색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룰이 정해졌다. 건설교통부는 95년 12월 화물유통촉진법의 개정을 통해 물류정보의 수집, 분석, 가공 및 유통을 촉진하기 위하여 물류사업자와 그 거래처 및 물류관련 기관간을 연결하는 종합물류정보전산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법률적 기반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