綜合商社의 또 다른 선택-物流 / “死滅-復活 갈림, 물류손에…”

메이커의 脫商社化와 물류전문업체의 사업다각화 및 세계화는 종합상사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메이커의 탈상사화(直輸出 경향)는 결국 종합상사측에서 보기엔 자신의 역할(기능)을 무시(?)당하고 있다는 자괴감과 밥그릇을 뺏기고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기에 충분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물류전문업체들은 사업다각화라는 이름으로 무역.유통 등 종합상사가 차지하고 있던 영역의 언저리를 차츰 차츰 잠식해 들어오고 있으며 ‘물류’라는 본래의 무기를 통해 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아직은 미미한 변화에 지나지 않치만 대우, 현대종합상사, LG상사 등 일부 종합상사의 물류관련부서가 관리위주의 업무내용에서 스스로 이익창출을 하는 부서로 그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도 이러한 위기감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家電업계의 또 다른 선택-物流 / ‘物流’를 잃으면 ‘商圈’을 잃는다

가전업계는 국민생활과 경제의 한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업종들이다. 기업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적절한 대응만이 생존을 보장한다. 가전업계를 둘러싼 물류환경 변화는 이들 기업에게 위협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기도 한다.
종합상사와 마찬가지로 가전업계도 국내와 해외에서 물류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物流를 잃으면 商圈을 잃는다”라는 명제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을 알리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