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의 종합정보시스템은 터미널 운영에 대한 최적의 운영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향상을 가져오며 이는 자연스레 고객확보로 이어진다. 부산 감천항 컨테이너터미널의 경우 국내 최초로 게이트에 문자인식장치를 설치해 최소한의 정보입력으로 사전계획에 따른 원활한 반출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야드내 작업은 최상의 작업계획을 수립, 작업효율화를 기하는 것은 물론 하역장비의 생산성 향상으로도 이어진다. 야드 및 본선의 작업 진행상황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관제되며 효과적으로 통제가 가능하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종합정보시스템은 순수한 터미널 운영 측면의 효과 뿐 아니라 선사 및 기타 이용고객들에게 터미널 이용의 편리성과 경쟁력을 동시에 제공한다. 터미널을 이용하는 업체나 기관끼리 수작업에 의한 자료교환을 없애고 상호간에 필요한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교류하기 때문에 터미널 운영효과의 향상과 이용고객의 편리성을 최대로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터미널내의 각 연계업무들을 하나의 전산망을 통해 터미널 전체의 운영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각 군별로 독자적인 터미널 운영 효율성을 높힐 수 있다.
해운항만 시스템 시장은 극히 한정돼 있다. 항만이란 것이 무한대로 생겨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