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킹(Picking)과 소팅(Sorting)"

물류가 물동량의 흐름이므로 물류관리는 물동량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런데 물동량의 흐름은 포장, 하역, 수송, 보관, 유통가공, 정보 등 물류의 6가지 기능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과정에 물동량은 유니트로드(Unit Load)라는 형태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유니트 로드의 형태에는 2종류가 있다. 첫번째는 1품목만으로 구성된 유니트로드, 즉 단품목형 유니트로드이고 두번째는 여러 품목으로 구성된 유니트로드, 즉 다품목형 유니트로드이다.
그리고 다품목형 유니트로드와 다품목형 유니트로드는 그 유통되는 물류과정이 서로 다르며 일반적인 유통형태를 설명하자만 다음과 같다.
먼저 단품목형 유니트로드는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일정한 단위로 포장을 하고 이들을 모아서 파렛트에 적재하여 창고에 일시적으로 보관을 하다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장거리수송을 하여 소비지 외곽에 배치되어 있는 물류센터에 보관하게 된다. 이렇게 하는 이유로서는 생산공장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소품종다량으로 생산하거나 동일품목을 연속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공장에서 물류센터까지의 물류과정에는 유니트로드를 단품목형으로 운영하게 된다.
다음으로 다품목형 유니트로드는 거래처로부터 주문을 받아 물류센터의 재고들을 출고하여 배송차량에 실어 납품하는 과정의 형태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로서는 고객으로부터 다품종소량의 방식으로 주문이 오기 때문에 납품하기 위한 유니트로드를 만들기 위하여는 여러가지 품목들을 혼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의 특징으로는 품목측면에서는 여러 종류이나 거래처는 동일한 물량을 묶어서 유니트로드로 짐짜기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으나 구미선진국에서는 바퀴달린 컨테이너를 잘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하여 공장과 물류센터간의 유통과정에는 평파렛트에 의한 단품목형 유니트로드 시스템을 운영하고 물류센터로부터 거래처에 납품하는 유통과정에는 바퀴달린 컨테이너에 의한 다품목형 유니트로드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이다. 따라서 유니트로드측면에서 분석하여 보면 이들 두가지 물류과정이 서로 반대인 현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의 판단으로는 이 점이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가 있지만 생산입장에서는 소품종다량화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품종소량화를 요구하고 있어 물류흐름상 상류의 물류과정은 다품목 유니트로드로, 하류의 물류과정은 다품목 유니트로드로 운영되는 전형적인 물류의 상반(Trade Off) 관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류에서 흔히 발생하는 상반관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잘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따라서 물류센터의 역활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품종 유니트로드를 다품목 유니트로드로 전환하는 작업이다. 이 유니트로드의 전환작업이 피킹(Picking)과 소팅(Sorting)이다. 여기서는 피킹작업과 소팅작업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피킹작업이란 거래처로부터의 주문정보를 정리하여 작성된 출하지시에 따라 보관하고 있는 재고중에서 필요한 품목의 필요한 수량을 선별해내는 일이다. 이러한 피킹작업은 지금까지도 사람에 의존하고 있는 전형적인 인력작업의 방식이었다. 더구나 다품종소량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어 피킹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인간에 의한 피킹은 작업오류도 자주 발생하기 마련이다. 더구나 피킹작업은 단순동작인데도 불구하고 재고배치내용이나 상품을 알아내는 능력을 가진 작업자를 필요로 하므로 일용직이나 시간작업자를 투입하기도 어려운 처지이다.
수년전까지는 피킹작업을 기계화하기 위하여 피킹장비의 개발을 위하여 많은 연구를 하여 왔으나 복잡다양한 작업 특성 때문에 획기적인 성과를 얻어 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최근에 컴퓨터와 통신분야의 기술발전으로 정보시스템과 물품관리를 연결한 디지털피킹시스템이 개발되어 피킹작업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더구나 회전랙이나 유동랙, 무인반송차 등이 피킹시스템과 결합된 입체물류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다음으로 소팅작업이나 물품들을 거래처에 납품하기 위한 짐짜기하는 일이다. 분류방법으로는 거래처별, 방면별 짐짜기가 있다. 이러한 소팅작업도 초기에는 인력에 의존하여 왔으나 거래처가 급격히 늘어나고 다품종소량화가 추진되면 소팅작업은 많은 인력이 필요하게 되고 작업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소팅작업도 자동화가 불가피하게 요구될 것이다. 특히 많은 배송차량이 운영되고 있는 물류센터에서는 짧은 시간내에 소팅작업을 완료하여야 차량의 운행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소팅작업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아직까지도 국내에서는 소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여 대부분 인력으로 작업을 하고 있으나 성력화, 시간단축, 작업오류방지로 생산성의 향상과 고객서비스의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대책으로 소팅작업방식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최근에 선진국에서는 자동으로 소팅하는 컨베니어 시스템이 개발되어 1)소팅물품의 인시 2)소팅정보의 지시 3)기억 4)조회 5)소팅기기에의 작동지시 등이 자동적으로 고속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며 또한 피킹자동화 소팅자동화가 결합되어 초고속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갖추어 앞서가고 있다.
이와같은 피킹작업과 소팅작업은 유니트로드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과제다. 따라서 단품목 유니트로드를 다품목 유니트로드로 효과적이고 신속한 방법으로 전환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추진하여야 한다.
물류에서 중요한 흐름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병목현상이 나타나기 쉬운 피킹작업과 소팅작업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물류분야중에서 인해전술(人海戰術)밖에 없다고 인식되어 온 피킹작업과 소팅작업을 최첨단시스템으로 전환시키게 된다면 우리 물류인들의 자긍심도 한차원 높아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서병륜 한국물류협회 회장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