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김포에 살고 있는 김00이며 항공화물운송과 항공화물운송의 사업형태 등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특히, 항공화물운송주선업의 역할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김포 김00)

A : 항공화물수송의 효시는 1910년 필립 팔메리가 세계 최초로 비행기 날개에 실크 60파운드를 싣고 미국 오하이오주 Dayton과 Coloumbus간 65마일을 운행한 것이며, 항공 운송분야에서 본격적인 대량운송시대가 전개된 것은 70년대부터 세계 각 항로에 점보제트기가 취항하기 시작한 때부터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그 후 항공화물은 80년대 중반이래 국제무역이 다품종소량화, 고급화 경향을 보이고, 상품의 적기공급이 기업경쟁력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공화물(Air Crago)이라함은 항공기에 의해 수송되는 화물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화물은 전자제품과 고급의류를 비롯하여 저중량, 소형화물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오늘날은 항공 기술의 발달로 공간 개념이 축소되고 신속한 운송에 의한 교역의 증대와 상호 보완적인 물품교환의 필요성에 따라 거의 모든 화물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항공운송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요인을 몇가지만 소개하면, 첫째, 세계 경제의 연결이 긴밀해지고, 국제사회의 정보화추이의 가속화 현상으로 유통의 시간성이 상품의 매상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 것 둘째, 기업들이 적정재고정책(Just in Time Inventory Policy)을 도입함에 따라 필요한 물품의 적시배송(Just in Time Delivery)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된 것 셋째, 인건비의 상승현상으로 국제적 분업화가 촉진되고 국내 제조공장의 해외이전이 많아짐에 따라 필요한 물품의 항공운송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 넷째, 자동화`소형화기술의 발달로 고가, 고기술 상품의 수요증대를 촉진시킨 것 다섯째, 광동형(Wide Body) 항공기의 도입, 화물운송의 표준화, 항공화물의 컨테이너화, 지상화물조업의 자동화로 운항원가의 저하효과와 항공화물운임의 인하효과를 가져다 준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같은 항공운송이 갖고 있는 특성으로서는 신속성, 정시성(On-Time Operation), 안전성, 경제성, 야행성, 비계절성, 편도성 등을 들 수 있으며, 또한 항공화물의 주요한 장점으로서는 고속수송송, 고가소형상품에 적합성, 품질유지`손상`분실`도난 등의 사고 감소, 안정성`확실성, 포장비의 절감, 중장거리 수송에 유리하며, 재고수준의 저하, 경쟁력의 유지와 시장의 확대 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등을 들 수 있습닐. 반면에 항공운송이 갖는 단점으로서는 소량수송, 중량규격제한을 받고, 저가상품 수송에 제한적이며, 지역적 제한성과 높은 에너지 소비량 및 소음 공해 규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항공화물로써 운송되고 있는 주요한 품목으로서는 급송을 요구하는 품목(예컨데, 긴급수요가 발생한 것, 물품의 성징상 단기간의 운송을 필요로 하는 것, 판매시기를 놓치면 상품가치가 없어지는 것, 여객의 별송품으로서 급송을 요하는 것 등), 중량에 비해 고액이고 중요한 품목으로서 운임부담력이 있는 것, 항공운송수단이 다른 운송수단보다 싸거나 동일한 정도의 것, 물적 유통관리나 마케팅 전략의 요청에 의한 것, 안전성과 확실성이 요구되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질문하신 항공화물운송의 사업형태는 항공운송사업과 항공운송부대사업이 있으며, 다시 항공운송부대사업은 항공화물운송대리점업, 항공운송주선업, 상업서류송달업, 항공기취급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화물운송대리점업이라함은 항공운송사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유상으로 항공기에 의한 여객 또는 화물의 국제통운계약의 체결을 대리하는 사업을 말하며, 항공운송주선업은 항공운송사업을 하는 운송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상업서류송달업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우편법 제2조 제2항의 단서 규정에 해당하는 수출입 등에 관한 서류와 그에 부수되는 견본품을 항공기를 잉애여 송달하는 사업을 말하며, 항공기취급업은 공항 또는 비행장에서 항공기의 정비`급유`하역` 기타 지상조업을 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이때 항공화물대리점의 주요 역할로서는 화물의 유치 및 계약체결, 운송을 위한 준비, 수출입 통관절차 대행, 내륙운송, 기타(컨설턴트 서비스, 보험서비스, 화물의 추적 서비스 등)을 들수 있으며, 항공운송주선업의 주요 역할로서는 항공화물대리점의 역할, 화물의 출발`환적도착 등 일련의 화물의 이동 담당, 수입 통관 및 운전 집배송을 위한 조치, 수입업자를 위한 수입관세 지급주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장, 행정학 박사
문의 : (0652) 221-2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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