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유닛로드와 관련하여 파렛티제이션과 일관파렛트의 개념과 필요성, 도입시 문제점 및 일관파렛티제이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 추진방안 등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청주 김00)

A : 파렛티제이션(Palletization)이란 파렛트를 기본용구로 하여 유닛로드 기타 하역의 모든 원칙을 더욱더 과학적, 합리적 방법으로 활용하여 하역을 동적으로 수립한 하역시스템으로서 하역을 기계화하고 수송, 보관, 포장의 각 기능을 합리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파렛트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유닛로드라는 말의 의미에 대해서는 KS A 1006(포장용어)에 의하면 "화물을 하나하나 낱개로 이동 또는 운반하지 않고 일정한 로트 단위화하여 한꺼번에 많은 화물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한편, 일관파펫티제이션(Through Transit Palletization)은 발하주의 문전에서 수하주의 문전까지 파렛트에 화물을 적재한 채로 환적, 이적하지 아니하고 지게차 등을 이용하여 수송, 보관, 하역 등 전 운송과정을 일관하여 파렛트로 운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웨덴에서 발달된 관계로 스웨덴운송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이같은 운송방식은 자동차, 기차, 선박, 항공기 등을 이용하여 운송할 경우에 하역작업을 합리화로 물류비의 절감을 가능케 하고 전체적인 시스템의 효율을 제고시켜 줍니다. 기계적인 시스템과 결합합으로써 합리화의 효용을 극대화시켜 주는 일관파렛트화는 규격화, 표준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바, 규격화, 표준화된 파렛트시스템을 일관파렛티제이션으로 하면 그 효과는 풀(Pull)로 발휘되게 되며 이는 파렛트의 이용율을 향상시켜 파렛티제이션을 지원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관파렛티제이션을 실현하는 데는 기업마다 파렛트의 소유가 다르고 기업마다 파렛트의 규격이 서로 다름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파렛트회수상의 문제와 불필요한 이중 투자로 이중의 손실을 보게되는 치명적인 결함을 해결해야만 됩니다. 파렛트 풀 시스템은 이같은 불편과 낭비를 없애기 위해서 우선 파렛트 규격을 한 종류로 통일하고 상호유통과 즉시 교환을 가능케하여 사회적 공동수송시스템을 형성시키려는 목적하에 고안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관파렛트화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인력에 의한 상하차 하역작업을 기계화하여 하역인원, 하역시간을 90%이상 단축할 수 있으며, 둘째, 하역시간의 90%이상 단축은 트럭의 상하차작업 기대시간을 단축시켜 트럭의 운행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고 셋째, 포장은 낱개단위(Piece Handling)로 인력 작업할 때보다 간소화할 수 있으므로 포장비가 절감되며 넷째, 보관방법의 개선 및 전반적인 물류작업의 신속화로 보관능력의 향상과 재고감축 드응로 보관비가 크게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일관파렛트화는 각 기업이 반드시 도입해야 할 시스템이지만 첫째, 수송기관의 적재효율이 떨어지고 둘째, 파렛트화된 화물이 수송,하역과정중 진동이나 충격에 의해 손상, 붕괴되기 쉬우며 셋째, 일관파렛트화에 의해 출하주, 수송업자, 착하주 모두에게 이익이 발생되는데 비하여 경제적 부담은 일반적으로 출하주기업만이 지게 된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일관파렛티제이션도입시 장점은 사회적 측면, 하주의 측면, 운송회사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첫째, 사회적 측면-물류효율화 및 원활화, 소비자물가안정에 기여, 다른시스템과 유기적인 시스템 형성, 작업의 표준화, 계획화, 기계화가 용이 둘째, 하주의 측면-작업능률의 향상, 인력의 절약, 포장비의 절약, 물품의 파손, 오손, 분실방지, 관리의 충실 셋째, 운송회사의 측면-물품의 검수점검용이, 공간의 절약, 효율적인 수송의 실현, 화재발생의 감소, 작업능률의 향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일관파렛티제이션의 주요한 단점으로는 간헐적으로 진행되는 작업, 넓은 통로의 필요성, 파렛트나 컨테이너관리가 번잡하다는 점, 일반적으로 높은 설비비, 파렛트나 컨테이너 자체의 체적 및 중량분만큼 물품의 적재량이 감소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관파렛티제이션 실시상의 유의점으로서는 첫째, 화물이 무너지는 것에 대한 대책 확립 둘째, 파렛트 회수와 파렛트 풀 시스템의 충실 셋째, 물류기기 설비의 규격 통일화 넷째, 적재효율 향상대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일관파렛트화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하여 파렛트화의 추진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포장치수 표준화 및 모듈(Module)화가 추진되어야 하고 둘째,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KS-A-2155)채택이 긴요하며, 셋째, 화물방지대책의 연구가 시급사고 넷째, 출하방식 및 출하단위가 조정되어야 하며 다섯째, 일관파렛트화에 의한 관련 당사자간의 이해관계의 협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문의 : (0652) 221-2768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