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전에 살고 있는 신00입니다. 저는 화물유통이나 택배서비스업과 같은 소화물 배달사업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화물배달사업과 관련된 내용 및 특징이나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대전 시내00)

A 소화물일관수송업은 일종의 화물유통과 관련된 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화물의 유통을 촉진함으로써 소비자의 수송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고객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제도의 하나로써 확립된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소화물일관수송은 보통 택배서비스라고도 불리우며,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화주로부터 보통 포장단위당 30kg 이하, 1.5cbm(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cm이내, 단 최장변이 100cm 이내) 이내의 소형 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책임 아래 door to door service로 운송하는 수송체제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소화물일관수송업은 전화 한 통화로 소화물의 집화에서 최종 배달 확인에 이르기까지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수송하는 최첨단 수송서비스적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물일관수송은 수송의 대상인 화물의 주체에 따라 수송될 화물이 일반소비자의 가정으로부터 접수되는 개인화물인 자기앞 배달업과 개인이 아닌 기업을 상대로 하여 기업화물을 수송하는 회사앞 배달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기앞 배달업은 일명 택배업이라고도 일컬어져 왔으며 서적, 의류, 식료품, 가전제품 등이 주요한 취급 대상이고 소화물일관수송 고유의 사업취지에 적합한 것이지만, 수송대상인 화물의 종류가 다양해 수송이 까다로운 점 등이 있어 노-하우의 축적여부가 사업성패의 관건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회사앞배달업은 수송화물의 대상이 개인이 아닌 기업화물을 주 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보통 상업서류, 의류, 가전제품, 기계부품 등을 주 대상으로 하여 긴급을 요하는 물품을 보통 월단위로 계약을 맺고 익일배달체제로 운송하는 수송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물일관수송사업은 사업영역에 따른 특성에 따라 국내소화물 일관수송업과 국제항공 소화물 일관수송업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소화물 일관수송업은 국내 지역을 영업대상으로 하여 가정용품, 식료품, 기계부품, 상업서류 등을 화주로부터 수송의뢰 받아 국내간에 door to door 서비스로 수송하는 체제를 말하며, 국제항공화물 일관수송업은 쿠리어서비스(courier service) 또는 SP(small package) 서비스 등으로 불리어지는 것으로, 주로 선적서류, 은행서류, 입찰서류, 계약서 등의 상업서류와 설계도면, 컴퓨터 펀칭카드, 카다로그 등을 주대상으로 수.배송하는 서류송달서비스(documents courier service)와 데이터 프로세스용 자기테이프, 비디오용 자기테이프, 마이크로 필름, 영화, 사진용 필름, 서적, 잡지, 샘플류, 부품(spare parts) 등의 소화물을 전문으로 수.배송하는 스몰 팩키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화물일관수송업의 특징을 몇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도시내 및 도시간 소화물 수송에 적합한 수송체제이며 둘째,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위한 수송체제이고 셋째, 문전에서 문전(door to door)까지의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함께 넷째, 수송서비스에 있어 혁신성을 가지고 있고 다섯째, 소화물일관수송은 단일운임 요금체제를 확립해 경제성 있는 수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규격화된 포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화물의 분실.파손 등에 대한 손해배상제도를 확립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소화물일관수송업은 우리나라에서는 1989년 12월 30일 소화물 일관수송업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인 자동차운수사업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본격적으로 개시된 이래 첫째, 시대적인 수송물류환경의 급변 둘째, 소화물일관수송업의 고도화.혁신성을 지닌 수송서비스 제공 셋째, 소화물 수송수요의 급격한 증가 넷째, 제도확립 등으로 인해 유통구조의 개선은 물론 고객서비스에 있어서 수송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문의 : (0652) 221-2768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