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회사는 5년간 개인기업으로 경영해 오다가 법인으로 전환한 중소기업으로 매출액 30억원, 자본금 5억원, 종업원 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생산품은 농기계와 자동차부품이며 최근 업종다양화의 일환으로 철재사무가구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법인으로서도 물류비문제는 매우 심각한 현안과제로 대두되어 있습니다. 예컨데, 우리회사이 총매출액중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물류비는 제품원가 상승으로 작용하여 왔으며 타사와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같은 물류비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얼마전 어느 경영지도사의 지도를 받던 중 우선 우리회사의 물류채산분석과 물류원가계산에 대한 체제를 세워보라는 지도말씀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물류채산분석의 개념과 나아가 물류원가계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또한 물류채산분석의 실시절차는 어떤 단계로 진행해 나가야 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김해 손00)

A. 물류채산분석은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물류관리시스템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나 업무집행상이 문제와 관련하여 제기된 개선안 등에 대해 채산성 또는 수익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는 물류비 계산에 의해서 물류비의 지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한 후 실제 물류비절감을 위한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같은 물류채산분석은 『물류의사결정분석』의 일환으로 대부분 단기적인 분석이며 현행의 물류업무에 대한 분석을 그 주요 대상으로 실시된다. 그리고 신규투자나 물류시설대행의 물류업무에 대한 분석을 그 주요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그리고 신규투자나 물류시설대행의 물류업무애 대한 분석을 그 주요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그리고 신규투자나 물류시설대체와 같은 장기적인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별개로 물류경제성분석을 실시해야 됩니다.
특히, 물류채산분석으 단기적부석인 경우 현행 물류업무의 효율을 물류비절감을 통하여 측정할 수가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시되고 있으며, 경제성분석은 장기적 분석의 경우 기업의 물류전략이나 재무정책과 관련하여 투자효율을 측정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시 된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물류채산분석의 실시는 물류계획의 수립과 예산 편성 등의 목적이외에도 대체투자나 신규투자 등의 의사결정을 실시하기 위해서도 바람직한 것인 바, 이를 위해서도 물류채산분석의 특징을 명료하게 파악하고 또한 실시방법이나 그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같은 물류채산분석은 그 내용이 물류원가계산과는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양자간의 차이점과 특징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행정학 박사> *문의 (0652) 221-2768

<물류채산분석과 물류원가 계산의 차이점 비교>

회계내용/종류 물류채산분석 물류원가계산
계산목적 물류에 관한 의사결정 물류업적/성과의 평가
계산대상 특정의 개선안, 대체안 물류업무의 전반
계산기간 개선안의 전(특정) 기간 예산기간(보통.월별.분기별)
계산시기 의사결정시 실시 항상 일정
계산의 계속성 임시적으로 계산 반복적으로 계산
원가의 종류 미래원가, 실제원가 등 표준원가와 실제원가
원가의 범위 차액원가만 대상 전부원가를 사용
할인의 유무 할인계산함 할인계산하지 않음
사용원가 특수원가도 대상 실제원가만 대상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