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D기업 물류정보팀에 근무하고 있는 손000과장입니다. 우리회사는 5년전부터 사장님께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문제 해결을 중점적 과제로 선정하여 다각도로 물류혁신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경영을 전개한 바 일찍이 많은 성과를 거둔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컴퓨터와 정보관련분야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CALS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으나, 시중에서 CALS에 대한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봐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CALS의 개념과 장점 그리고, 현재 현황과 실태 및 전망 등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대구 D기업 손00과장)
A : (지난호에 이어) 한편, CALS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1)정보의 디지탈화/정보의 표준화/사용환경의 오픈 시스템화에 의해 (2) 통합정보시스템(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3)이에의해 가상기업(Virtual Corporation)을 구축하거나 전자 상거래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CALS는 부품 보급/교환, 점검 수리, 자재 조달 등의 국방부 용도와 민간기업 용도로는 (1) 제품개발/설계/제조, 상거래/물류결재 (2) 경영의 스피드화 추진(신 경영전략) (3)전자상거래(EC) 결재의 실현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ALS의 실현 사례로는 미 국방성의 패트리어트 미사일(Paperless), 구매(Continuous Acquisition)를 비롯하여 보잉 777(Virtual Corporation) 가상기업과 INTERNET 전자백화점(Electronic Commerce)과 같은 전자상거래 그리고 A/S 지원시스템(Life-cycle Support), 기업내의 통합정보 시스템(Enterprise Integration), 연구개발시에 정보 공유(Commerce)과 같은 통합물류 시스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를 살펴볼 때 CALS는 최근에 정보화의 선구자로서 실제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INTERNET과 함께 미래 정보 사회에서 다방면에 걸쳐 커다란 변혁을 가져올 수 것입니다.
특히, INTERNET은 CALS의 실현을 위한 하나의 관문이자 통로로써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CALS와 INTERNET은 INTERNET이 CALS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면 CALS는 정보화의 종착역에 해당되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CALS는 INTERNET과 함께 불어 닥치는 정보의 홍수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하여 기업과 개인이 필히 넘어야 할 산맥임에 틀림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CALS는 모든 기업환경을 광속으로 연결하는 생산, 거래, 운영, 물류의 통합 정보 시스템으로, 21세기 제조업`유통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당면과제로 대두되어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산업계 전반에 걸쳐 CALS는 선진분야의 사례를 모델로 삼아 다양하게 도입, 발전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많은 기업에서 CALS의 구현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사정이 더욱 심각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CALS에 대한 인식부족 및 구축에 대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CALS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기술의 확보나 시스템 구축면에서 일본이나 싱가폴 등에 뒤지는 수준이긴 하지만, 일부 기업들의 의식변화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의 참여 또한 모두 적극적입니다. 정부쪽에서는 통상산업부, 정보통신부 등이 공식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기업체쪽에서는 한국 CALS/EC학회, 한국 CALS/EC협회, 한국 CALS/EC기술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분야 관련업체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 *문의 : (0652)221-2768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