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규 (주)서울TRS 기술영업파트장
3/4분기 고객가입의 수직적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분야는 택시업계이다. IMF이후 소비자의 택시이용 빈도수가 줄어들었고, 택시업종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중형모범택시에서 운용하고 있는 콜센터를 중형개인택시에서 별도의 추가비용없이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콜센터(그린콜 업계 최초)이 탄생하여 콜센터가입자수가 300대 (9월현재 98년말 목표 1000대)에 이를 정도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현재 아나로그 TRS로 서비스하고 있는 콜센터가 통화품질 및 기타부가서비스가 다양한 디지털 TRS로 전환하는 업체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Digital TRS의 장점은 저렴한 운용비용에 있다. TRS의 경우 그룹통화의 특성상 1 : N의 통신개념이기 때문에 정보의 공유 및 정보전달의 효율성과 즉시즉답의 통화로 분초를 다투는 비지니스에서 더욱 위력을 발휘한다. 또한 Digital TRS의 경우 Packet방식의 Data 서비스를 하고 있어 데이터단말기 및 PC를 접속하여 언제, 어느곳이든지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서 데이터 공유에 소요되는 시간적, 인적 낭비를 줄일 수 있다.
TRS사업자들도 이에 시대가 요구하는 경쟁력있는 회사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까지 보여줬던 업체간의 이전투구식의 경쟁사 헐뜯기식의 영업전략에서 새로운 솔루션과 고객위주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 TRS사업자가 공히 파이를 키워서 나누어 먹을 수 있는 업체간의 포괄적 제휴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