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발전은 전자화폐가 뒷받침합니다

세상에는 두가지 종류의 화폐가 있다. 하나는 한국조폐공사에서 발행하는 화폐로서 그동안 우리가 늘 익숙하게 사용해온 실물지폐이고 또하나는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는 전자화폐이다.
전자화폐란 현재 off-line에서 통용되는 모든 화폐(현금, 수표, 현금카드 등)와 동일한 가치를 갖는 디지털 형태의 정보로, 디스크와 IC칩과 같은 컴퓨터 기록매체에 저장이 가능하고 네트웍을 통한 전송이 가능한 전자적 유가증권을 말한다.
우리가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버스카드나 지하철 카드 등이 쉬운 예이다.

우먼스토리 6월호에서는 전자화폐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에서의 거래를 발생시키는 전자지불 솔루션 개발 업체인 (주)페이게이트(www.paygate.net) 박소영 대표를 만나보았다.

△ 전자지불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전자지불 서비스란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전자적 수단으로 화폐가치를 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전자현금, 전자수표, 신용카드기반 지불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성화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지불은 현금, 수표 등 기존 지불수단의 비중을 상당부분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전체 지불거래 중 53%를 차지하고 있는 현금의 일부는 전자현금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2004년까지 스마트카드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확대에 따라 스마트카드가 현금을 일부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체 지불거래의 22%를 차지하고 있는 수표는 전자수표로 대체될 것입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사용자가 웹상에서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기반의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신용카드 거래를 대체하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어떤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까?
-특징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오프라인에서 은행의 현금자동화기기(CD/ATM)를 이용한 출금 및 각종 서비스(현금카드 지급)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전자상거래와 연계된 네트웍상의 Total 금융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전자지불 서비스는 다기능 복합 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인터넷 PC뿐만 아니라 PDA, 휴대폰, ARS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PKI 공개키 암호화 기술을 이용한 보안기능 제공으로 완벽한 보안이 보장되며 서비스 등록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약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완벽한 보안을 보장하셨는데, 페이게이트에서 보장하는 보안솔루션에 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보안은 세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시스템 보안은 방화벽을 설치하고 외부에서 불법적인 침입을 사전에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저희 서버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 소프트웨어로 24시간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두 번째로 데이터 보안이 있는데 네트웍 데이터를 보호하고 저장된 고객의 정보를 보호합니다.
마지막 인적보안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페이게이트 전직원들은 입사시 보증보험에 가입하며 서약서를 쓰게 됩니다. 또한 관리차 권한이 설정되어 있어 권한을 가진 사람만이 해당 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 장치를 하여 고객 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 국내 전자지불서비스 시장 규모는 어느정도 입니까?
-2003년 국내 전자지불규모는 BtoC 경우 약 5조 원, BtoB 경우 약 25∼30조 원의 거래 규모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게이트의 경우 연간 1,200억 원과 10개 서비스 임대이용 업체의 총 거래량 연간 약 6,000억 원까지 포함하여 대략 7,200억 원 정도의 거래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지불 시스템 업체는 100여 업체 정도로 추산되며 거래량, 카드사 인지도 등을 고려하였을 때, 페이게이트는 상위 10위권 안에 랭크된다고 자부합니다.
△ 최근 PDA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개시하신 것으로 압니다.
-이번 서비스는 영업관리시스템(SFA), 물류관리시스템, 사후관리(A/S)시스템, 배송시스템 등의 Mobile Office와 연동되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수금, 결제 및 제반 증빙서류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Web 상에서 시간대별, 인원별, 지역별 거래관리 등 한차원 높은 거래관리 및 매출관리까지 가능한 Back Office 및 이용자의 결제정보, 금융정보에 대한 네트웍 보안체제까지 제공 가능한 Mobile Commerce System입니다.
현제 PDA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는 창원지역 대형 물류센터와 울산지역 대형 중고차 판매소에 제공되었으며 지난해 12월부터 대웅제약의 SFA시스템, 2003년 2월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CRM시스템과 연동되는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유무선 결제를 통합해 단일한 관리자 환경에서 거래 승인·매입·취소 등 제반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SI업체인 LG CNS와 한진이 전자지불 및 배송 연계서비스 사업추진을 위한 제휴를 맺었습니다. 택배사 등과의 제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계획이 있으십니까?
- 현재 유형과 무형의 상품에 대한 통합 서비스 제공을 계획중입니다.
무형 상품은 디지털 Contents Hub Project를 추진중이고 유형상품이 바로 택배회사와의 연동을 통한 종합 배송연동 서비스 제공입니다. 아직 계획중인데 해외배송에 관한 몇 가지 문제가 있어 해결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자지불서비스를 받기 위한 시스템은 ASP 형식입니까, 구축형식입니까?
-순수 전자지불 서비스는 PG(Payment Gateway)사가 인터넷 상점(mall)에 신용카드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mall은 전자지불 서비스를 이용하여 user의 상품구매, 서비스 이용비용을 결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PG사들의 전자지불 서비스 제공 방식은 크게 2가지(ASP방식, Socket방식)로 나눌 수 있습니다. ASP방식은 user의 지불정보를 mall을 거치지 않고 PG사가 Direct로 받아 처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특정 socket을 상점의 server에 설치하지 않으므로 mall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Socket방식은 특정 socket을 상점의 server에 설치하여 user의 지불정보가 상점의 server안에서 처리된 후 PG사로 넘어오는 방식을 말합니다.
저희는 2가지 방식 모두 지원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mall은 ASP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임대방식(ASP)의 장점은 Server나 네트웍 장비를 구입하지 않고 페이게이트의 모든 장비를 임대하여 Payment Gateway System을 운영하기 때문에 큰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임대기간 만료시 재임대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비용부담이 생길 수 있으며, 페이게이트의 system상에서 운영되므로, 부가적인 자체개발을 하여 본 system상에 연동할 수 없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축 시 장점은 자체 서버 및 네트웍장비로 운영되기 때문에, system구축 후 자체에 맞게 변형 및 운영이 가능하므로 system을 폭 넓게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하드웨어 장비 구입 및 system구축 비용이 임대비용보다 고가이므로 초기 비용부담이 크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