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공격적으로 해외시장 개척하겠다"

지난 31일, 11월 1일 SCM 관련 종합발표대회인 ‘SCM Korea 2002'가 열려 ‘SCM과 글로벌경영'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본 행사에서는 SCM/e-비지니스/Logistics 관련 전시회, 국내외 동향, 사례 발표, 솔루션 발표, Tutorial, 논문 발표 등이 동시에 발표됐다.
또한, SCM 적용 및 연구에 있어서 높은 성과를 올린 기업을 각 분야별로 선정하여 제1회 한국SCM대상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국SCM학회는 서류 심사와 현장 평가를 통해 제조, 물류, 컨설팅 및 정보서비스 4개 분야에서 SCM 도입에 공헌한 관련 업체 5개사인 삼성전자(제조), (주)한진(물류), LG-CNS Entrue 컨설팅(컨설팅), 자이오넥스와 KT(정보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했다.
이에 정보서비스 부문을 이끌어 온 자이오넥스 류동수 사장과 컨설팅 부문에서 수상한 홍정완 부문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축하 소감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내년부터 공격적으로 해외시장 개척하겠다"
▲수상 소감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제조/유통업체 경쟁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SCM 마인드 및 인프라가 대한민국에도 널리 확산될 수 있으면 좋겠다.
현재 국내 SCM 소프트웨어 시장은 외산 솔루션이 압도하고 있다. 이 기회를 계기로 대한민국 SCM 시장에 국산 소프트웨어가 많이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게 자이오넥스의 바람이다.

▲자이오넥스가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는.
자이오넥스는 자체적인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Linear Programming 등 다양한 Heuristics) 기반의 자체개발 엔진을 보유하고 있다.
외산 알고리즘과 엔진을 사다가 약간의 customizing을 해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타 업체와는 기술적으로나 비즈니스 차원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이러한 점을 한국 SCM 학회에서 높이 평가해 주지 않았나 싶다. 기업의 성공적인 SCM 구축을 위해서는 생산, 유통, IT에 관한 노하우뿐만 아니라 각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단일 분야에서의 노하우 및 경험만을 가지고는 SCM을 완전히 카바할 수 없다.
특히 원활한 생산을 위한 공급망 구축은 엄청난 인력, 시간 및 돈이 들어가는 초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공급망 구축 경험이 없는 일반 업체들이 감당하기에는 매우 부담스러운 작업이 아닐 수 없다.

▲자이오넥스의 강점은.
자이오넥스는 다음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체 개발한 솔루션 소스를 바탕으로 한 탁월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이다. 2년간의 연구 기간과 2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서 완성된 자이오넥스의 T3Series는 국내 고객 회사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자체 인력의 교육을 통한 SCM 컨설팅능력과 source code level까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의 구축과 유지 보수에는 타사에서 제공할 수 없는 프로젝트 기간의 단축과 구축의 용이함, 그리고 특종 제조업과 같은 고객의 특징적인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최고의 인적자원/최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SCM 시스템이다.
2000년 이후로 개발된 자이오넥스의 제품은 최신의 인터넷 기술과 최첨단의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제품에 이용했다. 이러한 기반에 국내 최고의 인적자원, 현업에서 형성된 우수한 업계 노하우와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전 프로젝트 성공이라는 놀랄 만한 결과를 이룩했다.
셋째, 한국형 SCM 환경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국내 SCM 시장, 특히 제조업의 SCM 환경은 현재 걸음마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SCM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협력 관계와 조율이 솔루션으로 지원되어야 함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에 자이오넥스 시스템은 국내 SCM 환경을 지원하고, 국내 제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 현금 흐름의 증대를 이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솔루션 제공업체가 나가야 할 방향은.
대한민국이나 아시아 IT 시장의 큰 문제점은 자체 기술 기반의 package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너무 유행에 민감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전에 과연 어떤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잡아야지 Built to Last 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지가 중요하다.

▲마케팅 전략과 계획은.
2002년은 자이오넥스에게 매우 중요한 해였다.
특히 마케팅 관점에서는 많은 publicity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한 해였다.
2003년부터는 해외 시장 진출을 공격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현재 자이오넥스는 국내 시장에 90%의 자원을 집중하여 많은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있다. 2002년 일본 굴지의 전사적자원관리(ERP) 업체인 Works Application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2003년 중반부터는 공격적인 일본 시장 진출을 꾀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대만, 싱가폴의 컨설팅/SI 업체와도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위한 활발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이고, 2003년 말부터는 본격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나아가서는 소프트웨어 본고장인 미국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