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인식은 정보의 실시간 파악과 전달이 핵심

△RF-ID시스템 사업의 경쟁력은.
키스컴은 RF-ID의 주요 상용 저주파 및 중간 주파수대 제품을 국산화 개발 생산하는 과정에서 고주파대의 신제품개발 출시를 앞두고 해외 OEM 제의를 활발히 받을 정도로 제품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유통, 물류 정보화에 바코드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자동인식의 장점은 입력의 오류를 감소시킨다는 점이다.
또한 실시간정보 파악과 물리적 실체 파악 수단이 바로 바코드시스템이나 RF 시스템 즉 포괄적 자동인식 시스템이다.
유통, 물류정보화에 있어 자동인식은 신뢰성 있는 정보의 실시간 파악과 전달이 핵심이다.

△국내 RF-ID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은.
최근 수많은 RF-ID 업체중 실제 자생적 기술력이나 제품력을 보유한 업체는 드물다.
국내시장은 자동차 열쇠고리, 주차관리시스템, 출입/근태관리 시스템, 스마트카드, 일부산업현장분야 등에 주로 적용되어 왔다.
그 규모는 1000억원 내외로 판단되어 2002년 RF-ID 세계전체시장 규모가 1조4천억(12억불)임에 비추어 볼 때 국내 시장은 미미한 수준이다.

△RF-ID시스템 구축시 애로사항이나 문제점은.
RF-ID시스템은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설치환경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RF-ID시스템의 초기구축시 자체사양뿐만 아니라 설치환경의 분석 및 이에 따른 엔지니어링 작업 등이 중요하며, 시스템 운영환경변화에 대응한 지속적이고 철저한 교육 훈련 등 현장 밀착관리가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